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강북구의회 회의록

GANGBUK DISTRICT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7회(임시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0월 12일 (목) 10시

장   소 :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4.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
  6. 5. 구정 질문·답변의 건

  1.    부의된 안건
  2.   ㅇ보고사항
  3. 1.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제의)
  4.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5.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6. 4.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 (운영위원장 제안)
  7. 5. 구정 질문·답변의 건
  8.   ㅇ자유발언 (곽인혜의원)

(10시08분 개의)

○의장 최치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임시회 개회에 따른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보고사항 
○구의회사무국장 우종훈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우종훈입니다.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개회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67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에 따라 곽인혜의원 외 네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2023년 10월 4일 공고하여 오늘 제267회 임시회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안의 접수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윤성자의원 외 열한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 및 위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김명희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출산 및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 곽인혜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공무직 고용안정과 권익보호에 관한 조례안’, 곽인혜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재난 예보·경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유인애의원 외 열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한방난임치료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정초립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중소기업 ESG 경영 활성화 지원 조례안’, 이상수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지방보조금 지원표지판 설치 등에 관한 조례안’, 이상수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고용상의 차별행위 금지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노윤상의원 외 여덟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최미경의원 외 여덟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문화예술 진흥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허광행의원 외 열세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가족돌봄 청소년·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최미경의원 외 아홉 분의 의원이 공동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공중케이블 정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강북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5건 이상 총 27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예비심사를 위하여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제266회 임시회 폐회 후 의회 활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4일 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 총 3건을 논의하여 원안대로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우종훈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제의) 
○의장 최치효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267회 임시회에 관하여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였는바, 이번 회기는 2023년 10월 12일부터 10월 23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 10월 16일부터 10월 20일까지 5일간은 본회의를 휴회하여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ㅇ제267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의장 최치효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 규칙」 제45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제267회 강북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허광행의원님과 곽인혜의원님 두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의장 제의) 
○의장 최치효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과 같은 조례 제10조의 규정에 따라 2024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사업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효율적으로종합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활동기간은 2024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 일반·특별회계 사업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 존속하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의장이 추천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 대로 조윤섭의원님, 최미경의원님, 김명희의원님, 노윤상의원님, 최인준의원님, 윤성자의원님, 곽인혜의원님 이상 일곱 분 의원님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의원님들께서는 추후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호선하고 그 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 (운영위원장 제안) 
○의장 최치효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최미경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최미경입니다.
  강북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애쓰시는 의장님, 부의장님 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또한 이순희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안건으로 상정된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기간 등 결정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제2항에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9일의 범위 내에서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시기와 기간을 2023년 11월 20일부터 11월 27일까지 8일 동안으로 하여 위원회별 소관부서에 대한 감사를 통해 구 행정업무에 대한 불법부당한 사항을 지적하고 시정하게 함으로써 집행기관에 대한 의회의 견제와 감시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하는 의장님,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ㅇ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

(부록에 실음)


○의장 최치효   
  최미경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질의·토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에 대하여 질의·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기간 등 결정의 건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구정 질문·답변의 건 
○의장 최치효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구정 질문·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구정질문에 앞서 구정 질문·답변 진행방법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방식은 일문일답이나 일괄질문 중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으며, 두 가지 방식의 병행도 가능합니다.
  답변을 듣는 방식은 일문일답의 경우 의원님의 질문 직후, 일괄질문의 경우 의원님들의 질문을 모두 마치고, 일괄하여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내일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서 모든 의원님들의 질문과 집행부의 답변이 종료된 후 질문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질문 시간은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65조의3 제4항에 따라 일괄질문은 30분, 일문일답이나 일괄질문·일문일답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하여 질문하는 경우에는 4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보충질문은 답변을 포함하여 15분 이내로 제한됩니다.
  그러면 앞서 설명드린 대로 구정질문과 답변을 진행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구정질문과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질문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라며, 발언 종료 1분 전에 1회 타종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질문순서는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구정질문 순서지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금번 제267회 임시회 구정질문에는 모두 열두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요지서를 제출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허광행 의원님 나오셔서 구정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허광행 의원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최치효 의장님과 유인애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순희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허광행의원입니다.
  아이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미래입니다. 아이들이 살아가는 것에 있어 기본적인 생활상의 안전은 물론 각종 위험요소 및 범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어야 비로소 미래가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지난 회기 자유발언을 통해 「헌법」 제10조를 근간으로 하여 아동에 대한 권리를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오늘은 구체적으로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아동복지법」을 기반으로 보호하고 있는 강북구의 사업들에 대하여 건의드리고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순희 구청장님, 답변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 안녕하십니까? 이 자리에서 마주하게 되니까 아주 새롭고 반가운 것 같습니다. 오늘 청소년과 관련된 구청의 정책에 대해서 간략하게 물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강북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동친화도시와 관련된 정책에 대한 실효성 확보가 상당히 중요하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아동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실무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생각인데요. 금년도 강북구 정책방향을 설정하실 때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강북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아동의 안전이나 권리 보장에 대해서 고려하셨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순희   
  제가 들어와서 보니까 2017년부터 강북구에서는 아동과 함께하는 건강한 강북구라는 그러한 방향성을 가지고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작년에 취임하면서 ‘내 삶이 따뜻해지는 안심도시 강북’ 그리고 ‘내 삶이 달라지는 교육도시 강북’이라는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아동의 안전과 권리 보장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으로는 잘 아시겠지만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해서 아동안전 분야 사업으로 첫 번째로 아동 보행안전 확보를 위해서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 유지를 관리하고 있고,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대상 범죄 예방을 위해서 아동학대 예방 U-강북구 통합관제관리센터도 운영 중에 있고요. 아동보호 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아동학대 조사 및 보호사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말씀 감사합니다. 좀 전에 말씀주신 대로 본 의원이 확인해 본 결과 아동친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에 의해서 예방하는 아동 안전에 대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좀 전에 말씀주신 부분이 중점사업인 것 같은데 스쿨존 유지관리,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업, 아동학대 예방 사업, 강북구 통합관제센터 운영 그리고 아동학대 조사 및 보호 또 어린이 생활안전인형극 공연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더라고요. 
  좀 전에 구청장님께서 답변을 잘 해주셨는데요. 그런데 본 의원의 생각은 어린이 생활안전극 공연, 이 부분은 교육적 측면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실질적인 아동의 안전사고 예방 부분에서는 중점사업으로 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오히려 아동보호구역 지정과 활성화에 대한 내용이 중점사업에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구청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동감하고요. 그래서 제가 매니페스토에도 약속했던 부분들이 있는데, 아동 안전과 관련해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강북형 복지로 모두가 평등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 삶이 따뜻해지는 안심도시 강북’ 분야에 있어서 치안과 관련해서 아이들의 치안봉사단체를 지원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녹색어머니회 활동이라든지 방법용 CCTV 설치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고 있고요. 또한, 영·유아 보육서비스에 관련해서 어린이집 환경개선비도 저희들이 지원하고 있고, 지원만 하고 또 이것들을 확대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이라는 것은 안심과 관련해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찌 보면 지속적으로, 법적·제도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지금 현재 하는 것 이상으로 더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된다는 생각은 같이 동의하고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안전 부문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보다 내년에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이 혹시 있으신지도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사실 지난 8월에 의원님이 발의하신 내용이 있습니다. 의원님이 발의하셨으니까 잘 아시겠지만, 저희들이 9월 22일 시행된 「서울특별시 강북구 아동안전관리 및 아동보호구역 운영 조례」에 따라서 2024년도에 강북구 아동안전관리 및 아동보호구역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을 가지고 현재 준비 중에 있고, 예산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보호구역 지정과 관련해서는 아동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위험도가 높은 관내 40여 곳 지역을 선정해서 아동보호구역을 지정하고 또한 아동보호구역 내에 안내시설물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형 영상정보 처리기기를 설치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래서 아동들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구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경찰서와 협력체계도 저희들이 하려고 생각하고 있고요. 지금도 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더 굳건하게 경찰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아동안전지킴이 등 인력을 활용해서 아동보호구역 내에 순찰을 강화할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말씀 감사합니다. 경찰서하고 협력체계 관련해서는 이따 다시 한번 여쭤보고요.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아동안전관리 및 아동보호구역 운영 조례」에 대해서 말씀하셨으니까 제가 좀 더 당부드리면, 부서에서 얼마 전에 저도 보고를 받아보니까 내년에 40개소 구역을 지정하고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 그리고 또한 아동보호구역 중에서 위험한 곳에 CCTV를 설치하겠다. 그런데 그것이 1개소더라고요. 
○구청장 이순희   
  2개소. 
허광행 의원   
  제가 보고받기로는 1개소였는데 하여튼 2개소요.
  그런데 본 의원의 생각은 이런 것이지요. CCTV 예산이 제가 알기로는 보통 2,50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청소년과에서 아동보호구역 지정을 내년에 40개소를 지정하고 확대해 나갈 텐데, 물론 그중에는 공원도 있을 수 있고, 학교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골목길이나 취약지역이라고 하는 데는 대략 예상하기로 한 10개소 미만일 수도 있고, 10개소가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CCTV 2개소를 설치하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이 본 의원의 생각인 것이거든요. 그래서 제가 생각을 해보니까 디지털정보과에 매년 60개소 이상 CCTV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교부금을 받으면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내년에 우리 부서에서 아동보호구역으로 지정한 곳이 있으면, 아마 13개 동이면 동별로 대략 1개소 내지 이렇게 나올 것 같은데요. 
○구청장 이순희   
  한두 개씩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예. 그리고 디지털정보과에서 설치하는 CCTV도 마찬가지로 60개 이상이면 동별로 평균적으로 봤을 때 5개 정도씩 설치되는 것이잖아요? 
○구청장 이순희   
  예.
허광행 의원   
  그 중에서 우선적으로 아동보호구역이 지정된 곳은 CCTV를 우선순위로 해야 된다 판단을 한 것입니다. 동별로 다섯, 여섯 군데 하는 곳에 있어서 한 군데니까 적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내년도에 아동보호구역을 지정하고, CCTV 설치하는 것이 동별로 1개소씩 열 군데 정도는 되지 않겠냐 판단인 거예요.
  청소년과에서 예산을 세우면 2,500만원이니까 이번에도 보고받기로는 보니까 내년도 예산에 5,000만원 정도로, 그러다 보니까 CCTV가 1개 아니면 2개거든요. 그런데 어차피 디지털정보과에서는 매년 10억원 이상의 예산으로 60개소 이상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설치되어야 된다는 판단에서 오늘 질문을 드리고 있는데, 구청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좋은 의견 주신 것 감사하고요. 디지털정보과에 60개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지금 말씀 주신 내용대로 일단 아동과 관련되어 있는 시설 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을 먼저 시행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광행 의원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인데요. 우리 강북구 관내 아동들이 이용하는 시설물들이 잘 점검이 되고 또 실태조사까지 잘 이루어져야 안전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또 우리 상위 법령에 어린이 안전관리에 대한 법률이 있잖아요. 그래서 그것이 체계적으로 강북구 관내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순희   
  현재 시설물 관리부서에서 정기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고요. 2024년부터는 아동 전용시설 내에 아동의 위협을 초래할 만한 상황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동과 관련되어 있는 공원들은 공원녹지과에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예를 들어서 아파트라든지 주택에 있는 공원들은 주택과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방범대에도 지속적으로 저희들이 다니면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자율방범대와 관련해서는 잘 아시겠지만 청소년 선도보호활동 지원사업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청소년 유해환경 지역인 수유역 및 미아역 그리고 학교주변 위험지역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이나 이런 데서 자율방범대와 정기적으로 순찰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내 취약지역에 대해서 청소년범죄 예방 및 일탈행위에 대한 청소년 선도활동에 앞장서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자율방범대 얘기는 다음에 제가 여쭤보고요.
  아까 공원 같은 경우 법률에 의해서 정기안전점검을 하고 있을 텐데요. 물론 어린이집 같은 데는 마찬가지로 부서에서 잘 진행하고 있을 텐데, 얼마 전에 기사를 보니까 다른 자치구에도 20인 미만의 어린이집인가요? 그런 데는 화재 나면 바로 소방서로 자동 연결되는 그런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동이 적은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그런 설치가 잘 되어 있지 않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는데요. 그런 것도 한번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일단 드리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허광행 의원   
  그리고 좀 전에 말씀하신 자율방범대 청소년 선도보호활동 지원과 관련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올해 실질적으로 활동지원 예산은 한 2,100만원 정도 되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파악해보니까 자율방범대 인력 구성이나 또 전문성, 운영 시간대, 운영방식 등에 문제가 있고 이것은 보완이 필요하다. 본 의원은 생각했습니다. 또한 우리 13개 동에 균형적으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더라고요. 예를 들면 없는 동도 있고 또 어느 동은 숫자가 현저하게 적은 동도 있는데요.
  본 의원의 생각은 아무래도 예산이 좀 더 있어야 자율방범대 모집도 가능한 것이고, 이분들이 좀 더 열성적으로 전문성을 갖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을까 이런 의견입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방안도 꼼꼼하게 신경 써주셨으면 하고요.
  또 지금 서울시에서 확대해 나가는 안심마을보안관 그리고 본 의원이 제정한 조례에 의해서 아동보호인력도 내년에 생기게 될 텐데, 그와 같이 자율방범대가 함께 연계돼서 운영되어야 된다는 생각입니다.
  구청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그래서 우리구에서도 서울시에서 하고 있는 안심마을보안관과 의원님이 발의하셨던 아동 보호구역과 관련해서 구와 연계해서 할 계획이고요. 지금 예산이 사실 타 구에 비해서 많은 편은 아닙니다. 물론 저희보다 적은 구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구 같은 경우는 서울 외곽 지역에 있는 지역이고, 공원도 많은 지역이라서 더 그럴 수 있는데요. 지금 예산과 관련해서는 서울시에서 아마 어려운 자치구에 예산을 조금 늘려줄 것 같아요. 50 대 50으로, 제가 어제 아침에 서울시 구청장협회의에 가서 서울시와 회의 중에서 나왔던 이야기인데요. 그러면 우리구에 예산이 대폭 확보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부족한 예산들을 체계적으로 나눠서 자율방범대 예산을 좀 늘려나갈 계획이고요.
  그리고 지금 지적하신 것처럼 없는 동이 1개 동이 있습니다. 12개 동이 자율방범대를 운영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삼각산동만 지금 빼고 다 있기는 한데, 그래서 168명이 지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각산동 같은 경우도 저희들이 내년에는 같이 논의해서 의원님이 주신 내용대로 체계적으로 다시 자율방범대 구성을 해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허광행 의원   
  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저 자료화면에 보시면 노원구 사례인데요. 구청장님이 내년부터 하시겠다는 방법대로 우리 경찰서 또 자율방범대, 안심마을보안관, 아동보호 인력 합동으로 연계해서 이렇게 범죄 예방 합동순찰을 하고 있습니다. 구청에서는 생활안전과라고 하는데 저희도 이번에 조직 개편이 되면 내년에 안전과가 생기니까 그 부분을 놓치지 말고 좀 챙겨주시기를 당부드리겠고요.
