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강북구의회 회의록

GANGBUK DISTRICT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1월 14일(금) 10시

장  소 :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3. 2022년도 구정업무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4.  3. 2022년도 구정업무 보고의 건
  5.  ㅇ5분 자유발언 (이상수의원)

(10시07분 개의)

○의장 이용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임시회 개회에 따른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53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에 따라 김명희의원 외 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2022년 1월 7일 공고하여 오늘 제253회 임시회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안의 접수·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강북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예비심사를 위하여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제252회 임시회 폐회 후 의회 활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7일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논의하여 본회의에 부의하였으며, 경전철 교통환경 개선 특별위원회에서는 1월 11일 그간의 활동결과보고서와 우이신설선 및 동북선 경전철 교통환경 개선촉구 건의안 작성의 건으로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다음은 구 간부 인사발령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1월 1일자로 박현정 전 건강증진과장이 보건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은주 전문위원 외 여덟 분이 과장 및 동장으로 전보 발령되었고, 김순오 팀장 외 네 분이 과장 및 동장으로 승진발령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제의) 
○의장 이용균  우종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 상정합니다. 
  금번 제253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관하여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제2항에 따라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였는 바, 이번 회기는 2022년 1월 14일부터 1월 24일까지 11일간으로 하며, 1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은 본회의를 휴회하여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안건을 처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590번, 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하여 의원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ㅇ제253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의장 이용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591번,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45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253회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김영준의원님, 유인애의원님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구정업무 보고의 건 
○의장 이용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구정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겸수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2년도 구정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겸수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이용균 의장님과 이정식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개최되는 제253회 강북구의회 임시회에서 올해의 구정 운영방향과 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에도 강북구민의 대표로서 구의 발전과 구민의 희망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신 의원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구민여러분께서 주신 신뢰와 사랑 덕분에 1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구청장으로서의 소임을 다 할 수 있었습니다.
  강북구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앞으로도 더 살기 좋은 강북구를 만들기 위해 임기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희망 강북’을 위해 함께 노력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하며 지역 내 감염차단과 구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방역과 의료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강북구는 구민과 함께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이겨내고 일상회복과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2022년은 민선7기의 주요 사업들이 결실을 맺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서울 동북부의 중심도시, 역사문화관광의 도시라는 강북구의 비전을 구민 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화하고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관리와 의료 대응,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편익 증대에 모든 행정력을 쏟을 계획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견고한 방역 관리와 의료 대응으로 완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아직 위중한 만큼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방역을 더욱 견고히 하며, 일상회복을 향해 서서히 나아가겠습니다.
  먼저, 확진자 급증에 대비한 재택치료 환자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확대 개편하겠습니다.
  의료·행정인력을 확충하여 24시간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건강 모니터링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도록 재택치료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겠습니다. 
  더불어 일상회복을 위한 지역 상권의 활력 제고에도 힘쓰겠습니다. 오랜 기간 지연되었던 강북종합시장 정비사업과 인수동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완료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지역 내 소비 촉진과 소상공인 매출 향상을 위해 지역화폐인 강북사랑상품권을 210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우이동 일대 활성화를 위한 세계음식문화거리 조성 연구용역을 비롯해 지역 상권의 특성을 연계한 특화거리를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겠습니다.
  다가오는 3월 개관 예정인 ‘강북청년창업마루’를 통해 청년들의 활동과 예비 창업자들의 교육 및 창업을 지원하고, 하반기에는 급증하는 중장년 세대의 제2의 삶을 지원하는 강북50플러스센터의 문을 열겠습니다.
  또한 일자리·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노동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공공근로 사업, 어르신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참신하고 지속적인 지역 일자리 및 공공일자리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풍요로운 삶이 넘치는 활기찬 발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지역에 큰 활력을 불어 넣어 줄 다양한 기반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번동 북부수도사업소와 북부도로사업소 부지에는 병상 210개 규모의 서울시 어린이 전문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현 수유1동 한방진료센터 부지에는 보건지소를 완공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미아사거리와 북서울꿈의숲을 경유하는 동북선 도시철도 건설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하여 미아사거리 일대 교통량을 분산하고 강남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강북구가 서울 중심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2040 강북구 도시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여 급변하는 도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강북구 권역별 특화발전계획을 마련해 신성장 동력의 토대를 확보하겠습니다.
