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강북구의회 회의록

GANGBUK DISTRICT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7월 19일 (화) 14시

장 소 : 제1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업무보고의 건 - 구의회사무국
  3.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ㅇ보고사항
  3.  1. 업무보고의 건 - 구의회사무국
  4.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 (의장 제의)

(13시59분 개회)

○위원장 최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보고사항 
○의사담당 최우영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최우영입니다.
  제25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는 업무보고의 건 외 1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하기 위해 개회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 - 구의회사무국 
(14시) 
○위원장 최미경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종훈 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존경하는 최미경 위원장님 그리고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제9대 강북구의회 의원에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사무국 모든 직원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보좌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의회사무국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섭 전문위원입니다. 문상윤 전문위원입니다. 박효수 의정팀장입니다. 이민범 의사팀장입니다. 하헌영 홍보팀장입니다.
    (구의회사무국 간부 소개 및 인사)
  그러면 2022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추진방향 및 목표, 일반현황,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ㅇ2022년도 주요업무보고 - 구의회사무국

(회의록 끝에 실음)


○위원장 최미경  우종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업무보고에 따른 질문·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실 위원님은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위원님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 위원    안녕하세요. 곽인혜위원입니다.
  처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다른 업무보고 시간에는 질문할 것이 많았는데요. 워낙 저희 의원님들을 많이 도와주시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나 여쭤보면 16페이지 ‘지역 언론매체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 강화’에 대해서 나오는데 혹시 기자회견장이 있다거나 아니면 기자회견을 위한 도움이 되는 요소가 있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곽인혜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별도로 기자회견장은 없고요. 만약에 의원님들이 원하시면 본회의장이나 의원 회의실 등을 이용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수요일마다 지역신문 관련자들이 신문을 저희한테 배포하기 위해서 오는데 그때 통해서 간단하게 간담회 식으로 말씀하셔도 가능하고, 별도로 인터뷰를 하시겠다고 저희한테 얘기를 하시면 저희가 일정을 조율해서 인터뷰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곽인혜 위원    이것은 제가 잘 몰라서 하나 여쭤보겠는데요. 
  5페이지 ‘정책지원 전문인력 활용을 통한 정책역량 강화’ 관련해서 여쭤보고 싶은데요. 그러니까 지금 3일간 업무보고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데 담당공무원이나 국장님 이런 분들에게 추가로 질문을 하고 싶을 때 저희 정책지원 전문인력분들께 어떻게 자료 요청을 해야 되는지 과정을 알 수 있을까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정책지원관한테 의원님이 자료를 요청하신다는.
곽인혜 위원    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지금 정책지원관은 기본적으로 우선 잠정적으로 소관 상임위별로 배치되어 있고요. 만약에 의원님들이 의정활동하는데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예를 들어 "개괄적으로라도 이런 부분의 자료 요청을 하고 싶으니까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 달라"고 하면 그런 것까지 정책지원관이 해서 의원님한테 드리면 저희 사무국에 자료제출 요구하는 형식으로 해서 구청에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현장에서 추가질문하는 경우를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곽인혜 위원    네, 아까 업무보고 시간에 예를 들면 장애인과 여성 수의계약에 대해서 아예 답변을 못 하셔서 제가 자료 요청을 드리겠다고 했었거든요. 전에는 정책지원관분이 안 계실 때 저희가 서류를 작성해서 그것을 보내드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책지원관이 생긴 이유로는 개괄적인 것이라도 이 사업에 관해서 구청의 입장과 구청의 간단한, 아까 말씀드린 수의계약을 예로 들면 수의계약 장애인은 몇 건이고 여성이 기업 대표로 있는 곳은 몇 건이다. 그런데 이런 것에 대해서 앞으로 구청은 어떻게 하겠다라는 개괄적인 것을 지원관을 통해서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니까 그럴 때는 아까 말씀주신 과정을 거치면 되는 것인지를 여쭤보는 것입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이 자료제출 요청을 하시는 것은 위원장님이 전체적으로 얘기를 하셔서 집행부에 요구를 하시는 것이거든요. 그러면 집행부에서 전체 위원님 숫자에 맞춰서 제출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정책지원관을 통해서 하실 필요없이 사무국에 정식적으로 자료 제출하시면 저희 의사담당을 통해서든가 해서 위원님들한테 전체적으로 자료 배부를 해드립니다. 상임위 기간 중에 받기는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곽인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경  곽인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명희위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희 위원    김명희 구의원입니다.
  운영위원회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2페이지 일반현황에서 아직 정책지원관이 계속 미채용 중이기 때문에 현재 정원 33명은 4명의 미채용 정책지원관 빼고 정원을 말하는 것인가요? 포함한 것인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김명희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정원에는 향후 채용할 4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김명희 위원    그러면 제일 끝에 임기제 행정7급 3명 이것이 현재 정책지원관 3명을 얘기하는 거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네, 그렇습니다.
김명희 위원    우리 의회가 워낙 직군들이 다양하다 보니까 각 업무부서로 분류하면 인원수가 파악되는데 급수로 분류를 하면 인원수가 잘 파악이 안 돼요. 어느 업무 담당하는 분이 어느 직군에 들어가 있는지.