  이번 회기에도 입법예고된 것을 보니까 ‘강북구 안전보안관 운영 조례안’이 구청에서 의회로 부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잘 활용하셔서 내년에도 구민의 안전과 아동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우선으로 실시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사업 운영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시립강북청소년센터에 위탁해서 청소년센터 내에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화면에 보시다시피 심리 상담, 학교폭력, 흡연 예방 등의 교육, 가족역량강화사업, 부모교육,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 사랑의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금 저 자료화면에서 보시다시피 학교 및 교육청, 경찰관, 보건소, 공공의료기관 여러 가지 유관기관들이 있습니다.
  제가 살펴보니까 저것이 우리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 체계인데요. 저기에 명시되어 있는 유관기관과의 연계사업이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 말씀하신 것처럼 관내 유관기관이 연계 협업하고 있기는 한데요. 주요사업으로는 잘 아시겠지만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위기청소년, 학교폭력 등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청소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또한 강북성북교육지원청이나 경찰서 등에서도 정서적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비스 안내를 해줌으로써 위기청소년 발굴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지방고용노동청 북부고용센터에서 직업훈련과 관련해서 청소년에 대한 직장지원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또한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을 위해서도 신속한 개입을 통해서 청소년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러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어느 부분은 잘 되고 있지만 또 어느 부분들은 미비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관에서 조금 적극적으로 나서서 함께 한다면 지금보다 좀 더 나아지겠죠. 의원님이 발의하셨던 내용과 관련해서 앞에 말씀하셨던 것처럼 청소년과 관련해서 이 부분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함께 유관기관과 협력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허광행 의원   
  그렇게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파악을 해보니까 거의 상담 위주로. 
○구청장 이순희   
  상담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허광행 의원   
  상담 위주로만 이루어지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타 구의 사례를 보니까 청소년안전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해서 경찰서, 구청 또 교육지원청이 공동 운영하면서 교통비, 식비 등의 긴급비용 지원도 하고 있고, 의료 및 법률 지원 등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학부모님들한테 민원을 받은 것 중에 등교도우미 사업이나 희망동행교실 같은 것이 노원구나 도봉구는 있는데 강북구는 없다. 그런 얘기를 들었는데요. 이번에 확인해 보니까 실제로 그렇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것도 내년부터는 청장님 말씀대로 경찰관과 교육청하고, 유관기관과 연계되는 사업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서 또 우리 청소년과를 통해서 잘 말씀해 주시고 정책을 펴나가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허광행 의원   
  그리고 청소년안전망의 의미가 지자체마다 다르더라고요. 우리 강북구에서 생각하는 의미와 타 구마다 현실적으로 다른 면이 있는데, 청소년 안전의 공백을 막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의미를 설정하고 정책과 사업을 펴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 청장님께는 질문을 마치려고 하는데, 하실 말씀 있으시면 답변해 주실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지금 의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들, 의원님이 발의하셨던 아동친화도시와 관련된 그러한 조례나 이런 것들 또한 지금 말씀 주셨던 청소년안전망과 관련되어 있는 유관기관과 협력관계 이런 것들이 우리구에도 시설들과 기관들이 다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홍보 면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보니까 청소년 유관기관과의 협력이나 이런 부분들은 부모들 입장에서 많이 모르는 그러한 내용들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홍보나 또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청소년과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해서 강북구에 있는 청소년들이 정말 외톨이가 되지 않고, 또 소외되지 않고 모든 시설로부터 잘 보호받을 수 있고 안전하게 강북구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허광행 의원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청장님께는 일단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본 의원은 아동의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세부적인 사업을 통해서 아동의 안전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강북구 아동안전관리 및 아동보호구역 운영 조례」를 대표발의 했습니다. 앞으로 청소년과에서 계획한 아동보호구역 설치 및 시설물 점검 그리고 아동보호 인력 운영 방안에 대한 예산계획을 면밀하게 세워주시고 검토 또한 부탁드리겠습니다. 
  나아가 실제 실행에 있어서도 세심한 접근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동정책 간의 종합적 판단과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안전 확보라는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무적 사업 또한 본 의원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에 대해서 우리 구청장님과 강북구청 공무원 분들께서도 아동의 실질적 안전 담보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어서 일괄 질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우이동 청소년문화센터 조성사업에 대해서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립강북청소년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강북청소년센터의 프로그램 운영과 차별점 내지 특별함이 없는 경우, 동일한 행정동에 설치 위탁하여 운영해야 하는 별도의 당위성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동북권역 마을배움터의 운영이 종료되고, 우이동 청소년문화센터 조성계획을 세웠을 때 어떠한 성과를 기대했으며, 운영한 결과 기대했던 효과성은 입증되었는지도 같이 말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올해 9월 1일에 총신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선정해서 우이동 청소년문화센터 관리 및 운영을 위탁하기로 결정하고, 9월 27일에 관리 운영에 대한 위탁 및 수탁 협약체결을 했습니다. 우이동 청소년문화센터 위탁운영체 선정심의위원회의 회의록을 살펴보니, 수탁기관 심사항목 및 지표의 내용과는 다르게 제대로 된 청사진이나 구체적인 효과성에 대한 판단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탁운영을 신청한 법인 관계자도 원론적인 이야기로 청소년 스스로의 행복한 문화, 네트워크 형성, 문화 플랫폼, 청소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우리 사회가 청소년에게 필요하다는 것의 접점 등에 대해서 아주 모호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본 의원이 파악했습니다. 
  본 의원의 생각은 애초에 우이동 청소년문화센터 조성에 대한 큰틀에서 방향성 그리고 그 방향성을 위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가지고 위탁운영체를 선정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앞으로 집행부는 정책적인 계획에 대한 추진을 함에 있어서 좀 더 책임감 있고 선도적인 행정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가 드린 질문에 함께 내일 답변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아동보호 전담요원 운영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요보호대상 아동은 어떻게 선정되었고, 양육상황 점검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상담 및 보호조치 여부와 더불어 사후관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사업 추진과 관련해서 아동보호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지표나 구체적 자료가 있다면 함께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유사한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와의 차별점은 무엇이며, 별도로 운영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지도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구정에 대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이 안전하지 못한 사회는 희망이 없습니다.
  본 의원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행복을 누리는 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나아가 대한민국이 사람이 태어나 살아가기에 위험하고 힘든 곳이 아니라 사람을 낳고 사람이 살 만한 안전한 사회로 더욱 변화되기를 희망하겠습니다. 그것을 강북구에서도 당연하게 실현시키는 것, 그것이 미래를 위해 지금 세대의 우리들이 해야 될 역할입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허광행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인준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인준 의원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최치효 의장님과 구민 중심의 강북구의회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이순희 구청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양동, 송천동, 삼각산동 지역구의 최인준의원입니다.
  오늘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구청장님은 앞으로 나와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제 의원생활 첫 번째 구정질문인데요. 이 40분이 짧은 시간인지, 긴 시간인지 아직 잘 감도 오지 않습니다. 어쨌든 우리구에 꼭 필요한 질문이라고 생각이 드는 내용을 오늘 말씀드릴 테니까 성실하게 그리고 가급적 필요한 말만 간결하게 답변 부탁드리고, 우리구의 발전적인 방향을 위해서 전향적인 개선 방안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구청장님, 동네 여기저기에 걸려 있는 현수막들 지나다니시면서 많이 보셨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많이 보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인준 의원   
  현수막 정말 여러 목적으로 많이 걸 것입니다. 행사 등 안내목적의 현수막도 있고, 정치적 활동을 위해 거는 현수막, 상업적인 현수막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현수막이 요새 문제가 좀 많다는 생각이 저도 듭니다.
  강북구 곳곳에 난립한 현수막들 크게 세 가지 문제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첫째, 도시의 미관을 해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일수록 무질서하게 도배해놓는 현수막들이 결코 좋게 보일 리 없겠지요.
  둘째, 구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횡단보도 근처에 걸린 현수막, 사람 키도 안 되는 높이에 걸은 현수막들이 정말 즐비합니다. 실제로 현수막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전국적으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셋째, 행정 측면에서 정비에 필요한 사회적 비용 그리고 행정적인 혼란이 증가합니다. 구청은 불법인데도 떼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하는 순간들이 있고, 뗀다고 얘기하고 잘 떼지 못하는 일들도 있습니다. 저도 이해 안 되는 이상한 상황들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불법현수막 난립이 우리에게 주는 불편함은 구청장님도 동의하고 계시지요? 
  현수막 난립에 대한 문제는 우리구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대두되고 있는 문제인데요. 작년에 「옥외광고물법」이 개정됐습니다. 그동안 법에 근거 없이 난립했던 정당 현수막에 대한 기준이 제시가 된 것인데요. 정당 현수막을 걸 수 있는 사람 그리고 기간은 또 어떻게 설정해야 되는지, 현수막을 걸 수 없는 사람은 누구인지 규정이 됐습니다.
  행안부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도 보냈고, 서울시에서도 보냈습니다. 심지어 지자체 조례로 만든 곳도 있습니다.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이지요? 그러면 누가 현수막을 걸 수 있고, 누가 현수막 걸 수 없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이번에 의원님이 질문하신다고 하셔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현수막 게시에 관련된 내용은 구청장협의회에서, 서울시에서도 문제가 됐던 것 중의 하나입니다. 한 정당별로 5~6개씩 걸기 때문에 그것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도 보고 지속적으로 걸고, 강북구도 그렇고, 다른 구도 그렇고, 가장 많이 그것으로 인해서 구민들에게 연락 오는 것이 많다고 해서, 저희도 서울시와 협의해서 이 부분을 함께 고쳐 나가자 그래서 행안부도 서울시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7개 광역도시에서도 행안부에 전체적으로 질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현수막과 관련해서는 작년도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안부 위원으로 있을 때 이 안을 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든 현수막의 옥외광고물은 서울시 옥외광고물 조례, 법에 따라서 지정대에 게시하게 되어 있고요. 정당 현수막 같은 경우에는 지정게시대 외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 선관위에 등록된 정당 명의로만 표시할 수 있고, 이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당 현수막을 게시할 때는 당원협의회장, 지역위원장이지요. 국회의원을 겸하고 있든지 아니면 당원협의회장, 지역위원장 이름으로만 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정당 현수막이 아닌 경우에는 정당의 명칭 없이 정당 로고만으로는 표시할 수 없고, 당내 당원협의회장이 아닌 기초단체장이라든지 지방의원이라든지 일반 당원이라든지 이러한 이름으로는 표시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정당과 함께 시민단체, 조합이나 단체명의로도 표기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런데 저는 구청장님 지금 불법현수막들에 대해서 왜 강북구가 단속하고 정비하는 것이 잘 안 이루어지고 있는지 오늘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 강북구에서 기간이 지난 정당 현수막이나 불법현수막들 정비 잘 하고 계시나요? 형식과 요건에 맞지 않는 불법현수막들을 정비 잘 하고 계시나요?
○구청장 이순희   
  제가 알기로는 지금 관리 실태가 현수막을 포함해서 유동광고물 정비를 전담부서 직원 1명하고 용역 3명이 지속적으로 순찰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이번 추석 명절 즈음해서 현수막이 급증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것과 관련해서 규정에 따라서 저희들이 현수막 259건을 정비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아무튼 이것을 우리구에서 직접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외주를 주다 보니까 이러한 문제점들이 생기지 않나는 생각도 들고요. 어쨌든 저희들이 지속적으로 이것과 관련해서는 불법현수막 게시 금지에 대한 입체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건설관리과 내에 특별정비 TF를 구성해서 전담인력을 많이 확충해서 불법현수막을 즉시 철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제가 사실 현수막 행정 관련해서 구청과 그동안 정말 많이 소통하고 개선을 촉구드렸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데 이것이 매번 달라지지 않더라고요. 당장 추석 연휴 때만 해도, 이번 추석 연휴가 정말 심각했지요. 그런데 예상을 못했던 일이 아닙니다. 제가 몇 개월 전부터 구청에 추석 연휴 다가온다, 명절을 맞아서 불법현수막들 게첨하는 경우가 정말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니까 매뉴얼 잘 정립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를 드렸습니다. 깨끗한 거리를 유지해 달라고 말씀드렸는데, 결과는 연휴 전·중으로 정비가 전혀 되지 않고, 개인이 불법으로 걸은 명절인사 현수막들이 강북구 전역에 백 몇십 개가 깔렸을 것입니다.
  추석이 끝나고 열흘 지나서도 대로변 사거리에 정비되지 않고 휘날리는 현수막들도 볼 수 있었고요. 이게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라는 것은 아마 다들 공감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로 정비가 안 되면, 정비하겠다고 말씀하시고 정비 안 되는 일이 계속되면 법에 맞춰서 현수막 걸고, 기간 지나면 철거 잘하는 사람들이 바보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법을 지킬 필요를 못 느끼는 것입니다.
  정말 추석뿐만이 아니라 365일 계속 지속되는 상황이고, 언제 어디를 가도 게첨기간이 지난 현수막, 형식에 맞지 않는 불법현수막이 거리를 꽉 채우고 있습니다. 과연 지금 이렇게 외주를 줘서 용역이 철거하는 방식이 잘 되는 방식인지도 생각을 해봐야 될 것 같고요. 왜 불법현수막을 정비하겠다고 하고 정비가 안 되는 일이 지속된다고 생각을 하세요?
○구청장 이순희   
  어쨌든 지속적으로 관리 안 되는 부분은 제가 봤을 때는 외주 준 곳에 연락했을 때 이 사람들이 잘 안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좀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부분은 TF를 구성해서 담당 부서에서 직접 철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리고 또 이런 불법 현수막들도 즐비한데요.
    (자료 영상 공개)
  저 왼쪽 위에 보면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펜스에 저렇게 걸어놓은 현수막들, 저런 경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렇게 하면 차가 코너를 돌 때 시야 확보가 되지 않겠지요. 상당히 위험한 현수막입니다. 제가 떼달라고 얘기해도 이것 또한 잘 떼지지 않던 현수막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명확한 기준 없는 현수막 정비, 구청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잘 정비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이번 명절 연휴에 구청장님도 또 현수막 거셨지요?
○구청장 이순희   
  의회에서도 거셨지요?
최인준 의원   
  예. 걸었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저는 늦게 걸었습니다. 의회가 먼저 거셨습니다.
최인준 의원   
  청장님,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지요.
○구청장 이순희   
  어쨌든 저는 「공직선거법」과 관련해서 선거관리위원회하고 상의해서 걸었던 부분이고요. 제가 보니까 사거리에는 못 걸게 되어 있더라고요. 질문하시는 의원님은 이것을 사거리에 걸면 안 된다는 것을 아셨을 거 아니에요. 저는 사거리에 거는 걸 알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선관위에 상의해서 걸었을 때 선관위에서 이야기할 때 얼굴은 못 들어가고 이름을 걸고, 제가 다른 때에 건 적이 없고 이례적으로 명절 때만 겁니다. 그래서 걸었던 것인데, 질문하시는 의원님은 알고 계셨을 것 아닙니까? 그러면 왜 말씀을 안 해주셨어요. 저에게도 얘기해 주시지요.
최인준 의원   
  당연히 「공직선거법」에는 맞지요. 그런데 「옥외광고물법」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것. 
○구청장 이순희   
  그래서 저는 「공직선거법」에 문제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걸었다고요. 그런데 의원님은 알고 계시면서 의회는 왜 그러셨어요?
최인준 의원   
  그것은 저에게 질문 주실 것이 아니고요.
○구청장 이순희   
  아니 의원님에게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최인준 의원   
  어쨌든 제가 구청장님의 의견을 묻고 있는 것이잖아요.
