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강북구의회 회의록

GANGBUK DISTRICT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제1차정례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9월 20일 (화) 15시

장        소  :  제2위원회실


  1.    의사일정
  2. 1.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 운영위원회 소관
  3. 2.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운영위원회 소관,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

  1.    심사된안건
  2.  ㅇ보고사항
  3. 1.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 운영위원회 소관
  4. 2.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운영위원회 소관,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

(15시 개회)

○위원장 최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보고사항 
○의사담당 최우영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최우영입니다.
제25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는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과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 2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하기 위해 개회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1.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 운영위원회 소관 

(15시01분)

○위원장 최미경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님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최미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강북구의 발전과 강북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남다른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사무국 운영에 남다른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구의회사무국 세입·세출 결산내용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소요된 의정활동지원 예산과 사무국 운영 예산인 행정운영 경비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산서안 107쪽입니다.
2021회계연도 세입결산 승인안 세입총액은 55만 1,000원으로 이자수입 및 기타수입입니다.
다음으로 세출예산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서안 227쪽과 228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회계연도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현액은 총 34억 7,199만 3,000원으로 이중 31억 6,614만 4,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3억 584만 8,000원입니다.
주요 집행내용 중 지방의회 운영지원 분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지원 예산현액 12억 345만 9,000원 중 의정공통업무 및 의장단 활동지원 9억 2,022만 9,000원, 국내·외 의정활동지원 412만 7,000원, 의회운영의 내실화 7,748만 4,000원, 쾌적한 의회환경 조성 1,972만 8,000원으로 총 10억 2,157만 원이 집행되었으며, 집행잔액은 1억 8,188만 8,000원입니다.
다음은 의정활동홍보 예산현액 9,195만 8,000원 중 인터넷 생방송시스템 운영 2,465만 8,000원, 구의회 홈페이지 관리 868만 8,000원, 의정활동 홍보자료 발간 4,501만 원으로 총 7,835만 7,000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1,360만 원입니다.
다음은 사무국 운영예산인 행정운영 경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인력운영비 18억 4,034만 1,000원 중 직원의 기본급·수당 등을 포함한 인건비로 17억 4,753만 4,000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9,280만 6,000원입니다.
다음으로 기본경비 3억 3,623만 5,000원 중 일반운영비 등으로 3억 1,868만 1,000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1,755만 3,000원입니다.
이상으로 2021회계연도 의회사무국 소관 세입·세출 결산승인안 내용을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최미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 운영위원회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미경   우종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은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효수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박효수입니다.
금일 안건으로 상정된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중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ㅇ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검토보고서 - 운영위원회 소관

(회의록 끝에 실음)