  그러면 현재는 어쨌든 4명이 빠진 상태에서 33명이 정원이고, 이것은 구청에서 오신 파견직까지 다 포함하는 것이고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청원경찰 제외한 파견직 다 포함해서입니다.
김명희 위원    청원경찰은 왜 제외를 하는 것이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청원경찰은 공무원이 아니고 청원경찰법에 의해서 따로 구에서 채용한 것이어서 구청에서 파견받는 식으로 해서 계속 앞으로 저희가 운영해야 되는 상황이라 따로 공무원 범위에 포함 안 시키고 별도로 표시한 것입니다.
김명희 위원    같은 공무원 직군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제외하는 티오인 것이고, 그러면 청원경찰 2명까지 포함하면 현재로서는 35명이네요. 정원이라기보다는 일하고 있는 사람이, 거기에서 3명 결원 빠지면. 알겠습니다. 인원이 갑자기 많아져서 전체 인원이 일단 정원은 33명으로 인지하고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동료위원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아마도 올해는 가장 어려운 부분이 정책지원관 업무구획을 어떻게 명확하게 구획하고 자리 잡느냐가 제일 중요한 일일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의장님 그리고 운영위원장님, 사무국장님께서 전체 의원들의 의견들을 잘 수렴해서 실질적으로 의원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업무형태들이 구현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명희 위원    그리고 17페이지에 홍보 부분인데요. 다섯 번째 ‘의정 홍보 동영상 제작’이 제 기억으로는 우리 의장단 바뀔 때마다 2년에 한 번씩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에 지방선거 끝나고 1회 하고, 그 다음에 후반기 의장단 구성되고 하고, 그리고 이번에 해야 되는데 시기가 11월에 제작하면 12월쯤에 오픈이나 그 다음 1월 다 돼서 실제로 틀 수 있는데 이것을 좀 당기면 안 될까요?
  왜냐 하면 제9대 의회가 출범하면서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고, 코로나도 끝나서 행사를 하거나 특히 기관 방문을 오시면 홍보영상을 틀어야 되는데 9대 의원들이 다 있는데 8대 때 영상이 나오는 것을 6개월 이상 지속하는 게 너무 길어요. 
  그래서 전·후반기 바뀔 때는 조금 여유를 두어도 되겠지만 아예 8대에서 9대 이렇게 대가 바뀔 때에는 좀 당겨서 제작하는 것을 검토하시는 것은 어떨지 질문을 드립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빠른 시간 내에 제작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요. 
  지금 원 구성되는 시기는 전체적으로 촬영해서 제작하는 것이라 조금 시간이 더 걸리는 측면이 있고요. 2년 뒤에 상임위 교체할 때는 약간 수정하는 정도라 그때는 더 빨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김명희 위원    저는 이번을 좀 당겨달라는 얘기입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최선을 다해서 조속하게.
김명희 위원    보통 이렇게 6개월 텀을 두는 게 그래도 업무가 진행되는 것을 사진영상 자료를 취합했다가 내실 있게 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사실은 일반 구의회 소개는 나레이션으로 해도 되잖아요. 그러니까 얼굴이 저는 중요하다라고 생각해요. 8대 인물이 계속 나오는 것은 조금.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8대 때 영상을 보니까 청 내에서 상임위 활동이나 본회의장 활동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원님별로 현장활동하는 그런 사진도 담다 보니까, 아직 현장활동하는 자료는 저희한테 없으니까 그런 것이 확보되는 것까지 감안해서 일정을 이렇게 잡았고요. 그것은 저희가 최대한 빨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명희 위원    취재는 최대한 빨리해서 9대 인물들이 영상에 들어갈 수 있게 그렇게 해달라는 말씀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경  김명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문하겠습니다.
  이것은 간단한 내용이지만 중요한 내용인데요. 지금 본회의 수어통역을 진행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본회의만 하세요. 그래서 저희가 실시간으로 인터넷 생방송 중계도 되고 있는데 그것이 사실 어렵다고 하시면 우리가 하루 지나거나 이틀 지나서 상임위원회 활동이 영상회의록으로 공개되는데 그때는 어떤 지원이 가능할지 많이 궁금합니다. 
  보통 방송에 보면 구글에서 자막이 처리되게 하는 것이 저희 구도 가능할까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최미경 위원장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파악하기로는 본회의장에서만 수어통역하는 것이, 저희 상임위원회 회의실은 지금 카메라가 한 대이고 고정식이라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회의장면과 오른쪽 하단에 수어통역하시는 분의 모습이 같이 보여야 되는데 그런 부분에 좀 제약이 있어서 지금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우선 상임위원회 회의 때도 수어통역을 하시기를 바라시는 거지요?
○위원장 최미경  정보공개 차원에서, 그 다음에 수어를 사용하는 강북구민에게 같은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야 된다라는 책임 면에서는 저희가 좀 미흡하게 진행을 하고 있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저희가 한번 상임위원회 수어통역이 가능한지 1차적으로 다시 확인해 보고요. 그 다음에 그것이 불가능하다라고 하면 자막으로라도 유튜브처럼 선택적으로 해서 가능한지 그것도 같이 검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그런 지원 면에서 저희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구민에게 정보 제공하는 데 뒤쳐지지 않도록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다른 질문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의 건에 대한 질문·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 (의장 제의) 

(14시24분)

○위원장 최미경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23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위원회 조례 제4조와 제6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21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사를 위해 의장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을 협의 요청받은 사안입니다.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최치효의원님, 조윤섭의원님, 김명희의원님, 심재억의원님, 정초립의원님 이상 다섯 분의 의원님에 대하여 선임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23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은 의장이 협의요청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투표결과)
ㅇ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 협의의 건 (의장 제의) - 가결
  -표결참여 위원(5명)
  -찬성위원(5명): 최미경, 곽인혜, 김명희, 노윤상, 윤성자
  -반대위원(0명): 없음
  -기권위원(0명): 없음

○위원장 최미경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건처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5분 산회)


강북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