○구청장 이순희   
  예.
최인준 의원   
  제가 묻는 말에 대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이번에 알았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러니까 이번에 아셨다는 거예요? 
○구청장 이순희   
  명절 때는 다 걸 수 있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최인준 의원   
  지난 3월에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에서도. 
○구청장 이순희   
  협의회에서도 저희들이 알기로는 명절 때는 거는 것으로 알고, 타 구도 그렇게 다 걸고 있어서 그 부분은 저희들이, 그 당시에 논의된 것이 어디에 어떻게 거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정당별로 3개, 4개씩 종류가 다른 현수막을 걸기 때문에 그것에 따라서 많이 걸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이야기했던 부분이고요. 어디에 어떻게 게첨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없었습니다.
최인준 의원   
  구청장협의회.
○구청장 이순희   
  이번에 알았어요.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처음에 의원님이 저에게 질문할 때, 이번에 질문을 하셔서 제가 이것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다고요. 
최인준 의원   
  어쨌든 불법인 것을 이제 아셨다는 것이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최인준 의원   
  그러니까 구청장협의회 때도 회의내용이 많이 보도가 돼서 그 내용을 확인했는데요. 어쨌든 지자체장이 거는 명절 현수막 자체가 불법현수막이라고 회의할 때 뜻도 모으고, 확인하신 것으로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아니요. 자치단체장 회의에서 그런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당 현수막에 관한 이야기만 나왔습니다.
최인준 의원   
  명절 현수막에 대한 것은. 
○구청장 이순희   
  명절 현수막에 대해서 나온 것이 아니고요. 올해 3월인가 4월 저희들 회의에서 나왔던 내용입니다. 양천구청장이 발의한 내용입니다. 정당 현수막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그것에 따라서 자꾸 너무 많이 거니까 정당 현수막을 정리하는 법을 하자. 왜냐하면 거는 것이 15일로 되어 있잖아요. 15일로 되어 있는데 수량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15일 되기 전에 또 걸고, 또 걸고 합니다. 그래서 양천구 같은 경우에는 그 당시 똑같은 정당의 이름으로 4개, 5개가 내용이 다르게 걸린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너무나 힘들다고 이야기하시면서 그렇게 거는데 왜 다른 것은 못 거냐는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이라서, 그 당시에 그 부분에 대해서 서울시장에게 저희들이 요청했던 것이고요. 정당 현수막을 몇 개를 걸 것인지 제한을 해줬으면 좋겠다. 그래서 이것을 행안부에 우리가 이 부분에 대해서 건의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던 부분입니다.
최인준 의원   
  앞으로 명절에 현수막 어떻게 하실 거예요?
○구청장 이순희   
  저는 제가 걸 수 있는 곳에 걸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렇게 해주시고요.
○구청장 이순희   
  의회에서도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인준 의원   
  저라고 뽑아준 선거구민한테 제 이름 넣어서 명절 현수막 걸고. 
○구청장 이순희   
  구의회 이름으로 거셨잖아요. 
최인준 의원   
   따뜻한 인사 나누고 싶지 않은 줄 아십니까? 저도 당연히 그러고 싶지요. 저를 뽑아준 분들에게 ‘명절 잘 보내세요’라고 따뜻한 인사 나누고 싶고, 그것은 다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공무원으로서 지켜야 될 법령하고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고요.
  물론 표현의 자유는 인정돼야 되지만 정해진 법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되는 것이겠지요. 추석 인사를 현수막으로 주민들에게 나누는 넉넉한 마음을 누가 이해하지 못하겠습니까?
    (자료 영상 공개)
  그리고 다음 보시는 사진은 현수막 지정게시대, 빈 자리가 있는데도 거리 한 면 전체가 이렇게 현수막으로 다 도배가 됐습니다. 이것이 광각으로 찍은 사진인데도 옆에 잘린 현수막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이 뒤가 예쁘게 녹지 조성해 놓은 공원인데 다 가려서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지정게시대에 걸지 않고 옆에 걸어서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구 지정게시대 운영 현황 좀 말씀해 주세요.
○구청장 이순희   
  우리구 지정게시대 운영 현황을 말씀드리자면 동별로 지정되어 있고요. 미아동에 7개, 번1동에 9개, 번2동에 8개, 번3동에 4개, 삼각4동에 2개, 삼양동에 5개, 송중동에 10개, 송천동에 12개, 수유1동에 4개, 수유2동에 6개, 수유3동에 15개, 우이동에 3개, 인수동에 12개 총 합 97개입니다.
최인준 의원   
  지정게시대 이용실적이 저조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왜 그렇다고 생각하세요?
○구청장 이순희   
  외진 지역에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최인준 의원   
  외진 지역에 있어서요. 
○구청장 이순희   
  의원님도 보셔서 아시잖아요. 다니면서 보면 제가 만든 것은 아니지만 거의 외진 지역에 있고, 잘 보이는 곳이 아니다 보니까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최인준 의원   
  문화예술이나 행사 안내 이런 현수막은 게시기 등을 통해서 걸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사실 이런 현수막들이 정말 몇 주씩 넘겨서 철거되지 않고 있는 경우도 있고, 우리구가 게첨하는 현수막들도 게시대에 걸지 않고 다 곳곳에 난립되게 저렇게 2m 아래 있어서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게 걷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생각하는데, 이것 개선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수막 광고물 게시판이 97개가 있는데 사실 제가 들어가서 보니까 유명무실한 게시대도 있더라고요. 이런 부분들은 좀 철거하든지 아니면 다른 곳으로 이전하든지 이것도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리고 현수막들을 지정게시대에 걸어야 홍보 효과가 잘 되겠다. 아까 구청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주요 목 지점에 있어야 현수막을 그곳에 달고 싶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지정게시대의 위치도 재검토해 보시고, 늘릴 수 있다면 늘리는 것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어쨌든 불법현수막을 거는 것도 당연히 잘 걸어야 되겠지만, 정비 현황이 좋지 않다는 것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구청장님과 어느 정도 공감대가 있는 것 같은데요. 개선방안을 촘촘히 수립해서 저에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순희   
  과를 통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알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통학로 안전과 교통안전 확보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구청장님, 우리 의회하고 구청, 경찰이 함께 추진했던 통학로 교통안전 개선 특별위원회에 대해서 알고 계시지요?
○구청장 이순희   
  잘 알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특위 활동 동안에 구청 국장님을 비롯해서 특히 과장님들, 팀장님들, 담당 주무관님들께서 많은 고생해 주셨고 덕분에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는데요.
  오늘 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은 구청장님께 통학로 교통안전 확보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고, 구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해주실 것인지에 대한 답을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 통학로 교통안전 개선 특별위원회는 1월부터 7월까지 강북구 전체 통학로에 대해서 점검하고 이에 대해서 시정사항 및 개선사항을 도출했습니다. 그리고 위험요소가 있다고 판단되어 조치가 필요한 곳으로 식별된 곳 62개소에 대해서 조치하기로 했는데요.
  이때 즉시 조치하기로 한 개소 외에도 추후에 조치하기로 한 곳들이 있었는데 지금 진행이 잘 되고 있나요?
○구청장 이순희   
  진행되고 있고요. 지금 2개는 올해 안에 해결이 될 것이고 하나는 아마 내년에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현재 진행되는 상황들 수시로 보고 부탁드리면서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청장님 제가 지난번에 활동결과보고를 통해서 통학로 교통안전 개선의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 구청, 의회, 경찰의 유기적인 협의체 구성 필요성에 대해 강조를 드렸는데 현재 진행상황은 어떤가요?
○구청장 이순희   
  지속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협업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2023년도 현재 통학로 교통안전 개선 특별위원회를 만들었던 것이잖아요. 그리고 현재까지 활동을 쭉 해오시고, 성과도 상당히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말씀 안 드려도 의원님이 더 잘 아실 것이고, 횡단보도 바닥에 178개 그다음에 음성안내 장치 52개, 노란색 방호울타리 19개, 과속카메라 6개를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안전 개선 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의회와 경찰서, 강북구청이 지속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그동안은 특별위원회로 활동했다면 이제는 필수적인 상황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우리구에서 특별히 관리해서 협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통사고 위험지역 2개소하고 학교통학로 21개소에 대한 53건에 대해서 시설물 개선을 완료했다는 것은 보고받으셨을 것 같아요. 보고 못 받으셨나요?
최인준 의원   
  다시 한번 보고 주시면 되겠고요.
  제가 협의체를 말씀드리는 것이 작년 말부터 경찰과 의회, 구청으로 운영되던 협의체가 있었는데 지금 운영 동력이 떨어졌는지 지금 계속 회의도 진행되지 않고 그런 상황이거든요. 구청에서도.
○구청장 이순희   
  강북구 통학로 교통안전 개선 특별위원회를 통해서 강북구청, 강북구의회, 강북경찰서와 합동으로 보행자 위험지역 2개소와 좀 전에 말한 것처럼 이렇게 실시했는데, 앞으로 계획은 구청과 구의회, 경찰서와 지속적인 긴밀한 협의 관계를 강북구 교통과와 함께 협의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것과 관련해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이 있었는데, 이 위원회를 설치하실 때 의회하고 그다음에 경찰서하고 먼저 협의하셨던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구에 참석하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저는 어쨌든 구 예산으로 하는 특별위원회인데 구청하고 긴밀히 처음에 협의했으면. 
최인준 의원   
  통학로 교통안전 특별위원회를 경찰하고 먼저 협의하고 하지는 않았는데요.
○구청장 이순희   
  저는 그렇게 알고 있어서요. 제가 보고받기는 나중에 구청이 참석을 하라고 해서 경찰서에 갔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최인준 의원   
  당연히 구청하고 협의하고, 경찰에게 참여해 달라고. 
○구청장 이순희   
  그렇게 했던 것이군요.
최인준 의원   
  그렇게 공문을 보냈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제가 보고를 잘못 받은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반대로 보고를 받았었기 때문에요. 
최인준 의원   
  절차상 당연히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고요.
○구청장 이순희   
  예. 
최인준 의원   
  그러니까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경찰, 의회, 구청 이 세 협의체가 정기적으로 같이 회의도 하고, 현황 파악을 할 수 있는 그런 협의체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구청장 이순희   
  알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경찰서에서 교통안전협의회 구성을 2023년 1월 26일에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것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것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구청장 이순희   
  이 부분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제가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것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고, 누구보다도 안전에 관해서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라 제가 더 개인적으로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렇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강북구 교통안전 관련해서 솔샘터널 경사로에 있는 보행로에 대해서 짧게 잠시 말씀드리고 지나갈 텐데요.
    (자료 영상 공개)
 현재 보고 계시는 곳은 솔샘터널 보행로입니다. 이미 많이 이슈가 되기도 하고 민원도 많은 곳이라서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보행로가 완전히 확보된 곳이라고는 구청장님도 생각이 들지 않으시지요?
○구청장 이순희   
  전혀 아니지요.
최인준 의원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가 안전조치를 지금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청장 이순희   
  잘 아시겠지만 위에 도로폭도 3.1m밖에 안 되는 폭이에요. 그래서 공간 확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곳이거든요. 그런데 여기에 보행자뿐만 아니라 차량까지 통행하는 도로인데, 여기에 SK아파트 입주자들이 방호벽을 철거하고, 지금 현재 차도 말고 벽 쪽, 지금 여기 화면으로 볼 때 우측이 방호벽이거든요. 방호벽을 뚫고 여기를 만들어야 됩니다. 아니면 이 도로를 줄여야 되는데 도로를 줄이면 여기가 그렇지 않아도 공간이 너무나 협소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늘 밀리는 지역입니다.
  그래서 SK 주민들에게 저희들이 이것을 이용할 것을 한번 이야기를 했었고, 협의도 했었는데 거기에서 워낙 반대가 심하셔서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서울시에 이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의원님들이 지역에 계시니까, 가장 좋은 것은 방호벽 쪽으로 인도 공사를 했으면 좋겠거든요. 그래서 SK 주민들을 좀 설득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인준 의원   
  아파트와 협의를 했는데 반대했다는 것이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아파트에서 노(NO)하고, 절대 협의 자체가 안 되는, 이 부분은 제가 선거 출마했을 때도 민원을 받았던 내용이라서 제가 당선되고 취임하고 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지역입니다.
최인준 의원   
  아파트와 협의했는데 안 됐다는 그 내용을 한번 저에게 보고주시면 될 것 같고요.
  그리고 당장 우리가 여기에 도로를 새로 만들거나 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표지판 정도라도 설치해서 우회해서 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내용을 마침 교통행정과에서 보고를 받았습니다. 조치하실 계획이시지요? 
○구청장 이순희   
  일단 그것이라도 설치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확보를 위해서 의원님들이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SK아파트 주민에게. 
최인준 의원   
  예. 저도 신경 쓰겠고요. 구청도 저에게 보고 주셨던 내용들 잘 신경 써서 진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구민들 교통안전에 대해서 세심하게 신경 쓰고, 위험요소에 대한 즉각적인 확인 조치를 통해서 우리 구민이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 전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1순위가 되어야 된다고 그렇게 희망하고요.
  이순희 구청장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의원님,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인준 의원   
  다음은 우이천 교량 안전과 관련한 구청의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님 답변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입니다.
최인준 의원   
  국장님, 지난 4월에 분당 정자교 붕괴라는 안타까운 사태가 있었습니다. 잘 알고 계시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잘 알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교량 같은 경우에 정자교도 그렇고 우리구에서 관리하는 교량도 그렇고 정기안전점검하고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입니다. 우리구도 잘하고 있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우리구 같은 경우도 잘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저희들이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서 반기에 1번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추가로 겨울 설날 그다음에 우기, 추석을 대비해서 3회 정기점검을 실시한 등 매년 총 5회 정기점검을 현재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런데 정자교 같은 사태를 보면 정기안전점검 결과 B등급, C등급 받고 그리고 특별히 붕괴 위험이나 이런 것에 대한 의견이 없었는데도 붕괴 사고가 발생했단 말이지요. 그리고 또 얼마 전에 개통한 지 6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도림보도육교의 경우에도 안전등급을 여기는 심지어 A등급으로 지정했는데도 그냥 주저앉는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안전점검에서 붕괴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는 원인이 어디 있다고 생각하세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대표적으로 정자교 같은 경우 의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붕괴 원인이 결국 다리표면의 포장이 노후화돼서 방수층 기능이 저하되고, 거기에 우수가 침투되고 또 다리에 제설제를 계속 뿌리다 보니까 결국 콘크리트 안에 있는 철근 응집력이 약해지면서 콘크리트 연화가 발생해서 철근이 콘크리트를 잡아주는 부착력이 감소됐고요. 
  또 하나 정자교 같은 경우는 구조상 잘 아시겠지만 한쪽 끝이 고정이 돼서 밖으로 튀어나오는, 밑에 지주가 없는 캔틸레버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러한 부분에 의해서 붕괴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4월 정자교 붕괴 사고 이후에 아까 말씀드린 정기안전점검이나 정밀안전진단 이외에 우리구에서 특별히 이러한 교량에 대한 특별관리를 하기 위해서 강북구 기술자문위원 4명을 교량 매니저로 지정해서 상반기에 1회, 하반기에 1회 해서 연 2회 합동점검을 상반기에 했고요. 