○위원장 최미경   박효수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실 때에는 결산서 등을 참고하셔서 질의하여 주시고, 책자명과 책자의 쪽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 위원   안녕하세요. 곽인혜위원입니다.
결산서 227페이지를 봐주시겠습니까? 지금 검토보고서에도 보면 저희가 예산현액 대비 지출비율이 97.1%로 높은 편인데 이 중에서도 국내·외 의정활동 지원이 코로나 때문에 미집행금액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지출액이 412만 원 정도 되는데 이것은 어디에 쓰였는지 궁금합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의회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곽인혜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자료 좀 확인하겠습니다.
지금 상세한 자료는 없는데 이 부분이 국내여비 부분이 주를 이루고 있거든요. 그래서 미집행잔액 같은 경우는 저희가 비교시찰이 작년도에 실시가 안 돼서 그렇게 집행잔액으로 남은 것이고, 집행된 부분은 교육 같은 것을 갔을 경우에 날짜를 계산해서 지급을 합니다. 그래서 주로 그런 부분의 집행내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곽인혜 위원   그러면 410여만 원에 대한 것은 국내출장이나 국내여비로 보면 될까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네.
곽인혜 위원   그러면 혹시 이 안에 토론회 같은 것도 포함이 되는지 여쭙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토론회 같은 경우는 저희 의회 청사 내에서 주로 이루어지고요. 작년 같은 경우 토론회는 의회 청사 내에서 제 기억으로는 3번인가 이루어졌던 것 같고요, 그래도 우리 관내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따로 여비 같은 것이 지출되지 않고 그때는 발표하시는 분 사례비 정도만 지급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곽인혜 위원   이 사례비도 국내·외 의정활동 지원에서 지출된다는 말씀이신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례비는.
곽인혜 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주에 떠나는 자매결연도시 방문 같은 경우 이 부분은 2022년 결산에서 되겠네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네, 그 부분도 있고요. 그리고 의정운영 공통경비 같은 경우 일부 지원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까 각 항목별로 조금씩 분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곽인혜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곽인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인준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인준 위원   최인준위원입니다. 사무국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결산서 227페이지 보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 인터넷 생방송시스템 운영’을 지금 하고 있지요? 이것과 관련해서 2,910만 원 예산을 잡아서 집행이 2,465만 원인데 회기가 있을 때마다 예산집행이 그만큼 되는 것인가요? 회의 생방송이 진행될 때마다 플러스가 그만큼 된다고 이해를 하면 되는 것인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최인준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생방송 지원 인력시스템은 저희가 회기 중에 상임위가 양쪽에서 개최가 되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외부인력 한 명을 더 지원받습니다. 그래서 회기에 맞춰서 날짜 계산을 해가지고 연간 계약을 맺습니다. 그렇게 해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인준 위원   결산서 546페이지에 보면 2020년도 결산에는 5,577만 원이 적혀 있어서 혹시 예전 것에 대해서 한번 여쭤봐도 될까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몇 페이지를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최인준 위원   546페이지 ‘홈페이지 인터넷 생방송 시스템 운영’에 대해서 연도마다 예산이 다르게 잡힌 점이 있어서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계속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중에 제 기억으로는 생방송 시스템 구축하던 시기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된 것은 아니고 제 기억으로는 2020년도 중반쯤에 시작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스템 구축하는 비용이 그때 더 들어간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최인준 위원   알겠습니다.
생방송 시스템을 많은 구민들이 이용을 하고 계신가요? 그것이 지금 집계가 됐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저희가 운영하고 초기부터 몇 번에 걸쳐서 검토를 했는데 보통 평균으로 치면 100회 정도 나오기는 하는데.
