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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사무국 역할

의회사무국 역할

의회사무국

의회는 조례안의 심의의결, 예산안의 심의확정과 기타 활동 등 의회의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며 사무국장 아래 위원회의 의안을 검토하고 의사진행을 보좌하는 전문위원과 분야별로 의정, 의사, 홍보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있습니다.

의회사무국의 역할 표입니다. 각 항목은 담당, 업무내용을 나타냅니다.
담당 업무내용
의회 사무국장의 역할 사무국장은 의장의 명에 의하여 의회의 사무를 통합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합니다.
전문 위원의 역할 전문위원은 소속위원회 위원장의 지휘를 받아 업무를 처리하며, 해당위원회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하고 위원회의 운영 및 의사진행을 보좌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소관안건에 대한 검토보고와 소관사항에 대한 자료의 수집,조사,연구 및 소속위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의정팀의 역할 의정팀은 의회의 기본운영계획을 수립, 의원의 복리후생, 의전 및 홍보, 예산/회계/재무, 직원의 봉급 등의 사무를 처리합니다.
  • 의회 기본운영계획 수립 및 종합조정
  • 문서, 보안, 관인관리 및 의회소관 예산의 편성/집행/결산에 관한 사항
  • 의원등록관리 및 사무직원의 인사관리
  • 의전 및 대외협력 교류에 관한 사항
  • 의회 청사 시설/장비관리 및 물품의 수급관리
  • 의회경비 및 방청/참관/회의장 질서유지에 관한 사항
  • 의회운영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조사연구 및 보관관리
정책지원팀의 역할 정책지원팀은 의회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사무를 처리합니다.
  • 조례 제ㆍ개정 및 각종 안건 심사 지원
  •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지원
  • 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 지원
  • 위원회 소관 대내외 현장 방문ㆍ조사 지원
  • 의회 내 발언(구정질문, 5분발언 등) 지원
  • 입법정책연구용역 및 연구단체 활동 지원
의사팀의 역할 의사팀은 의사일정을 관리, 회의진행 보좌, 회의록편집/발간, 청원.진정 접수/처리,의안 관리등의 사무를 처리합니다.
  • 정기회 및 임시회의 소집 운영에 관한 사항
  • 정기회 및 임시회의 의사진행 지원 및 보조
  • 각종 위원회 의사진행 지원 및 보조
  • 본회의장 및 회의실 사용 조정
  • 회의록 녹음 및 속기에 관한 사항
  • 회의록 작성, 발간, 보존, 열람, 및 배부에 관한 사항
  • 각종 의안의 접수, 인쇄, 배부, 이송 등 처리종합
  • 의안 심의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 청원/진정의 접수, 분류 및 처리
  • 의안문서의 보존, 관리
  • 의안문서의 보존, 발간, 이송 등 처리총괄
  • 각 상임위소속의원 의정활동 지원 및 보조
홍보팀의 역할 홍보팀은 의정활동 전반에 걸쳐 홍보 종합관리를 한다.
  • 의회 홍보계획, 수립
  • 의정화보집, 의회보 제작 등
  • 지역언론, 보도자료 제공
  • 의회 홈페이지 관리 및 유지보수
  • 의회 홍보 영상물 제작의회사무국 정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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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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