  그다음에 어떤 재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로관리과 담당주무관 2명을 사법경찰관으로 저희들이 신청해서 지명을 받아서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마련해 놓았고요. 아울러 조례상에 30명 이내로 되어 있는 기술자문위원회를 14명 더 추가해서 예비위원 인력풀을 확대했습니다. 
  그리고 내년부터는 정밀안전진단 같은 경우는 1종시설물 법에 의해서 하게 되어 있는데, 저희들이 2종, 3종 시설물에 대해서도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꼼꼼하게 점검해서 저런 불행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우리구에서 관리하는 시설들은 안전하게 점검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 주실 수 있는 것이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예, 그렇습니다.
최인준 의원   
  현재 강북구에서 관리하는 17개 교량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60%에 해당하는 10개 교량이 준공일로부터 10년이 넘었더라고요. 그런데 2022년 안전점검 결과를 보니까 수유교하고 신창교가 C등급, B등급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떤 조치를 취하셨어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일단 작년도 C등급을 받은 수유교는 3종시설물이고요. 그래서 수유교에 대해서 저희들이 보수 보강을 실시했습니다. 상세하게 말씀드리면 교량 받침장치 28개소를 교체를 했고요. 바닥판 하면 그다음에 하부구조 표면 처리와 단면 보수 900㎡ 정도를 조치했고요. 조류 배설물 청소를 했고, 조류 방지시설 3개소를 설치했고요. 다리 표면 방수시공과 포장을 했습니다. 아울러 교량 배수구 청소 및 제설치도 실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신창교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전반적인 보수를 진행했고요. 그래서 의원님께서 우려하신 부분에 대해서 전반적인 보수를 통해서 내진성능 1등급을 만족할 정도로 보수 보강을 했습니다.
최인준 의원   
  수유교가 C등급 받은 것이 작년이고 정비한 것은 언제예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정비 이후에 저희들이 올해 했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런데 2022년 정밀점검에서 C등급을 받았는데 그때 바로 안 되고 올해 연간단가로 정비하셨습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아닙니다. 정정하겠습니다. 저희들이 C등급을 받고, 2022년에 바로 보수 보강을 했습니다. 
최인준 의원   
  올해 정비한 것이 아니라 작년에 하셨다고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예. 
최인준 의원   
  그러면 점검에서 어느 정도 위험 요소가 발견됐는데, 바로 조치가 안 되고 나중에 연간단가로 잡혀서 내년으로 넘어가거나 그런 경우가 있나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그런 경우는 없고요. 저희들이 연간단가 계획에서 할 수 있는 긴급보수나 그런 것을 하고 그다음에 또 필요 시, 올해 같은 경우는 잘 아시겠지만 예로 쌍한교 같은 경우 재료 분리가 좀 있어서 저희들이 일정 기간 통제했습니다. 차량도 통제하고 그 원인을 보니까, 긴급 보수를 했거든요. 
최인준 의원   
  제가 시간이 없어서 질문을 먼저 쭉 한번 드릴게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예. 그러십시오. 
최인준 의원   
  그러니까 사실 우리 구민들이나 구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이나 다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교량 안전에 대한 그런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요. 다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러니까 우리 공무원 분들을 믿고 꼼꼼하게 점검해 달라고 말씀드리고, 예산 심의해서 반영해 드리고 그러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정자교, 도림보도육교 공무원들하고 전문가들이 절대 무너질 일이 없다고, 얼마나 당부했겠습니까? 도림보도육교 같은 경우에는 ‘이상한 것 같다’고, ‘무너질 것 같다’고 계속 민원여권과에 민원 접수가 됐는데도 전혀 조치가 되지 않았다가 이렇게 주저앉게 된 것이고요. 
  그래서 저는 교랑 같이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시설물들은 특히 안전점검 결과 의원들한테 주민들한테 안전하면 이것이 왜 안전한 것인지, 보다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고, 왜 이 결과를 믿을 수 있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잘 설명을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렇게 조치하겠다는 결과가 나왔으면 이렇게 조치하게 해달라고 의원들한테 이야기하고 설득하는 절차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의원님이 말씀해 주신 대로 앞으로 보수사항이나 또 어떤 조치가 필요한 사항에 있어서는 사후에 의원님들께 보고드리고, 구민들께도 충분히 알려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그렇게 해 주시면 되겠고요.
  그리고 국장님, 제가 서면질문을 많이 넣었는데 아직 답변을 주신 것이 없습니다. 확인하고 답변 주시고요. 필요에 따라서 보충질문을 하든지, 아니면 의정활동 하도록 할 테니까요.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가능한 빨리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 의원   
  알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일문·일답 마치고 일괄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강북구의 교육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구청장님의 공약 중에 교육 공약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 교육 공약이 얼마나 이행되고 있는지 중간 설명을 한번 주시기 바라고요.
  교육공약이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특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의지와 노력 외에도 가시적인 정책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육 특화도시로서의 강북구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집행부 어느 한 부서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특히 교육특화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강북구가 지구단위계획 시행과 더불어서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시설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서 교육지원과에서도 교육시설을 더 많이 만들고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서 제도적인 개선방안과 시행에 대한 고민을 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 강북구의 불균형한 인프라 조성 해결방안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자료화면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현재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에 따른 기준은 산업, 경제, 문화 복지, 교육, 환경, 보건 여건, 근린재생 및 중심 시가지 도시재생, 노후주거지 정비, 기반시설 확충 이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 자료화면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또한 이와 관련해서 강북구의 2023년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제가 한번 강북구의 기반시설을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숫자를 정량적으로 일단 계산을 해봤는데요. 카테고리를 문화자원 및 테마거리 그리고 생활편의시설, 상점가로 구분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파악을 해봤습니다. 옆에 합계를 보시게 되면 한눈에 보이겠지요. 
  생활SOC가 전혀 균형적으로 배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투입되는 예산에서도 당연히 차이가 나겠지요. 우리 구청에서도 이런 지역 간 생활SOC 불균형에 대한 사안을 잘 파악하고 계셨는지 답변 주시고, 생활SOC 불균형에 대한 파악을 통해서 생활SOC 균형적 확충을 위한 로드맵은 세우고 있으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나아가서 예산 확보나 기금 마련, 사업 추진계획 등 균형적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저는 예산을 꼼꼼히 비교하고 우리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 해나가겠습니다.
  2024년부터는 우리 구민의 요구 수준에 맞는 균형적인 시설확충을 통해 살기 좋은 강북구를 만들어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최인준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상기시켜 드립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를 존중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 각종 정책들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구민을 위해서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조윤섭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윤섭 의원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최치효 의장님과 유인애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님 여러분, 이순희 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소속 구의원 조윤섭입니다.
  구정질문 시작하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님 답변대로 나와주십시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행정관리국장 박규탁입니다.
조윤섭 의원   
  수고 많으십니다. 
  먼저, 강북구청의 원활한 행정을 위해 늘 애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시작하겠습니다.
  얼마 전 본 의원이 8월 29일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행정의 최일선에서 고생하시는 통장님, 반장님께 주민세 6,000원을 면제해달라는 제안을 했습니다. 기억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알고 있습니다.
조윤섭 의원   
  자유발언 답변서에는 법률에 적용할 수 없어서 주민세 면제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조례를 보시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서울특별시 강북구 통·반 설치 조례」 제11조입니다. 1항 ‘통장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수당, 상여금 및 복지도우미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으며, 구청장이 따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과금의 일부를 면제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공과금의 일부를 면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는 답변입니다.
  실속 없고 현실에 사용되지 않는 문구를 정비해 주시고요. 앞부분을 보면 ‘상여금’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상여금으로 행정의 사각지대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통장님들을 위해 지원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검토해 보시겠습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공과금 면제 부분은 저희가 볼 때는 주민세 자체가 시세다 보니 우리구에서 결정할 수 없는 사항거든요. 그런 부분을 시에 건의도 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이 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여튼 상여금하고 보상금 관계는 저희 예산지침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외에 별도 다른 명목으로 지원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윤섭 의원   
  알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리고 방금 말씀하신 공과금 면제 부분은 저희가 이번에 의원님 말씀대로 실효성도 없고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으니까 그 부분은 삭제한다든지 그렇게 검토하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잘못 기재된 문구 빨리 삭제해 주시고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다음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지명위원회 조례」와 관련해 질문하겠습니다.
  방송실 화면 보여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강북구 지명위원회 현황과 「서울특별시 강북구 지명위원회 조례」 제3조입니다. 3항을 보시겠습니다.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사람 중에서 구청장이 성별을 고려하여 임명 또는 위촉한다.’ 1호 ‘관계공무원’, 2호 ‘지명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 3명 이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항에 ‘구청장이 성별을 고려하여 임명 또는 위촉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지명위원회 현황을 보면 다 남성분들입니다. 여성분들은 없습니다. 성별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방송실 화면 보여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8조의2, 3호를 보겠습니다. ‘시·군·구 지명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지명에 관하여 학식 또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위촉할 것’, ‘학식’ 또는 ‘경험’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만 해당되면 된다는 뜻입니다.
  강북구 조례는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두 가지 다 해당되어야 된다는 뜻입니다. 상위법 위반이라고 생각하는데 국장님 의견은 어떠신지 답변해 주십시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계속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구 조례하고 법률 시행령하고 조금 상이한 부분은 있는 것 같습니다. 의원님 말씀대로 그 부분은 저희가 다시 검토해서 최대한 정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다음 질문 이어가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주민자치회 및 자치회관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관련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방송실 화면 보여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지금 보시는 자료는 「서울특별시 강북구 주민자치회 및 자치회관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4조에 따른 별지 제5호 서식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주요 인적사항을 강북구 누리집, 동주민센터 누리집과 게시판에 별지 제5호 서식에 따라 공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3개 동 현황을 살펴봤습니다만 다수의 동에서 시행규칙에서 정한 서식처럼 완벽한 동은 많이 있지 않았습니다.
  방송실 화면 보여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완벽한 동과 완벽하지 않은 동 비교 샘플입니다. 시행규칙에서 정한 대로 해야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자치행정과에서 동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동장님들한테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도 드는데 국장님 의견은 어떠신지 답변해 주십시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조례상의 서식인데, 동마다 통일이 안 된 부분이 있는데 의원님 말씀대로 통일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그렇게 해주십시오.
  마지막으로 「서울특별시 강북구 재능나눔 및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관련 질문하겠습니다.
  방송실 화면 보여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시행령」 제14조입니다. 자원봉사센터장의 자격 요건을 명시한 내용입니다. 공개경쟁의 방법에 의하여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강북구 자원봉사센터장은 자원봉사팀장이 겸직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것입니다. 상위법 위반입니다. 제대로 검토해 보시겠습니까? 답변해 주십시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이 부분은 의원님께서 관련된 부분을 말씀하셔서 저희도 확인했던 사항인데요. 이 부분은 대부분의 자치구도 저희처럼 하고 있는데, 하여튼 의원님 말씀대로 그 부분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국장님, 오늘 구정질문에서 상위법 위반과 조례 위반에 대해서 질문했습니다.
  본 의원의 질문을 계기로 상위법에 맞는 조례 정비와 법령에 맞는 행정사무를 위해 좀 더 힘써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답변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알겠습니다.
조윤섭 의원   
  들어가십시오.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조윤섭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1시간 이상 경과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3시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8분 회의중지)

(13시 계속개의)

○의장 최치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구정 질문·답변의 건에 대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윤성자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성자 의원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최치효 의장님과 유인애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순희 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윤성자의원입니다.
  지금부터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구청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화면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지금 보고 계신 화면은 올해 4월 임시회에서 도시관리국장님에게 옹벽 이전공사를 질문했던 오현로입니다. 당시 도로관리국장님이 오현로 옹벽 이전공사를 다시 협의해서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는데, 어느 정도 진전이 이루어졌나요? 
○구청장 이순희   
  지금 의원님이 옹벽과 관련해서 말씀하신다는 소리를 듣고 저도 알아봤는데, 일은 진행하면서 의원님께 보고를 아직 안 드렸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은 구청의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죄송하게 생각하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옹벽과 관련해서 잘 아시겠지만 4구역하고 9-1구역에 해당되는 것이잖아요. 4구역은 롯데캐슬이고, 9-1구역은 효성해링턴아파트인데, 여기 그림에 나온 것처럼 옹벽 관련해서 공사를 하기로 했던 것이잖아요.
  물론 제가 들어오기 전의 일이긴 하지만 2017년 2월에 준공이 됐고, 2017년 12월에 조합이 이미 해산이 됐더라고요. 그리고 해링턴 같은 경우도 2019년 말에 공사가 다 끝난 상황인데 이것과 관련해서 지난번 의회 질문 말고도 송중동 신년인사회 가서 주민들에게 질문을 받았던 생각이 납니다. 그래서 돈을 돌려주든지 공사를 빨리 해주든지 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지난 4월에 의원님께서 구정질문도 해주셨던 사항이어서, 저도 이 사항이 진척되고 있는 것은 알았는데 의원원님에게 보고가 됐는지 저도 확실히 확인을 안 해봤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보고는 안 되고 일은 진행됐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롯데 쪽에 이야기해서 롯데에서 이것을 진행해서 내년 2월까지, 왜냐하면 롯데캐슬만 공사하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뿐만 아니라 경찰서, 수도사업소 이런 데 함께 의견을 들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쪽으로 의견을 조율해서 롯데건설로부터 대답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원님에게는 이런 보고가 안 들어갔던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질문하시고 6월부터 시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성자 의원   
  제가 4월 구정질문 이후 이번 구정질문서 제출 때까지 반년 동안 진행된 사항에 대해서 그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습니다. 2020년 롯데건설로부터 계획표를 받고도 3년 동안 이행하지 않은 점에 대하여 근무태만은 없었는지 들여다봐달라고 요청하였는데 어떤 설명도 없었습니다. 감사팀은 일을 하고 계십니까? 최소한 문제 제기를 한 의원에게는 진행 결과를 알려주셔야 하는 것 아닙니까? 좀 전에 청장님이 미리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것은 답변을 들은 것으로 하고요.
  최근 질문서가 들어가니까 담당 과장이 롯데캐슬로부터 9월 25일자로 답변이 왔다면서 들고 왔더라고요. 너무 화가 나서 저한테 설명하지 말고 부구청장님한테 답변하라고 했으니 부구청장님께 설명하라고 했습니다. 2020년에도 롯데건설로부터 계획표를 받고도 수년 간 이행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확실한가요? 
○구청장 이순희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의원님한테 보고를 안 했다는 소리를 이번에 들었거든요. 다음에는 제가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말씀드리고요. 
  향후 계획 관련해서는 보고를 받으셨다고 하는데, 롯데건설이 2023년 10월에 교통영향평가를 변경하는 용역을 착수해서 서울시청과 강북경찰서, 수도사업소 등 관련기관에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고요. 2024년 2월까지 교통영향평가 변경 완료한 후에 별도 공사계획을 수립해서 옹벽 이전을 이행하겠다고 이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같이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청장님, 확실하게 책임지고 들여다보시고 진행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알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이곳은 세 곳의 큰 아파트단지와 이해관계가 있고 집단민원이 있는 곳입니다. 롯데캐슬 건설사로부터 답변이 왔으면 적어도 지역구의원인 최치효 의장님, 허광행 전 의장님, 정초립의원, 곽인혜의원 지역구의원이 5명씩 있어요. 최소한 설명은 해줘야 하는 것 아닙니까? 지역구의원이 민원을 물어보면 뭐라고 답변해야 할지 몰라요. 25일에 온 것을, 질문서 접수하고 답변하기 전에 와서 ‘아무 말씀 못 드려 죄송하다’ 꼭 의원이 지적해야 일을 합니까? 구청은 인허가 권한을 갖고 계시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윤성자 의원   
  롯데건설에게 강북구에서 사업하실 생각이 있으신 것이냐고 물어보시면 쉽게 해결될 듯한데 이것이 그렇게 어려운가요? 