최인준 위원   한 회의당 100회?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제 기억으로 그러한데요. 집중이 되는 경향이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관심도가 높은 정례회 같은 때에는 접속자 수가 많고 임시회 같은 경우 안건이 별로 없을 때에는 좀 적은 경향이 있고요. 또 저희가 IP 조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도 생방송을 통해서 보기도 하지만 구청 직원이나 유관단체 분들도 보시기 때문에 평균 100회 정도의 그 숫자에 일반 주민이 얼마나 되는지는 저희가 따로 분류하기는 어렵고요.
그래서 저희가 구청 쪽에서 얼마나 접속을 하는지 그것을 확인해 보려고 했는데 접속을 했다가 나갔다가 다시 접속을 하면 2회로 카운트가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2시간 이내에 접속하면 1회로 접속이 된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우리 공무원이 아닌 일반 주민이 몇 회 정도 접속을 한다는 그런 통계는 아직 저희가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최인준 위원   시스템 자체에 대한 부분은 나중에 한번 더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경   최인준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노윤상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윤상 위원   227쪽을 봐주십시오. 과목예산에 지출액이 동일한 내용이 있어요. ‘인력운영비’ 이 두 개가 동시에 올라왔는데 이 사항이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시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노윤상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제가 정확하게 못 들어가지고요.
노윤상 위원   227쪽 맨 아래에서 두 번째, 세 번째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알겠습니다. 계속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노윤상 위원   동일한 과목 예산액, 지출액이 동일하거든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계속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을 편성할 때 세입부분은 장·관·항·목 이렇게 해가지고 대·중·소 이런 식으로 3분류를 하고요. 세출 같은 경우는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편성목 이런 식으로 분류를 합니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를 하는데 그런 경우에 행정운영경비가 정책사업, 그 다음에 단위사업, 그 다음에 세부사업 이렇게 되는데 그 사업명 이름 자체가 같기 때문에 그렇게 분류된 것이고요. 만약에 안에 다른 또 분류 사업이 있으면 나눠질 수 있는데 의회사무국 같은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아서 이름이 같은 것뿐입니다.
노윤상 위원   잘 알겠습니다. 가능하면 구분을 해서 표기를 해주시면 저 같은 사람은 이해가 빨랐을 텐데 동일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제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고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노윤상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하나만 여쭙겠습니다.
227페이지 아직 펴고 계신가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네.
○위원장 최미경   227페이지에서는 ‘의정활동 홍보자료 발간’이라고 하시는데 어떤 내용인지? 저희가 출판물로 만드는 그것을 말씀하시나요? 의회보를 말씀하시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최미경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홍보자료 발간에는 의회보, 만화책자, 의정 그런 식으로 해서, 여기 같은 경우에는 신문구독, 광고 그것까지 다 들어간다고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그 내용까지 같이요?
종이로 출판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다 PDF로 돼서 저희 홈페이지에 공유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만 그것이 좀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셨으면 좋겠어요. 종이는 아무래도 제한이 되지 않습니까, 또 많이 만들 수도 없고요. 그래서 PDF로 만든 것들이 어떻게 활용이 될 수 있을까. 또 저희가 활용할 수 있는 홍보수단들이 있잖아요. 페이스북도 늘어났고 의회 유튜브도 움직이고 있으니까 저희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보다는 있는 것을 어떻게 활용해서 의회 홍보물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좀 다양한 홍보채널이 활용됐으면 하는 바람을 드립니다. 가능할까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의원님 의정활동하는 것이 주민들한테 더 알려질 수 있도록 저희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신경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26번, 운영위원회 주관 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ㅇ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예비심사결과보고서 - 운영위원회 소관