  삼양사거리 일대 생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수유지역생활권계획 실행 방안을 구체화하여 지역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미아역 및 수유·번동 일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와 미아사거리역 일대 도시환경 정비를 실시하여 서울 동북부의 자족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하여 신속통합기획 적용 민간 재개발사업과 공공 재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새해에는 그동안 활발히 진행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시작됩니다. 수유1동과 인수동 지역 내 주민공동 이용시설과 기반시설 등의 완공으로 이 지역의 주거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4·19사거리 일대는 ‘역사문화예술 특화거리’로 조성되어 주민들의 편의성과 삶의 질이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미아동 소나무협동마을, 수유동 인수봉숲길마을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활기차고 살기 좋은 우리 동네 만들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우이동 먹거리마을 일대 도시가스 공급과 더불어 도로를 폭 8m까지 확장하고, 인수동 공영주차장 완공 및 지역 내 노후계단 정비, 보행환경 개선 등을 실시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삶의 보금자리를 조성하겠습니다.
  방범용 CCTV와 CCTV LED 안내판을 신규 설치하고,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과 버스정류소 발열의자,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경계석 노랑 안전판 설치 등 다양한 안전 증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자연에 휴식을 더하는 힐링의 역사문화관광 도시로 한 발 더 나아가겠습니다. 
  우리구가 오랜 시간 추진해 온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사업은 지금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강북구는 북한산의 자연·역사·문화 유산을 바탕으로 한 도심 속 체류형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우이동 가족캠핑장 확대를 위한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하고, 캠핑장 내에 청자가마터 체험공간을 조성함은 물론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를 개관하여 도심 속 암벽 체험명소로 키워나가고 우이구곡 관광 명소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6,180㎡ 규모의 우이령공원 조성을 위한 토지매입 및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휴양 및 치유활동을 할 수 있는 숲속 쉼터와 명상 공간, 유아동네숲터 등 체험형 산림여가공간을 조성하고, 진달래 도시농업체험장 공사를 착수하여 도시민의 편안한 휴식공간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단절된 일상을 치유하고 다채롭게 채워 줄 문화예술과 체육 분야의 기반시설을 강화하겠습니다.
  2001년 개관하여 시설이 노후된 강북문화예술회관의 대공연장은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그 옆에 174석 규모의 다목적 소극장을 개관하는 한편, 솔밭공원 인근에는 우이아트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지역 예술인의 창작공간을 확대하고 구민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현 도봉세무서 부지에 다목적체육센터와 세무서 청사의 복합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국유재산에 영구시설물을 축조하는 전국 최초 사례로 기획재정부, 한국자산관리공사, 국세청과의 협업을 통하여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으며, 구민운동장 옆 노상주차장의 주차면 확대를 위해 관련 설계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삼각산동에 조성 중인 강북구 종합체육센터와 동북권 아동·청소년 예술교육센터 공사도 2023년 개관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우이천 일대에 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반려견과 보호자가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북서울꿈의숲 반려견 놀이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4·19혁명 국민문화제는 국제학술대회, 전국 대학생 토론대회, 전야제 행사, 가족단위 체험 행사 등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보다 많은 국민과 4·19 정신을 공유하기 위해 KBS 열린음악회를 개최하겠습니다.
  강북구를 방문하는 관광객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너랑나랑우리랑 스탬프 힐링투어, 근현대사 추리여행 등 강북구만의 콘텐츠를 활성화하여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넷째,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녹색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우리구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며 행정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수요 확대에 따라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시설을 관내 공공시설에 설치하는 것은 물론 공용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순차적으로 교체하고, 일반음식점에서 버려지는 잔반을 제로화 하는 사업과 미세먼지 저감대책, 기후변화 환경교육 등을 실시하여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작년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담배꽁초 회수 재활용 시범사업과 연계하여 담배꽁초 수거보상금 지급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투명 페트병과 비닐의 고품질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 체계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공동주택, 학교, 옥상텃밭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 및 도시농업 체험장을 운영하여 도시 안에 생태 친화적인 녹색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서울의 진산(鎭山)이며 대한민국 대표 자연문화 유산인 북한산 자락에 우이령공원과 빨래골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북서울꿈의숲 일대에 서울정원박람회를 서울시와 공동으로 개최하여 일상 속 마을정원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희망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모든 세대가 더불어 행복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여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구축하겠습니다.
  관내 모든 출산가정에 첫만남 이용권을 지원하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24개월 미만 아동에 대해 영아수당을 지원하여 양육부담을 줄이겠습니다.
  인수동 공동육아나눔터와 우리동네키움센터 2개소를 추가 조성하는 것을 비롯해 지역 내 아동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임산부와 만2세 이하 영아가정을 대상으로 생애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과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저출산 시대, 가족과 육아에 더 친화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양성평등에 기반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구민참여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삼양동 복합커뮤니티 시설 내 청소년들의 놀이·문화·휴식 공간인 청소년 아지트를 운영하고, 돌봄SOS센터 사업을 전 동으로 확대 운영하여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어르신 여가 복지를 위한 번1동과 수유2동 임차경로당을 신설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쉼터 조성과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확충공사를 완공하여 장애인 복지를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소질과 인성 계발을 돕는 강북구 꿈나무키움 장학재단 및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청소년희망원정대를 적극 운영하고,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을 지원하겠습니다.