○구청장 이순희   
  챙기지 못한 부분은 구에서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윤성자 의원   
  도장 찍고 약속 안 지키는 롯데건설에게 지역에서 재개발·재건축사업 하면 인허가 내줄 수 있겠어요? 세금으로 공사하는 것도 아니고, 지역주민들이 안전과 편의를 위하여 납부한 돈이에요. 7억원, 그것을 지금 7년 가까이 이렇게 방치하고 있는데, 청장님 너무 안일하다고 생각 안 하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저도 이번에 이야기를 들었고요. 지난번 이야기 들었을 때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또 의원님들께 보고 안 한 사항도 이번에 알게 됐고요. 철저하게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앞으로도 본 의원이 문제 제기한 것은 끝까지 지켜볼 예정이며, 이 건을 계기로 강북구 재개발·재건축사업에서 예치금을 받고도 이행하지 않은 곳이 있으면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해 주실 수 있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윤성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은 들어가셔도 됩니다. 
○구청장 이순희   
  고생하셨습니다.
 ○윤성자의원
  다음으로 구민운동장 노후시설 정비 건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신승동입니다. 
윤성자 의원   
  이사장님, 강북구민운동장 관리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저희 도시관리공단에 있습니다. 
윤성자 의원   
  최근 8, 9일 스탠드 청소를 하셨다고 들었는데 청소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청소했습니다. 사실 강북구에 하나밖에 없는 구민운동장의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서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청소를 한 것은 사실 코로나로 인해서 3년 동안 운동장을 폐쇄한 상태에서 이끼나 이런 부분들이 계속 끼어서 페인트가 부식되고 그래서, 그동안 사실 인조잔디구장을 공사하고 스탠드공사를 같이 한다는 계획에서 그동안 방치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행사를 진행하면서 이것은 안 되겠다 싶고, 특히 14일 강북구민체육대회에 많은 분들이 오시는데 스탠드에 앉으셔야 하기 때문에 이틀 동안 상태도 확인할 겸 스탠드를 점검했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렇게 잘 하실 수 있는데 여태까지 안 하신 것이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그렇습니다. 
윤성자 의원   
  자료화면이 띄워져 있네요.
    (자료 영상 공개)
  저 사진은 강북운동장 스탠드를 찍은 사진입니다. 
  본 의원이 행사 때마다 가서 저 스탠드를 봤을 때 항상 궁금한 부분이 있었는데 어느 한쪽 스탠드는 깨끗한데 한쪽은 이끼와 곰팡이로 지저분합니다. 혹시 이사장님은 그 이유를 아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제 커리어가 사실 이런 부문에 전문가는 아닙니다. 건설회사에서 주로 보면 원인 자체가 기본적으로 강북구민운동장 위치가 이끼가 끼도록 되어 있어요. 일단 스탠드 자체가 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에서 3년 동안 오패산에서 내려오는 흙, 그런 부분들이 빗물받이로 떨어져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넘어와서 그대로 스탠드에 고이고 그다음에 빗물 속에 있는 미세먼지 이런 부분들이 쌓여서 하나의 이끼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매뉴얼을 만들어서 비가 오면 다음 날 청소할 수 있는 이런 것을 가져가면 정상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데, 그동안 사실 공사한다는 핑계로 솔직히 방치한 상태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윤성자 의원   
  다음 자료화면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지금 이사장님의 논리대로라면 가림막이 있는 곳과 가림막이 없는 곳이 똑같이 더러워야 하는데, 지금 보고 계신 사진처럼 가림막이 있는 곳은 깨끗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첫 번째는 가림막이 있는 부분하고 옆 부분하고는 실질적으로 가보면 평면이 고르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행사 때 저희 직원들이 저 부분은 일부 청소를 했습니다. 옆에 있는 오른쪽 부분도 사실 비가 올 때마다 다음에 청소하면 커버가 될 수 있는 부분인데, 코로나 3년 동안 운영을 안 하다 보니까 청소조차 안 한 상태입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니까 내빈들이 앉는 자리는 자주 청소하다 보니까 저렇게 깨끗하고, 내빈들이 앉지 않은 자리는 청소를 안 해서 지저분하다는 뜻이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솔직히 그렇습니다.
윤성자 의원   
  다음 자료화면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지금 사진은 구민운동장 위에 있는 산책길입니다. 산에서 물이 흘러 내려온다면 배수로로 물이 빠져나가야 할 것 같은데 배수로 청소는 언제 하셨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안 했습니다. 그 부분은 도시관리공단이 물받이 쪽 부분에 대한 것을 공단이 관리해야 하는데, 그동안 안전치수과나 공원녹지과 쪽으로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저희가 구민운동장 전체에 대한 위탁운영을 받았기 때문에 저 부분도 저희들이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나무나 이런 부분은 반드시 정리를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공원녹지과에 저희들이 협조를 요청했어야 하는데 요청을 안 한 상태입니다.
윤성자 의원   
  지역민이 저한테 배수로 낙엽 좀 청소하라고 민원이 들어왔었어요. 그래서 제가 저 위로 올라가 봤는데 산에서 내려온 물이 배수로로 빠져 내려가지 않으면서 그 물이 스탠드로 넘치면서 습한 상황이 되고, 지저분한 흙이 흘러 내려오면서 토양에 있는 영양분이나 이런 것이 스탠드로 내려오면서 이끼와 곰팡이가 저렇게 잔뜩 낀 것으로 저는 그렇게 하고, 제가 이사장께 사진을 들고 가서 여쭤봤어요. 이사장님도 인정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그렇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면 배수로를 싹 청소하시고 스탠드로 흘러가지 않게 무슨 조치를 하셔야 하는 것 아닌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첫 번째는 이번에 구에서 특별교부금을 받으면 저희가 운영을 해봤으니까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일단 스탠드 부분부터 물이 고이지 않도록 구배공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산책로 왼쪽에 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시커멓게 되어서 미끄럽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오른쪽으로 약간의 경사만 주면 물이 넘어가지 않고 내려갈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에 공사할 때 저런 부분들을 보완하도록 하고요.
  특히, 밑에 스탠드는 20년 동안 계속적으로 시멘트 위에 페인트칠하고 또 시멘트칠하고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 걷어내고 거기에 기본적으로 경기장 스탠드 바닥용으로 쓸 수 있는 탄성용 폴리우레탄 페인트를 칠하고 유지관리하면 10년 정도는 깨끗하게 유지될 것 같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면 이사장님, 배수로 청소를 여태까지 안 하셨다고 하셨고 저도 안전치수과인지 도시관리공단이 관리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도대체 어디가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했어요. 그러면 앞으로 저 배수로는 도시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것입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저희가 관리하고요. 실질적으로 윗부분은 안전치수과와 협력해서, 여기만 청소할 것이 아니고 이 물이 빠져나가서 구민운동장 앞에 연결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면 좀 전에 설명하셨는데 이번에 새로 스탠드 도장을 한다고 알고 있는데, 새로 도장을 하면 이끼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일단 구조적으로 저렇게 끼는 곳은 물이 고여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먼저 물이 고이지 않도록 구배하는 부분을 조정할 것입니다. 공사하시는 분들에게 그런 것을 요청할 것이고요. 두 번째로 기본적으로 폴리우레탄 페인트를 칠하면 물이 금방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질적으로 매뉴얼대로 비가 온다거나 하면 24시간 이내에 청소하고 물을 제거하면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윤성자 의원   
  강북구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하나밖에 없는 구민운동장입니다. 강북구의 민낯이에요. 정말 부끄럽지 않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죄송합니다.
윤성자 의원   
  다음 구민운동장 음향시설에 대한 민원을 작년에 문화체육과에 한 바가 있습니다. 스탠드에서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하니 살펴달라고요. 그런데 아직 어떤 답변도 없습니다. 며칠 전 이사장님께 이 민원을 다시 제기했어요. 계획이 있으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이번에 특별교부금이 오면 저희가 현장을 확인해보니까 실질적으로 행사 업체가 스피커를 가져오는데, 저희가 조금만 돈을 들이면 그런 부분들이 다양하게 스탠드에서 다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이번에 갖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다 같이 보셨습니다. 본 의원이 보기에는 강북구민운동장이 완전 방치 수준입니다. 앞으로 철저하게 계획을 수립하시고, 관리 매뉴얼을 갖춰서 제대로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렇게 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님은 들어가셔도 됩니다. 
  행정관리국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행정관리국장 박규탁입니다.
윤성자 의원   
  관리책임자이자 건설사에서 근무경력이 있는 이사장님께 본 사안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라면 이끼와 곰팡이의 재발방지도 방지도 가능하면서 10년 동안은 이끼와 곰팡이가 끼지 않을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행정관리국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공단이사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관리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도 공단과 협의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비해 나가도록 하고요. 그리고 이번에 의원님이 걱정하시는 스탠드라든지 그런 부분은 저희가 국비와 특별교부금을 신청해 놓은 상태거든요. 그것이 교부가 되면 배수로를 포함해서 산책로까지 공사에 다 들어있거든요. 예산만 확보되면 우려하시는 부분은 어느 정도 해소되고 그 이후에는 공단이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감독하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방금 말씀하셨는데 최근 특별교부금 예산으로 구민운동장 잔디공사를 진행하셨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맞습니다. 
윤성자 의원   
  자료화면을 띄워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운동장 한쪽 구석에 사진과 같이 덮어씌운 것이 있는데, 이것은 무엇이고 언제 발생한 것입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저 부분은 지난번에 인조잔디를 교체하면서 운동장 끝부분 폐기물이거든요. 지금 상태는 없지만 당시에 임시적으로 적치해 놓은 것은 사실입니다.
윤성자 의원   
  주말에 치웠다고 들었습니다. 잔디공사를 발주하면서 쓰레기 처리비용을 포함하여 발주하지 않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같이 발주합니다.
윤성자 의원   
  그런데 잔디공사를 한 이후 장시간 방치하여 도대체 저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질문했습니다. 지난 토요일에 치웠다고 하더라고요. 꼭 의원의 구정질문이 들어가야 합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죄송합니다. 
윤성자 의원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은 잔디공사를 하고 스탠드 도장을 하면 공사차량 때문에 잔디가 손상될 것 같은데, 스탠드 도장공사를 하고 잔디공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일단 잔디 주변에 트랙이 있거든요. 트랙 쪽은 아직 공사를 안 한 것이기 때문에 스탠드부터 공사하고 마지막에 트랙을 하면 차량이 진입하는데 잔디를 크게 훼손하는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윤성자 의원   
  스탠드 도장공사로 인해 혹시 잔디가 손상되지 않을까 우려되어 질문했습니다.
  구민운동장을 의원님들을 비롯해서 청장님과 구민들이 이용하는데 너무 신경을 안 쓴다 싶어서 이번 구정질문에 들어갔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행정관리국장님은 들어가셔도 됩니다. 
  다음은 ‘우이천 제방길 조명 설치공사 건’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화면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보고 계신 자료는 ‘2022년 우이천 제방길 조명 설치공사 수의계약 요청 사유서’입니다. 해당사업은 총 공사비 9,262만원으로, 관급비 3,764만원으로 자재를 구입해 주고, 공사용역비로 5,498만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여성기업 5,500만원에 딱 2만원이 적은 금액입니다. 
  그리고 지금 보고 계신 가평군에 위치한 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었습니다. 해당업체의 수의계약 요청 사유서를 보면 ‘분할합병 전 관내업체’라고 되어 있는데 거목산업이라는 업체가 관내업체인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입니다. 
  거목산업은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업체입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니까 ‘분할합병 전 관내업체’라고 되어 있는데 어디가 관내업체라는 것이냐고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제가 조금 부가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아니, 관내업체인지 아닌지만 말씀하세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관내업체가 아닙니다. 
윤성자 의원   
  그런데 왜 관내업체라고 쓰여 있어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그래서 그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아니, 그다음 질문하겠습니다. 
  다음 자료화면을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지금 보시는 분할합병 흐름도는 해당 건에 대해서 본 의원에게 설명하기 위하여 구청에서 직접 만들어온 흐름도입니다. 흐름도대로라면 거목산업은 시울에너지라는 업체를 본계약 직전에 분할 합병하였습니다. 분할합병 이전에는 전기면허도 없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저기 보시면 ‘2022년 10월 기준 전기면허 무(無)’라고 되어 있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님, 이렇듯 계약 이전에 전기면허도 없었고, 가평군에 소재하고 있던 업체가 단순히 분할합병을 하였다고 관내업체로 취급할 수 있나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그 부분은 분할합병 흐름도에 나와 있듯이 시울에너지가 작년도에 천변에 전기공사를 담당하는 연간단가 업체였습니다. 그런데 시울에너지가 저기 나와 있듯이 10월쯤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그 업체에 분할합병이 되어서 등기가 된 것이 10월 6일입니다. 그래서 상반기 때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부분을 담당부서에서 의원님께 설명을 드린 과정인데요. 거목산업이 그때는 전기면허 등록이 없었다고 보고드린 사항인데요. 전기면허는 등록이 되어 있는데 실적이 전무한 사항을 정정해서 말씀드리고요. 그래서 시울에너지 같은 경우는 수유동에 위치한.
윤성자 의원   
  아니, 잠깐만요. ‘관내업체로 취급할 수 있나요?’라고 여쭸으니까 그것에 대해서 있는지 없는지만 답변해 주시고 다시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발주해서 계약 당시에는 경기도 가평에 있는 거목산업을 대상으로 계약했기 때문에 관내업체가 아닙니다. 
윤성자 의원   
  그래서 제가 질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울에너지는 분할합병 후 분할해서 거목산업으로 주고 바로 전기공사업을 재등기하였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10일 이내로 기억합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정정하겠습니다. 시울에너지가 분할합병돼서 다시 개별업체로 전기공사 면허를 등록한 날짜는 12월 1일입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니까 추가 신청하고 신청한 날로부터.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2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윤성자 의원   
  제가 등기부등본 다 열람했는데 11월 10일에 등기되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신청은 11월 7일이고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재등록한 날짜는 12월 1일입니다.
윤성자 의원   
  12월 1일이니까 공사 중이지요. 시울에너지가 공사 중에 저 전기업만 떼어서 거목산업으로 분할하였지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그것은 아니고요. 전체 분할합병은 시울에너지가 원래 갖고 있던 전기통신 면허 중에서 전기면허 부분만 거목산업과 분할 합병했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니까 전기면허업만. 
  다음 자료를 띄워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영상 공개)
  시울에너지는 삼양동에 위치한 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업체는 여성기업이고 관내업체라는 이유로 시울에너지는 수유3동 스마트보안등 교체공사를 담당하던 업체였습니다. 공사를 하는 도중에 전기공사업만 떼어서 거목산업에 실적을 넘겨주고 공사를 진행하던 중, 그러니까 2022년 10월입니다. 시울에너지가 여러 업종 중 전기업만 분할하여 거목산업으로 면허와 실적을 넘겼습니다. 그리하여 거목산업은 전기업 실적을 받아서 전기업을 취득합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거목산업은 전기사업면허가 등록된 업체였습니다. 