(회의록 끝에 실음)

 (투표결과)
ㅇ2021회계연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강북구청장 제출) - 원안 가결
-표결참여 위원(6명)
-찬성위원(6명): 최미경, 곽인혜, 김명희, 노윤상, 윤성자, 최인준
-반대위원(0명): 없음
-기권위원(0명): 없음

2.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운영위원회 소관,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 

(15시21분)

○위원장 최미경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존경하는 운영위원회 최미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먼저 강북구의 발전과 강북구민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사무국 운영에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책자 141쪽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세출 추가경정예산액은 기정액 39억 5,354만 6,000원에서 1억 5,567만 3,000원(증감률 3.94%)이 증액된 41억 921만 9,000원으로 쾌적한 의회환경 조성을 위해 옥상 방수공사 및 냉난방시설 교체 예산 1억 5,567만 3,000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최미경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번에 제출된 의회사무국 추가경정예산안은 청사 옥상 방수기능을 개선하고 노후화된 냉·난방기를 교체하는 등 근무자와 내방 민원인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으로써 예산에 우선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운영위원회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미경   우종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은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효수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박효수입니다.
금일 안건으로 상정된 2022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중 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참 조)

ㅇ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 운영위원회 소관

(회의록 끝에 실음)


○위원장 최미경   박효수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희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희 위원   김명희 구의원입니다.
이것은 질의라기보다는 추경으로 의회 전체 예산에 비해서 예산이 조금 크게 올라왔는데 지난해 결산을 보니까 같은 항목으로 쾌적한 의회환경 조성 비용으로 3,000만 원이 편성되었는데 그것을 다 못 썼어요.
사실상 의회가 주로 의원들이 일하고 우리 직원들이 일을 하는 곳인데 의원들이 일을 하는 곳이다 보니까 예산 편성에 있어서 굉장히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의원들도 그렇고요.
특히 예산안을 올리는 사무국의 입장에서 근무환경이 정말 낡은 건물에 열악한데도 불구하고 최대한 마지막까지 써보려고 작년에도 예산을 적게 편성하고 마지막까지 아껴서 쓰신 것 같아요. 그러다가 올 여름에 정말 직원사무실에 냉·난방비가 아예 다 고장이 나서 돈으로도 고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해서 올 여름 내내 정말 그 더위에 에어컨도 못 틀고 일하시는 것을 보면서 제가 참으로 죄송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의원들이 의원들 좋겠다고 하는 환경개선이 아니고 직원들이 편안하게 일을 하셔야 되기 때문에 이런 것은 국장님이 미리 잘 챙기셔서 이번처럼 이렇게 찜통더위에서 일하는 이런 상황까지는 안 가실 수 있도록 잘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저도 전년도 운영위원장으로서 죄송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김명희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 저도 십분 공감하고요. 아무래도 이것이 의회의 예산이다 보니까 직원들을 위한 예산인데 외부에서 봤을 때는 의원님들을 위한 예산이 아닐까 그런 시각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가 중앙 냉·난방과 개별 냉·난방을 같이 하고 있는데, 중앙 냉·난방이 ’84년도 건물 신축 당시에 들어온 것이라 이미 노후화돼서 교체를 해야 되는데 금액이 많이 들어서 작년도에 본예산 편성을 고민하다가 편성을 못해서 결국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올 여름에 거의 가동 중단상태가 돼서 죄송스럽게 지금 추경으로 편성하게 됐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더 철저하게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김명희 위원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경   김명희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성자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자 위원   윤성자위원입니다.
지금 추가경정예산안에 옥상 방수가 들어와 있는데 2021년도 쾌적한 환경을 위한 비용을 쓰다가, 아까 제가 찾고 있었는데 비용이 많이 남아 있었어요. 그러면 옥상은 작년까지는 괜찮았는데 올해 누수가 생겼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윤성자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2021년도 예산잔액 중에 500만 원이 지금 방수공사비였습니다. 그래서 원래 작년도에 방수공사를 하려고 했는데, 그 당시에 방수공사는 의원연구실 쪽인 신관 쪽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 전에는 누수상태가 나타난 부분은 없었는데, 본관이 있는 부분이 2016년도에 방수공사를 했고 의원연구실에 있는 부분은 2013년도에 방수공사를 하고 그 이후에 안 했더라고요.
그래서 올라가 보니까 방수액이 찢어지고 훼손 정도가 심해서 작년에 방수공사를 하려고 예산을 책정해 놓았는데 공교롭게도 저희가 정책지원관 채용이 새로 시행되면서 정책지원관 근무공간 문제가 또 대두가 됐습니다.
그 전에는 3층이 직원 대기실이었는데, 저희는 의원연구실 쪽을 증축하는 부분도 처음에 생각을 했었어요. 지금 정책지원관이 근무하는 장소가 직원 대기실과 창고로 쓰고 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협소해서 차라리 증축하는 부분이 낫지 않을까 해서 1안으로 그것을 검토해서 추진하려고 했는데, 신축 같은 경우에는 청사건립기금을 사용해야 되어서 구청 측의 협조가 있어야 되는데 구청 청사 신축과 맞물려서 그것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 되는 과정 중에 3층을 쓰게 돼서 저희가 2021년도에 방수공사 시기를 놓쳤습니다. 그래서 2021년도에 사용하지 못하고 올해 같은 경우에, 작년도 말에 예결위에서 위원님들이 “올해라도 해라” 해서 올해 500만 원을 올려놨었습니다. 그래서 신관 방수공사를 작년에 못하고 올해 예산, 그래서 기정예산액 500만 원이 있는 것이 지금 신관 방수공사를 하려고 잡아놓은 것입니다.
그랬는데 지금 7월, 8월 들어가서, 그 전에 원자재나 인건비 가격이 상승해서 500만 원으로 공사하기 힘들다 그런 상황에서 또 7월, 8월 달 우기에 본회의장부터 시작해서 여러 군데에서 누수상태가 생겨서 본관까지 해야 되는 상황이 되어가지고 차라리 제대로 방수공사를 하려면 추경으로 해서 본관까지 다 하는 게 낫겠다 해서 이번 예산 편성안을 올렸습니다.
윤성자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 풀렸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윤성자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노윤상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윤상 위원   연계해서 제가 여쭙겠습니다.
내년도에 우리 직원이 3명 충원되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공간이 혹시 되나요? 증축 얘기도 나왔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지 않나요?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노윤상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3층에 근무공간이, 내년에 정책지원관 4명이 더 채용되거든요. 그 4명 자리까지 마련해서 지금 다 배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노윤상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미경   노윤상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동안 우리 위원회에서는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그동안 심사한 내용을 토대로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3분 회의중지)

(15시35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위원님들 간에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28번, 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ㅇ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결과보고서 - 운영위원회 소관

(회의록 끝에 실음)

(투표결과)
ㅇ2022년도 제1회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강북구청장 제출) - 원안 가결
-표결참여 위원(6명)
-찬성위원(6명): 최미경, 곽인혜, 김명희, 노윤상, 윤성자, 최인준
-반대위원(0명): 없음
-기권위원(0명): 없음

○위원장 최미경   오늘 의결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비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의장에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건 처리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제1차 정례회 휴회 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0분 산회)


강북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