  친환경 학교급식, 고등학교 무상교육,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비대면 학습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수능방송과 원어민 화상영어를 지원하고, 구립 공공도서관에 인공지능(AI) 도서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용자 맞춤형 도서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더불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민주시민 교육과 인문학 강의, 모두의학교·평생학습관을 운영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평생교육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여섯째, 자치분권 2.0 시대를 선도하는 주민 중심의 소통하는 열린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32년만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자치단체 중심에서 주민 중심으로 전환된 새로운 지방자치, ‘자치분권2.0’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시범 운영한 주민자치회를 13개 전 동으로 확대 운영하여 주민 참여를 통한 자치 활성화를 강화하겠습니다. 
  주민모임과 마을공동체 활동공간인 번2동 하늘숲속, 번3동 어울향기 마을활력소의 주민 자율운영을 지원하고, 내실 있는 마을자치센터 운영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주민자치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강북구 지역사회혁신계획을 수립·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권교육과 작은 인권도서관을 운영하여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 보장 및 증진 사업을 펼치고, 주민편익 증진과 불편사항 해소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적극행정을 실행하겠습니다.
  강북구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에 따라 연차별로 39개 사업을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변화하는 행정환경과 최첨단 디지털 전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맞추어 강북구 신청사 건립이 시급한 만큼 강북구 청사 건립 기금 조성과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용균 의장님과 이정식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2년도 강북구의 구정 운영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올 한해, 우리구는 구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구의 발전을 견인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며 계획한 모든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함께하신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강북구민 여러분의 뜨거운 응원을 부탁드리며,
저와 강북구청 직원들 또한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상선약수(上善若水),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는 뜻으로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글귀입니다. 물(水)은 겸손한 마음으로 낮은 곳으로 향하며, 마른 곳을 적시고 파인 곳을 채웁니다. 물(水)은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혜택을 주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소리 없이 만물을 이롭게 합니다.
  이렇게 물(水)은 겸손하고 이타적인 자세로 곳곳에서 생명력을 만들어 냅니다. 강북구의 역할과 구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 또한 이 상선약수(上善若水)와 같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 강북구는 더욱 낮은 자세와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마음으로 행정에 온 힘을 다해 구민 여러분께 더욱 가까이 다가서겠습니다.
  물(水)이 세상에 생명력을 만들듯이 강북구는 구민여러분께 희망을 만들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임인년(壬寅年), 범의 해,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이용균  박겸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구청장께서 구정업무 보고를 통하여 2022년도 구정운영 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집행부 모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박겸수 구청장께서 제시한 주요시책이 차질없이 진행되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32조의2 규정에 따라서 이상수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신청되었습니다. 
  이상수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5분 자유발언 (이상수의원) 
이상수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이용균 의장님과 동료·선배의원 여러분,  박겸수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유1동, 우이동, 인수동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수의원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이 지나가고  2022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임인년 희망찬 새해에는 우리 모두 코로나19가 빼앗아 간 일상을 되찾아 밝게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길 희망하며,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5분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북한산 둘레길을 걸어보셨습니까? 북한산 둘레길은 기존의 샛길을 연결하고 다듬어서 북한산 자락을 완만하게 걸을 수 있도록 조성한 산책로로서, 총 길이 71.5㎞ 스물한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스물한 번째 우이령길은 우이동과 경기도 양주시 교현리를  연결하는 작은 길로 도봉산과 북한산의 경계입니다. 이 곳은 1968년 무장공비 김신조가 청와대를 습격한 1.21 사태로 인해 민간인의 출입이 전면 금지되었다가 2009년에 탐방 예약제로 개방되어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지역으로 둘레길 중 인기가 많은 구간입니다. 
  화면 한번 보시죠.
   (사진자료 시청)
  우이령길에는 맨발로 걷기 가능한 길이 있어 어른, 아이 누구라도 부담없이 걷기가 좋습니다. 맨발 걷기 체험 후 발을 씻고 쉴 수 있게 만든 세족시설입니다. 
  본 의원이 2022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시 건의했던 시설입니다.
  세족시설은 이용자들에게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는 힐링공간입니다. 그런데 이 시설은 우이동 쪽에는 없고 양주시 쪽에만 있습니다. 우리구에도 본 시설의 설치를 건의합니다.
  지난 연말 2022년도 예산안 심의 시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북한산 우이동 1박2일 관광코스 프로그램 관련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북한산 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사업으로 인해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2017년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이 개통되었고, 지난해 우이동 가족캠핑장이 조성되어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만큼 예전에 비해 관광지로 우이동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또한 우이령길을 찾는 사람들도 어디서 출발하여 어디로 도착하느냐에 따라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됩니다. 우이동에 도착하여 주변 시설을 이용하고, 인근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가족캠핑장을 둘러본 후 다시 한 번 우리구를 방문한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관광코스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관광코스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우리구에서 가지고 있는 관광지를 되돌아보고 재정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족시설 및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하여 북한산의 매력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이용균  이상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오늘 의원님이 말씀하신 발언에 대하여 빠른 시일 내에 성실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박겸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6분 산회)


강북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