윤성자 의원   
  업체지만 앞에 보셨잖아요. ‘전기면허업 무(無)’, 없었어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제가 정정해서 답변드렸지 않습니까. 의원님께서 상반기에 지적하셨을 때 의원님께 찾아뵙고 보고드렸을 당시에는 전기면허 등록이 안 되어 있는 업체로 설명드렸는데요. 전기면허는 등록이 되어 있었고, 전기사업 실적이 미미한 정도라고 파악했었습니다. 
윤성자 의원   
  없어서 준 것 아니에요? 앞에 보면 구청에서 저한테 흐름도 줬을 때 ‘전기업 무(無)’ 없다고 줬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설명할 때 자료를 부서에서 착각해서 잘못 드렸고요.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정정해서 보면 가평에 있는 거목산업은 전기사업 등록도 한 업체입니다. 
윤성자 의원   
  그러면 저에게 설명을 틀리게 한 것입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상반기 때 착오가 있었던 부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윤성자 의원   
  제가 이 부분을 결산 때 보면서 수유3동 스마트보안등 교체공사를 구청 계약마당에는 시울에너지, 서울시 계약마당에는 거목산업이 공사했다고 되어 있어 자료제출을 요구했더니 ‘시울에너지가 관내업체인데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이렇게 여쭈었어요. 그러면 시울은 관내업체라는 이유로 이 공사를 수주했고, 공사하는 도중에 실적이 미미한 거목산업으로 전기업만 떼어서 실적 살려주고 전기업 살려주고 한 것 아닙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제가 부가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이천 명소화 종합계획이 수립되고 나서 여러 가지 사업 중에 우이천변 경관조명사업이 10월 초부터 추진하게 되어 있고요. 저희가 수의계약을 추진할 때 현장을 방문해서 한 달 동안 설계를 한 다음 보통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여업체 희망 견적을 3일 동안 합니다. 그 요청했을 당시에 어느 업체도 견적이 들어온 것이 없어서, 실무부서에서는 잘 아시겠지만 날씨가 추워지는 동절기가 다가와서 2개월밖에 안 돼서 기존 전기업체 중에서 공사 수행능력을 담보할 수 있는 업체를 찾다보니까 아까 말씀드린 시울에너지라는 업체가 작년도 천변에 전기사업을 하는 연간단가 계약 업체였습니다.
  거기에 전화하니까 아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그 부분이 거목산업으로 분할합병이 돼서 최종적으로 등기가 됐다고 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도 제가 준비하면서 살펴보고 충분히 염려하시는 부분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무부서 입장에서 두 달도 안 남은 공사기간에 업체를 찾아봤는데 3일 공고기간 동안 어떤 업체도 등록을 안 해서 나름대로 공사 수행능력이 담보될 수 있는 그런 업체를 찾다보니까 기존 시울에너지를 합병한 거목산업 업체로 해서 공사를 진행하게 된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윤성자 의원   
  그래서 전화로 공사할 수 없냐고 요청하셨다고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그것이 아니라 견적이 안 들어오니까 저희가 시장조사를 위해서 관내업체 2개를 포함해서 이런 공사가 있으니까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견적을 내주십시오.
윤성자 의원   
  그래서 분할해서 자격증 취득하고 실적 쌓아서 강북구 사업에 들어오라고 한 거예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저희들이 분할한 것은 아니고요.
윤성자 의원   
  그러니까 그것은 당연히 업체가 분할했겠지요. 제가 국장님 보고 분할했다고 한 것은 아니잖아요.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저희가 발주할 즈음에 말씀드린 대로 분할합병이 이루어졌고, 저희들이 연간단가 업체인 시울에너지에 연락해서 ‘이러한 공사가 있으니 견적을 한번 전달 좀 해 주십시오’하는 과정에서 분할 합병됐다는 것을 알았고요. 그래서 흡수 합병된 거목산업을 포함해서 2개 관내업체를 더해서 세 군데 업체의 견적을 받아서 최저가로 들어온 거목산업이 계약업체로 낙찰된 것입니다. 
윤성자 의원   
  제가 보기에는 시울에너지와 거목산업이 특수한 관계로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의원님 말씀대로 이번 자료를 준비하면서 저희들이 보니까 팩트 체크는 한계가 있으니까 저희가 듣는 얘기로는 친인척 관계라는 얘기를 소문 정도로 듣고 있었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리고 우이천 제방길 조명 설치공사 수의계약 사유서에서 ‘관내업체’라는 말을 썼다는 것은, 분할합병의 사정을 알았다는 것인데 강북구에서 이렇게까지 배려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배려라는 말씀은 그렇고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 업체가 최저가로 들어와서 최종적으로 계약하는 단계까지 갔을 때 수의계약 사유서에 했던 것은 거목이라는 업체가 기존 시울에너지를 흡수 합병했기 때문에, 그 안에는 온전하게 시울에너지도 담겨있기 때문에 그것을 부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성자 의원   
  시간이 짧아서 제가 잘랐습니다. 
  현재 저희 강북구에 전기공사업으로 등록되어 있는 업체는 총 46곳입니다. 본 의원이 관내업체 활용을 이야기하는 것은 강북구 중소업체의 경영난을 해소하고 지역도 활성화 시키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업체를 보호하고자 함입니다. 물론 관내업체를 선정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만 굳이 분할합병 과정을 거친 관외업체를 요청사유서에 ‘관내업체’라고 기입하면서까지 계약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결산심사 때 자격증 면허가 있어야 사업할 수 있는 업종에 대하여 자격증 소지자가 근무하고 있는지 확인 여부도 물었습니다. 취득자가 현장에서 관리감독하고 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맞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런데 답변은 ‘현장에서 자격취득자가 관리감독하고 있는지 확인했냐’고 물었더니 ‘그렇게까지는 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왜 안 합니까? 자격면허가 있어야 하는 사업은 당연한 것 아닙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맞습니다. 
윤성자 의원   
  그런데 왜 안 합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아마 그 당시 답변이 잘못된 것 같고요. 지금 소관 부서장 말에 의하면 자격증 소지자가 반드시 현장에서 공사감독 내지 감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발언제한 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윤성자 의원   
  그러면 의원한테 와서 답변하는 것이 지금 다 ‘잘못 설명했다’, ‘잘못 답변했다’ 그러면 의원은 무엇을 갖고 질의합니까?
  수고하셨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님은 들어가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윤성자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곽인혜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저는 강북구의회 곽인혜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재난안전과 신설에 앞서 안전이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자율방범대 및 안전마을보안관 관련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복지생활국장님은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제가 구정질문이 처음이어서 시뮬레이션을 하지 못하고 너무 많은 질문을 준비해서 좀 빠르게 흘러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율방범대, 안심마을보안관이 청소년과, 복지정책과로 과가 다른데요. 소관부서 세부활동이 다른 사업입니다. 그런데 이중 유사 또는 중복되는 업무에 대해서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협업이나 정기적인 회의를 진행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복지생활국장 윤은석입니다.
  자율방범대는 청소년과에서 하고 있고요. 안심마을보안관은 복지정책과 소관인데 실제로 사업이 시비 사업이라 저희가 크게 역할이 없어서 협업한 사항은 없습니다. 
곽인혜 의원   
  이것 때문에 제가 궁금했던 것인데요.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율방범대, 안심마을보안관은 한마디로 야간에 순찰하는 것이 겹치는 부분입니다. 혹시 순찰 경로가 겹치는지, 경찰 혹은 서울시와 협의하신 적이 있으신지요?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순찰노선은 자율방범대가 자율적으로 하고 있고요. 안심마을보안관 같은 경우는 서울시에서 서울경찰청 서울자치경찰위원회 내에서 구성된 대상구역 선정심의를 통해서 선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희가 사전에 검토가 이루어진 것은 없습니다.
곽인혜 의원   
  그러면 또 하나 질문 중에 궁금한 것이 생기는데요. 그러면 말 그대로 순찰경로는 자율방범대가 자유롭게 하시고, 안심마을보안관 같은 경우에는 서울시가 서울자치경찰위원회에서 자율적으로 한다고 하면 우리구가 이렇게 순찰 경로가 겹치는 상황이 생기거나 또 순찰공백이 생길 때는 어떻게 조언을 해주거나 같이 협업을 하는 경우가 생기나요?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협업은 아직 하지 못 했지만 앞으로 필요하다면 협업을 하겠는데요. 각기 사업영역이 다르게 운영되다 보니까 그런 부분이 있었습니다. 
곽인혜 의원   
  앞으로도 협업을 꼭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안심마을보안관이 올해부터 사업을 시작했고 단 4명이 하십니다. 미아역과 미아사거리역 일대를 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율방범대가 5분 전에 갔던 곳을 똑같이 하고 있고, 심지어 치안공백이 생기는 곳이 구석구석 생기고 있다고 제가 많은 민원인들에게 들었기 때문에, 우리구가 실제로 주관하지는 않더라도 로우데이터는 쌓고 있어야 이것에 대한 보완사항을 직접 얘기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그 부분은 저희도 확인해서 서울시에 건의하고 또 대상자 선정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민원이 자율방범대 관련인데요. 자율방범대는 말 그대로 자원봉사에 가깝습니다. 지원받는다고 하더라도 아까 존경하는 허광행의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초소에 주시는 것이지 한 사람이 수고비로 받는 것은 일절 없습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본인이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자율방범을 마치고 야간에 집에 돌아갈 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본인들을 지킬 수가 없다. 심지어 순찰 중에 위험한 상황에 대비해서 자신들은 활동영역 제한이 너무 심하게 생긴다는 이런 민원들이 많은데요.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이 올해 4월 27일에 됐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자율방범에 대한 관리감독은 경찰에서 하고 있고, 일반 운영 부분은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경찰서와 협의해서 저희가 지원할 부분이 있으면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꼭 좀 노력해 주십시오. 특히 야간에 여성대원들이 돌아가실 때 문제가 급속히 발견되고 있거든요. 최근에도 본인이 방범하신 자리에서 위험한 일을 당할 뻔하셨던 여성대원님이 우시면서 저한테 민원을 제기하신 건도 있고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일단 자율방범대 및 안심마을보안관 운영 관련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국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수고하셨습니다. 
곽인혜 의원   
  다음은 CCTV 관제센터 운영 전반에 관련해서 여쭙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행정관리국장 박규탁입니다. 
곽인혜 의원   
  질문드리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우리구는 다른 구하고 비교해서 아주 폭발적으로 CCTV가 증가하고 있음을 저 표로 볼 수 있습니다. 2013년에는 0대, 2020년에 2,000대 초반으로 있었지만 현재는 3,321대입니다. 그런데 관제요원은 12명으로 그대로인데요. 이것이 과연 직원 수의 증감 없이 CCTV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 여쭙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의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2014년에는 8명이었다가 2016년에 12명으로 증원이 됐어요. 그리고 그 이후로는 증원이 안 됐는데 저희가 매년 고민하는 것이지만 타 구하고 비교해서 관제요원과 CCTV 수를 비례해서 해봤는데 대부분 자치구 평균 정도 되더라고요. 그래서 아직까지 증원을 못 했는데 앞으로 계속 CCTV가 늘어나니까 증원의 필요성은 저희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서울시하고도 협의해 주십시오. 최근 서울시 시정질문에서도 이 문제가 계속 지적이 되더라고요. 말 그대로 새로운 범죄들, 예를 들어서 마약던지기, CCTV, 보이스피싱, 이상범죄, 강력범죄가 발생하고 있는데 관제요원 12명으로는 ‘기존 CCTV 확인하기에도 벅찬데 이 사람들에 대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없다’ 이렇게 말씀하시던데, 서울시에도 예산 및 이런 현실적인 문제들도 가감 없이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알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방금 질문에 이어서 우리구는 특히, 많은 구에서도 용역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 많은 수가 시간제 요원이나 공무직으로 바뀌고 있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교육에 대해서 약간 의문점이 들어서요. 제가 이 질문을 준비하면서 다른 구 관제센터 소장님이나 관제요원 여러 분하고 얘기해 봤을 때, 젊은 분들이 많은 쪽에서는 마약던지기 수법에 대한 교육을 하고, 금천구의 경우에는 보이스피싱 범죄가 많기 때문에 수거책에 대한 교육에 들어가고, 최근 문제를 일으켰던 구 같은 경우에는 이상범죄에 대해서 관제요원들이 어떻게 발견해야 하는지 교육하신다고 하는데, 이렇게 세밀한 교육을 저희는 관제요원들에게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하고 계시지 않다면 이렇게 교육하실 의향도 있으신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신종범죄와 관련해서 교육을 타 구에서 하는 부분은 저도 몰랐거든요. 그런데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도 타 구와 같이 지금은 위탁이지만 2025년도에 저희도 직영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까 말씀하신 마약던지기라든지 그런 부분을 관제요원들이 볼 수 있게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여튼 그 부분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예, 감사합니다. 
  제가 사전에 서면질문 받은 것을 표로 만들어 봤는데요.
    (자료 영상 공개)
  CCTV 관제센터 업무 중 하나인 비상벨 이벤트, 말 그대로 비상벨을 누른 발생 건수와 고장 및 신고·수리 건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글씨가 너무 작아서 잘 안 보이실 것 같은데, 아무튼 신고가 들어온 비상벨은 바로 수리조치가 되는지 여쭙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유지보수팀이 있기 때문에 고장신고가 들어오면 즉시 조치를 하는데, 건수가 좀 많다든지 현장에 나가있다든지 하면 최대한 48시간 안으로 수리하고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제가 첫 임기 이후에 비상벨의 중요성을 계속 말씀드린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CCTV 3,321대, 현재 2023년 10월 기준으로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CCTV는 예방 효과도 있겠지만 범죄가 발생한 후에 사후 효과가 더 크다고 봅니다. 그런데 비상벨 같은 경우에는 당장 내가 위험한 상황일 때 눌러서 통화가 가능해야 현재 상황에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우선순위가 저는 비상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고장신고가 사실 많지 않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유지보수팀이 CCTV 유지보수까지 같이 하기 때문에 아까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씀하신 것인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런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그러면 혹시 고장신고가 들어오는 비상벨 외에 정기적으로 비상벨 전수조사를 하시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전수조사는 저희가 상·하반기로 나누어서 연 2회 점검하고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제가 말씀드린 전수조사라는 것은 직접 눌러보시고, 정말 대화가 되는지 아니면 방송이 지직거려서 “내가 위험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들리는지, 들리지 않는지까지 확인하시는 것입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전수조사할 때, 현재 비상벨이 1,067개거든요. 그 부분을 일일이 하나씩 눌러서 관제센터하고 연락해 보고 그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곽인혜 의원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민원 받은 것들이 많지 않지만 비상벨을 눌렀는데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건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까 인터뷰했던 것처럼 다른 구 관제센터나 관제요원들에게 여쭤봤더니 의외로 CCTV보다 비상벨 고장이 훨씬 많다고 하더라고요.
  마포구나 이런 사례를 보면 한밤중에 밤길에서 위험한 일을 당할 뻔했는데, 범인이 뒤에 있고 눌렀을 때 연결이 되지 사례도 많았다. 이것을 실질적으로 눌러보시고 확인을 다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올해 꾸준히 전 세계적으로 중국산 CCTV 보안문제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저도 그냥 넘겼던 문제인데 생각해보면 우리구에는 중국제 CCTV가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자료요청을 했더니 74대나 되더라고요. 그런데 중국제여서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미국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항만과 항공에서 중국제를 지양하려고 하는 이유는 보안문제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안에 관해서 여쭙겠습니다.
  지금 우리구 방범용 CCTV망은 전부 자가통신망인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지금 저희 CCTV가 개소수에 따라서 한 1,262개소 정도 되는데 거기에 회선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가통신망은 1,037회선이고, KT나 그쪽 임대망 쓰는 것이 225회선이거든요. 그래서 자가통신망이 약 82% 정도 그렇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제가 알기로도 타 구보다는 굉장히 자가통신망이 잘 구축되어 있다고 느껴지고 있는데요. 그리고 또 하나 물리적 접근, 예를 들어 해킹이나 불법프로그램 설치를 통해서 우리구 CCTV 활용을 함부로 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네트워크접근통제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신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저희 네트워크접근통제시스템은 스콥정보통신에 IP스캔이라고 그것이 구축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인가된 IP나 등록된 카메라 또는 통신장비만 사용할 수 있어서 외부침입은 현재 저희가 알기로는 불가하다고 봅니다.
곽인혜 의원   
  그런데 안전이라는 것은 여러 번 이야기해도 부족하지 않을 것 같아서요. IP가 뚫리는 것은 굉장히 쉽게 경험하는 사례가 많아서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알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만 행정관리국장님은 들어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고맙습니다.
곽인혜 의원   
  다음은 공공 응급의료 체계에 관련해서 여쭙겠습니다. 
  보건소장님은 답변석 앞으로 나와 주십시오. 
○보건소장 박현정   
  보건소장 박현정입니다. 
곽인혜 의원   
  안녕하세요?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겠습니다. 
  소장님, 강북구 내에 응급의료시설이 총 몇 개인가요?
○보건소장 박현정   
  강북구 내에 응급의료시설은 총 2개소가 있으며, 종합병원 응급실은 1개소가 있습니다.
곽인혜 의원   
  그런데 제가 가족의 이상함을 발견하고 직접 차를 몰고 갔을 경우에 응급실에서 거절당했던 민원 몇 건을 들었습니다. 요즈음 전 국민적으로 말이 많아지고 있는 응급실 뺑뺑이 관련해서 우리구에서도 피할 수 없는 건인 것 같은데요. 저도 이해합니다. 심지어 민원인조차 이해합니다. 이것은 우리구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건으로 이해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민원인들이 박탈감을 얘기해 주시더라고요. 강북구에 산다는 이유로 병원도 적고 심지어 응급실조차 계속 거절 당하고 있다. 그래서 응급실 뺑뺑이에 대한 우리구의 대책을 가감 없게 솔직하게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박현정   
  강북구 내에 상급종합병원이 없습니다. 또 응급환자 수용 의료기관도 적고요. 그래서 상대적 발탁감에 저도 깊이 공감합니다. 
  다만, 강북구 자체적으로 이런 응급의료체계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응급의료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인지하고 현재 보건복지부가 중앙응급의료정책추진단을 출범해서 해결방안을 논의 중에 있고요, 또 서울시에 지역응급의료상황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우리구에서는 응급의료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 2023년 서울 동북권역 응급의료기관 협의체에 강북구 응급환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할 예정이고요. 또한 응급환자가 야간과 휴일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적극 홍보해 주셔서 우리 구민들의 박탈감이 줄어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리고 또 하나 많은 민원들이 소아과에 대한 민원입니다. 이것 또한 국가적 의료체계가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예를 들어서 대기시간을 대표적으로 소아과에 대한 민원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 또한 우리구에서는 어떤 대책을 가지고 계신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지금 소아과 의료기관도 적고, 소아전공의도 적은 상황에서 의료공백이 생기는 것을 우리구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지금 우리구보다는 서울시 자체에서 소아의료 공백을 개선하기 위해서 서울형 소아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해서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차 의료기관인 우리아이 안심의원, 우리아이 안심병원, 우리아이 전문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시 설명드리면 우리아이 안심의원은 경증환자 치료를 위주로 하는 곳으로 의료기관 8개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우리구에는 현재 미아동에 위치한 미래소아청소년과의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평일 야간 19시부터 22시까지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24시간 진료를 목표로 하는 우리아이 안심병원은 병원급 의료기관 5개소가 선정되어 아직은 운영되지 않고 있지만 운영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소아중증환자 24시간 진료를 위해서 우리아이 전문응급의료센터는 기존의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3개소가 선정되어서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서울형 소아 응급의료체계가 있다는 것을 강북구민에게 잘 홍보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감사합니다. 
  제가 이 질문을 구정질문 때 꼭 넣고자 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응급의료체계는 우리 보건소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내년에 신설되는 재난안전과와 밀접한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생각하는데요. 보건소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응급의료체계를 자치구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내년에 신설되는 재난안전과와 구청 저희와 관련된 부서와 적극적으로 협업해서 안전한 강북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관내 소관부서 말고 타 기관과도 협업을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박현정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우리구 보건소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저도 너무나 알고 있습니다. 
○보건소장 박현정   
  알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보건소장님 감사합니다. 
  다음은 골목길 화재 방지 관련해서 여쭙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와 주십시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입니다. 
곽인혜 의원   
  고생 많으십니다. 
    (자료 영상 공개)
  같이 사진을 봐주시겠어요.
  혹시 이 화면에서 소화기가 어디 있는지 아시겠어요? 제가 국장님과 숨은그림찾기를 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보여주시지요. 
  바로 이곳인데요. 지금 우리구 소화기 상황이 이렇습니다. 소화기는 소방서 담당인 것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여기는 어디라고 말씀드릴수 없지만 아시는 분은 다 아는 미아동, 송중동에 걸쳐있는 258번지이고요. 우리구는 골목길이 많습니다. 그런데 초기 진압과 골든타임 확보가 제일 중요한 화재상황에서 골목길에 이렇게, 이것은 심지어 대로변인데도 찾을 수 없는 상황이고요. 제가 이 주변을 다니는 분들께 많이 여쭤봤습니다. 
  “혹시 이 주변에 소화기가 어디에 있는지 아세요?” 딱 한 명, 통장님만 알고 계시더라고요.
  다음 화면을 보여주시겠습니까.
    (자료 영상 공개) 
  여기는 이따가 셉테드에도 화면을 보여드릴 것인데요. 여기서 사건이 있었습니다. 통장님이 본인 앞에서 쓰레기봉투에 불이 붙었고 이것을 끄려고 했는데, 여기 보시면 한 치 앞도 보이지 않거든요. 소화기가 어디 있는지 모르셨고 초기 진압에 실패했던 사건이었습니다.
  이런 것처럼 우리구 특성상 골목길이 좁고, 주차장도 부족하니 심지어 그곳에 주차를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기존에 소화기 인식도 안 되는데, 심지어 한밤중에 소화기가 어디 있는지도 모르시겠지요. 이런 상황에 우리구의 대응은 어떠신지 알고 싶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우리구 같은 경우는 골목길이 많고 소방서에서 진입곤란 골목길과 진입불가 골목길로 해서 특별관리를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파악해보니까 진입불가 골목길은 6개소, 진입곤란은 14개소로 화재 났을 때 가장 취약지구입니다.
  그래서 화재 초동에 진압할 수 있게 일단 소방서에서는 아까 보여주신 골목길에 보이는 소화기를 1,046개 정도, 보통 소화기함에는 분말소화기를 1개나 2개 정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은 지금 소방서에서 주 1회 순찰을 하고, 상·하반기 일제점검을 하거든요.
  그래서 최근 소방서에서 구형 소화기 31개를 신형으로 교체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구에서도 인수동 도시재생활성화사업 기반공사 사항으로 보이는 소화기 50개 정도를 설치했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들이 강북소방서와 협업을 해서 주 1회, 그다음 상·하반기 일제점검하고, 구형을 신형으로 교체할 때 좀 더 구민들이 잘 알 수 있게 소화기함 설치 자체를 야간 발광을 할 수 있는 재질이라든지 아니면 인근 어디에 있다는 표시나 표지 같은 것을 설치할 수 있도록 협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그런 상황도 있고요. 또 하나 실제 여기 골목길에 여성, 노인 단독인구가 많이 거주하고 계신데 이분들께 여쭤보면 소화기의 위치는 당연히 아까 말씀처럼 너무 어렵고요. 사용법, 신고요령 등 예방교육을 혹시 실시할 수 있는지 여쭙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우리구에서는 일단 안전취약가구에 1.5㎏ 정도 분말소화기와 600ml 투척형 소화기를 나누어드리면서 사용법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하고 있는데요. 또한, 강북소방서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과 맞물려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을 반영해서 구민에 대한 소화기 사용법이라든지 안전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예. 꼭 소방서와 협업을 부탁드립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예. 
곽인혜 의원   
  최근에도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분말소화기보다는 투척형소화기를 배포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까요? 그다음에 소방서와 협업을 통해서, 방금 대답해 주셔서 제가 질문드릴 것이 없는데, 최근에 몇 군데를 돌았는데 소화전, 소화기가 담아 있는 함이 열리지 않는다거나 아예 소화기가 비어 있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것에 대한 협업을 통해서, 소방서가 도는 한계가 너무나 명확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담당 국에서 같이 협업을 통해서 꼭 안전상황에 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잘 알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관리국장님께 여쭙겠습니다. 답변석으로 나와주십시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도시관리국장 유옥현입니다. 
곽인혜 의원   
  제가 오늘 처음 구정질문을 준비하면서 너무 욕심이 컸던 것 같습니다. 지금 몰아치고 있는데요.
  일단 셉테드는 원래 제 계획으로는 더 오래 질문드려야 하는데, 먼저 영상을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영상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동영상 공개) 
  이것은 밑에 보시면 10월 6일에 찍은 것이고요. 여기는 동 사잇길입니다. 오패산 가는 초행길이고요. 실제로 사람이 걸었을 때 1분 정도 소요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가는 길에 CCTV와 비상벨이 단 한 대도 없고요. 최근 4월, 5월에 바바리맨이 출몰한다는 민원을 들었던 곳입니다. 지금까지 CCTV와 비상벨이 단 한 대도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왼편, 여기는 오패산 가는 초입입니다. 앞이 보이시나요? 심지어 촬영 후에 두 명이 오셨는데도 저는 인지를 못했어요. 여기 바로 옆에 가정집이라는 것이고요. 제가 지금 보여드린 것은 일반 길부터 오패산 초입을 보여드렸는데 국장님은 이것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앞서 질문도 있었는데 범죄예방디자인이 CCTV, 비상벨, 조명 여러 가지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각 사업부서에서 단위과제로 열심히 확충해 가고 있는데, 이렇게 질문하신 것을 보니까 아직도 많이 부족하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곽인혜 의원   
  또 하나 봐주시겠습니까.
    (자료 영상 공개)
  여기는 최근 맨발걷기로 아주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송중동 할머니길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제가 일부러 오후 10시 14분에 가봤습니다. 여기 바로 옆에 송중동 방범초소도 있는 곳이고요.
  또 하나 넘어갈게요. 오후 10시 14분이었고 여기가 맨발걷기로 워낙 유명한 곳이어서 지금도 10명 넘게 다니는 곳인데 옆의 산책로는 이렇게 어두운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 난곡 쪽에서 산책로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셉테드에 대한 것, 안전·보안에 대한 것이 이슈화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이 어떠신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이런 것 같습니다. 공원은 공원대로 아까 보여주신 오패산도 공원녹지과에서 CCTV를 한 번에 다 할 수 없으니까 매년 확충해 가고 있고, 공원등도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사각지대가 있는 것을 보면 좀 더 많이 확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또 하나는 지금 개별사업들을 부서에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코디하고 협력해서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그런 것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곽인혜 의원   
  아까 소방시설 질문드리면서 찍어온 사진인데요. 사실 처음에는 제가 여기 소화기가 있는지도 몰랐고 지금 저 불빛도 CCTV 바로 옆에 있는 보안등 하나입니다. 저기 길이를 재지 못 했지만 80m 가까이 됐을 때 저 골목길에 등 하나가 전부입니다. 특히 핸드폰 같은 경우에 사진으로 찍었을 때 자동으로 야간 보정이 된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실제로 현장에 갔을 땐 암흑입니다.
  지금 너무 고생하시고 노력하고 계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마는 셉테드도 셉테드지만 가장 기본적인 보안등조차 되지 않은 곳들도 너무 많거든요. 특히 주황등, 과거에 보안등을 대체했던 것들을 보면 주황등의 문제는 밑에 사각지대가 생기기 때문에 나쁜 짓을 하려고 하는 자가 숨어있어도 알아볼 수 없기 때문에 보안등으로 바뀌고 있는데, 이런 식이라면 사실 보안등이 너무 부실하게 되어 있는데 현재 보안등 설치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저희가 직접 하고 있지 않고, 도로부서나 이쪽에서 하고 있는데요. 저도 보기만 했지 실제 설치를 어떻게 하는지 정확히 공부는 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저희가 연구해서 개선점을 찾아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곽인혜 의원   
  제가 원래 도시관리국장님께 여쭤보려고 했던 것은 셉테드이기 때문에 이렇게 와주신 것이고요.
  그런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소화기와 같은 건입니다. 좁은 골목길이 많고, 그 안에 심지어 주차하기 때문에, 주차시설도 워낙 부족해서, 그 안에 숨어있거나 뒤에 숨어있으면 사각지대가 발생해서 범죄에 대응할 수조차 없었거든요. 그래서 혹시 셉테드에 대해서 현재 설치 예정인 시설이나 구역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셉테드라는 요소가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그 속에 사업으로 얘기했을 때는 특정지역을 종합세트처럼, 비상벨, 카메라, 보도 조명이든 종합적으로 지역을 정해서 한 것은 우리구가 2019년에서 2020년 2년 동안 삼양동에 한 100,000㎡를 서울 시비 3억원을 들여서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한 것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고요. 그리고 말씀드린 것처럼 각 부서에서 CCTV라든가 이런 것들을 계속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곽인혜 의원   
  그래서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동네 세트라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른 구 사례에서는 영화세트처럼 한 동네에만 셉테드를 깔자는 의미가 아니거든요.
  다음 사례를 봐주시겠습니까. 
    (자료 영상 공개)
  아까 제가 계속 말씀드렸던 비상벨인데요. 여기서도 국장님과 숨은그림찾기를 하자는 것은 아니고요. 여기서 혹시 비상벨을 찾으실 수 있으십니까?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못 찾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다음 화면을 봐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사실 비상벨은 여기 나무에 숨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여기서 민원을 받은 건이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초등학생이 실제로 눌렀는데 아무 반응이 없었다. 아저씨가 계속 쫓아오고 있었고 너무 무서워서 식당에 들어가서 엉엉 울었다’ 이것이 민원의 요지인데요. 결국 이것은 이중의 문제가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범죄를 당하기 직전에 비상벨을 눌렀을 때 운영되지 않았다는 가장 큰 문제와 비상벨 자체를 보이지 않게 계속 디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제기하고 싶은 것입니다.
  다음 보시지요. 
    (자료 영상 공개)
  그래서 저는 구역을 나눌 것이 아니라 비상벨부터라도 눈에 보이게 해주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번 자유발언 때 계속 생애주기로 만들어가면서 아동학대 관련해서 알아보면, 아동들이 비상벨 여부 자체를 모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동에 대한 비상벨 교육도 들어가야겠지만 셉테드 디자인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비상벨이 우선 설치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혹시 국장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당연한 말씀이시고요. 저도 저렇게 하고 있는 것으로 알았어요.
  비상벨은 설치 위치를 잡는 것도 중요한데, 일반인들이 금방 알아볼 수 있게 시인성 있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하고 있는 것들이 군데군데 잘못되거나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곽인혜 의원   
  또 하나는 제가 찍어왔는데 여기 담지 않았지만, 여성안심귀갓길에 처참하게 찍힌 비상벨이 있는데 그것은 일부러 찍어오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보시자마자 얼마나 지금 우리구가 비상벨에 대해서 전혀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성안심귀갓길마저 그렇게 관리가 된다고 하면 셉테드를 어느 한 동네만 국한해서 하지 마시고요. 비상벨 아니면.
  다음 화면을 보시지요.
    (자료 영상 공개)
  다음 화면을 보시면 여기 오른쪽 두 번째 마을에서 틈새 보시면 산책로 셉테드입니다. 저도 그것은 이해합니다. 모든 산에 모든 보안등을 깔아달라는 말씀은 아니고요. 이런 것처럼 아이디어나 셉테드를 통해서 누르면 불빛이 나오고, 이것은 동호로2길, 금호동 사례인데요. 제가 실제로 여기도 가봤는데 미아동 258번지나 번2동 148번지처럼 아주 좁은 골목길에 차량이 빽빽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데 불이 났을 때, 범죄가 일어났을 때 주소를 모르니 빌라 높은 곳에 아주 크게 야광 반사판까지 설치해서 주소를 설치한 사례입니다. 이것처럼 꼭 한 지역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특정 사례에 맞는 셉테드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또한 국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의원님 말씀하신 질문에 대해서 공부를 했는데요. 저희가 공공디자인진흥계획이라는 계획을 처음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공공디자인진흥계획에 범죄예방 디자인을 포괄해서 하도록 통폐합이 되어 있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각 사업별로 디자인 요소들이 설치되고 있는데 시인성이라든지 또 일반인들이 금방 알아볼 수 있는 그런 디자인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계획 속에서 문제점도 파악하고, 타 지자체의 잘한 사례들도 분석해서 가이드를 만들어서 운영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방금 말씀주신 것처럼 삼양동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례처럼 특별히 부탁해서 삼양동이라는 한 마을을 영화세트화 했다면, 제가 요청한 셉테드는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골목길 아니면 비상벨부터, 작은 기구 하나부터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을 꼭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곽인혜 의원   
  감사합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감사합니다. 
곽인혜 의원   
  이상입니다. 들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영상을 좀 틀어주시겠습니까. 
    (자료 영상 공개)
  제가 이 영상을 공개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이것은 제가 촬영을 하다가 넘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다리를 절고 있고요.
  이것이 참 아이러니하게 셉테드를 준비하다가 제가 넘어진 사람이 됐는데, 반복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영상 공개 이유는 하나입니다. 셉테드 설치도 중요하지만 이것과 함께 우선되어야 할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들의 안전설치라고 생각합니다. 도로, 보안등 등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구축해 주십시오.
  이번 저의 일문·일답을 지켜보시면서 두 개의 주제가 떠오를 것입니다. 안전 그리고 또 하나는 협업입니다. 여기서 협업이란 구청 부서 간의 업무협업과 소방서, 경찰서, 서울시 등 공공기관 간의 협업을 말합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준비하면서 제가 그동안 받았던 우리 주민분들의 민원을 정리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 번째, 마지막 질의에서 등장했던 자율방범대, 골목길 소화기 셉테드는 여러 민원이 겹쳐 있습니다. CCTV, 비상벨 모두 설치되지 않은 산책로에서 바바리맨을 마주친 여중생, 자율방범대 봉사 후 집으로 귀가하다 위험한 일을 당할 뻔한 자율방범대원님, 집 앞에 내놓은 쓰레기봉투에 불이 붙었고 해당 골목길에 있는 소화기를 인지하지 못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통장님의 이야기, 두 번째 CCTV와 적치물로 인한 비상벨 사용 제한 민원과 비상벨을 눌렀으나 답변이 없었다는 초등학생의 민원 제기 후 타 구 관제센터 소장님과 관계자 몇 분과의 간담회에서 우리가 혹시나 놓치고 있을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고민들이 있었습니다.
  세 번째, 응급구조체계 관련해서는 말이 갑자기 어눌해진 아버지를 모시고 응급실에 급히 갔으나 거절당해 반신마비가 온 아버지를 모시고 있는 딸, 멈추지 않는 딸의 코피 때문에 새벽에 여러 응급실을 전전해야 했던 한 아빠의 민원 때문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들, 구민들이 저희 구의원들에게 주시는 여러 민원들이 결국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더욱 자주, 크게 일어나는 재난에 대비해서, 더욱 다양하게 벌어지는 안전문제를 빠르고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 내년 우리구에도 재난안전과가 신설됩니다. 
  오늘 제가 구정질문에서 준비했던 것들은 내년 재난안전과가 책임지거나 컨트롤타워를 맡아야 할 과제들을 기반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최근 행정체계 개편에 대한 설명 시 재난안전과 신설과 이에 대한 팀명에 대해서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재난안전과 각 팀의 역할 및 구체적 업무와 어떤 팀이 어떤 재난과 어떤 안전 부분을 맡게 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강북구마을 생활안전지도 제작을 제안합니다. 필수적인 안전 및 생활밀착 정보를 강북경찰서, 강북소방서와 협업해 하나의 지도로 제작하기를 제안드립니다. 
  오늘 제가 질문했던 자율방범, 골목길 소화기, 응급구조체계, 비상벨 등은 단순히 우리구만의 업무가 아닐뿐더러 문제가 생길 경우 우리구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지금까지 기관별로 관리하는 안전정보를 온라인으로 개별 구축한 사례는 있으나, 관내 공공기관이 협업해 안전정보를 통합하고 하나의 지도로 제작한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정보에 취약한 주민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기관 간, 부서 간 장벽을 낮춰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적극 협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큽니다. 협업하는 과정에서 타 기관과의 벽이 허물어지고 신속하고 제대로 된 업무시스템 구축도 용이해질 것입니다.
  강북구마을 생활안전지도 제작에 대한 우리구의 의견에 대해서도 질문드립니다. 
  내년 재난안전과의 신설을 환영합니다. 재난안전과 개설 시 더 꼼꼼한 설계로 재난과 안전에 대해서는 누락되는 분야와 사건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그리고 재난안전과의 업무 과중이 예상됩니다. 우선 모든 이슈와 업무들이 제시되어야 타 부서와의 업무분장, 시스템이 결정될 것입니다. 어느 부서 한 팀에게 과중한 업무를 던지는 방식이 아닌 합리적 시스템 구성을 부탁드립니다. 
  이상 안전과 협업을 주제로 저의 구정질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곽인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1시간이 경과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4시 40분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회의중지)

(14시40분 계속개의)

○의장 최치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구정 질문·답변의 건에 대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명희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명희 의원   
  존경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번1·2동, 수유2·3동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명희 구의원입니다. 
  늘 구정발전을 위해서 애쓰시는 이순희 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강북구 번동에 건립 예정인 시립어린이전문병원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보건소장님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현정   
  보건소장 박현정입니다.
김명희 의원   
  소장님, 앞서 곽인혜의원님께서도 강북구 응급의료 체계에 대해서 질문했는데, 사실상 종합병원 하나 없는 강북구의 현황입니다. 연장된 질문일 것 같습니다. 
  먼저 자료화면 띄워주십시오.
    (자료 영상 공개)
  소장님, 무슨 그림인지 아시겠습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번동 365-1번지 일대 건립될 예정인 어린이전문병원 공공청사 복합개발 단면도로 알고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예, 맞습니다. 
  이 그림은 이미 2020년에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에서 발표한 서울 시립강북어린이전문병원 복합개발 기본계획수립 안에 나와 있는 번동 소재 어린이전문병원 단면도입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지하 1층에서 지상 14층 높이로 지역의료 및 응급실을 포함하여 250개 내외의 병상을 보유한 시립어린이전문병원을 현재 강북구 번2동에 설립한다는 내용입니다.
  소장님, 맞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이 사업의 시작은 20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18년 서울시는 6대 분야 시정과제 중의 하나로 동북권역 보건, 의료, 돌봄의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부지 선정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2019년에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해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해 2020년 8월에 바로 이 기본계획이 확정되었습니다. 그 결과 강북구 번동에 현재 도로사업소, 수도사업소, 강북소방서 3개의 부지가 서울시 소유의 부지입니다. 이 부지를 대상으로 현 도로사업소와 수도사업소를.
  먼저 사진을 보여주세요.
    (자료 영상 공개)
  도로사업소와 수도사업소를 오른쪽으로 합치고, 지하 5층까지 장비와 차량을 넣는 것으로 합치고, 그리고 왼쪽 남는 공간에 어린이전문병원을 아까와 마찬가지로 이렇게 설립한다는 내용을 서울시에서 확정했습니다. 
  소장님, 이것은 서울시에서 그냥 사전조사 차원에서 한 것이 아니고 실제 서울시 행정계획으로 확정된 계획이 맞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리고 바로 2021년 6월에는 서울시에서 직접 이 계획안을 들고 우리 강북구를 방문했었습니다. 그렇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수도사업소에 오셔서 주민들을 다 모아놓고 거기에서 이 내용들을 가지고 실제 구민들에게 주민설명회까지 개최했었습니다. 저도 그 자리에 있었고 우리 소장님도 그 자리에 계셨던 것이 맞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저는 없었습니다.
김명희 의원   
  소장님은 그때 소장님이 아니셨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그때는 과장이었고요. 그 전 소장님께서 참석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예. 그래서 그렇게 질의·응답도 받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2021년 6월이라는 말이에요. 22년, 23년 현재 2년이 지났는데 그 이후에 서울시도 그렇고 우리구에서도 그렇고 공식적으로 시립전문어린이병원 설립과 관련된 얘기가 쏙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소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구에서는 어린이전문병원 건립을 위한 TF팀이 구성되어 있고, 소장님이 거기 팀장님을 맡고 계신 것 맞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김명희 의원   
  제가 시장님을 모셔놓고 질문할 수 없으니까 소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대체 서울시 시립어린이전문병원 건립은 추진이 되고 있는 것입니까, 안 되고 있는 것입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잠시 추진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설명을 다 해주셔서, 그 이후의 것에 대해서만 진행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4월에 지방재정법 타당성 조사가 완료되어서 2022년 8월에 서울시에서 투자심사를 의뢰하였습니다. 하지만 10월에 철회한 후에 2023년 4월에는 동북8개 구에 어린이전문병원 후보지 검토 요청을 하였습니다. 후보지 검토 이후에는 현재까지 특별히 진행된 사항은 없습니다. 
김명희 의원   
  말씀 중에 중요한 것이 나왔어요. 2022년 10월 전까지는 행정처리가 진행이 됐습니다. 생략된 것을 제가 보충하자면, 아까 2018년부터 시작됐다고 했지요. 2019년 기본계획 수립, 2020년에 어린이전문병원 운영계획안이 확정됐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 지방재정법 타당성 조사도 했고요. 그다음에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전략환경영향평가까지 2021년에 다 마쳤어요. 그리고 2022년 4월에 서울시에서 지방재정법 타당성 조사 결과까지 타당하다고 회신까지 받았습니다. 마지막 단계가 중앙투자심사에 재정심사를 올리는 것인데 8월에 투자심사 의뢰를 합니다. 여기까지는 아주 정상적으로 행정처리가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2022년 10월에 아까 말씀하신 투자심사 철회를 요청합니다. 이유가 없어요. 그냥 철회해요. 이것은 우리구와 협의를 하고 진행한 사항인가요, 아니면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진행한 사항인가요?
○보건소장 박현정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진행한 사항입니다.
김명희 의원   
  저는 이 과정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하고, 그 이후에는 더더욱 이상한 일이 발생합니다. 이 사업을 여태까지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이라는 부서가 추진해 왔어요. 그런데 여기가 투자심사 올려놓은 것을 갑자기 서울시가 철회를 시키더니 그다음에 별도의 서울시 공공의료추진단이라는 의료부서에 새로운 후보지를 검토하라고 25개 자치구 중에 8개 자치구에 공문을 보내요. 그것 알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 자료화면을 띄워주세요. 
    (자료 영상 공개)
  이 공문인데요. 내용이 크게 보이게 해주십시오. 
  쉽게 얘기해서 기존에 하던 부서 것은 어떤 이유도 없이 중단시켜 놓고, 새로운 사업부서에 어린이전문병원 건립 후보지를 다시 물색하라고 새로운 미션을 줘요. 이미 강북구가 예정지로 확정되어 있고, 기본계획까지 나와 있는데요.
  이것은 사실상 우리 강북구는 취소당했다고 봐야 되나요, 아니면 강북구에 예정된 것은 그것대로 추진하고 단지 잠시 어떤 이유로 유보가 된 것이고 또 하나의 어린이전문병원을 건립하기 위한 후보지를 또 하나 물색하고 있는 것인지, 소장님, 어떻게 봐야 합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저도 전체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든요. 일단 저희에게 약속하고 추진했던 것인데 갑자기 후보지 추천을 받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해서 다른 진행상황이 없어서 이것이 유보된 것인지, 다른 곳에 하는 것인지 저희도 파악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김명희 의원   
  그 말은 서울시에서는 우리 강북구에 기 확정됐던 예정지를 취소했다거나 재검토한다거나 다른 지역을 물색한다든지 공식적인 메시지는 없다는 것이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공식적인 입장은 없습니다.
김명희 의원   
  우리구는 이 8개 구 중에 공문을 받았습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예. 8개 중에 한 곳으로 받았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우리도 회신해야 되지 않습니까? 우리는 뭐라고 회신했습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저희도 회신했습니다. 
  저희는 강북구민과의 약속이자 부족한 의료인프라 개선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원안대로 추진해달라는 내용으로 강북구 번동 365-1번지 일대 어린이전문병원 건립추진 촉구 공문으로 서울시에 전달하였습니다. 
김명희 의원   
  쉽게 얘기해서 우리는 기 예정지이고 새로운 대상지가 아닌 거예요. 그렇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우리는 우리구에 약속했던 기존의 서울시 약속을 이행하라는 답을 회신했다는 것이지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관련 영상을 한번 보겠습니다. 
    (자료 동영상 공개)
  지금 이런 상황이 쭉 2년간 계속되고 있어요.
  틀어주세요. 소리를 키워 주십시오. 
    (자료 동영상 공개)
  이것은 작년 9월 16일에 서울시 시정질문에서 우리 지역구 이상훈 시의원님이 우리 지역구 일이니까 시장님께 질문했는데 시장님이 분명히 말씀하시지요. ‘유감스럽지만 강북구가 최적지인지 잘 모르겠다’ 사실 이 취지예요. 두 가지를 말씀하셨어요. 8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그리고 대중교통 여건이 아쉽다.
  다음 영상 한번 보시지요. 
    (자료 동영상 공개)
  자, 이 두 가지는 아까 답변하신 것처럼 작년 투자심사를 철회한 이후 사실상 이상한 기류가 인지되잖아요? 그래서 우리 지역구 의원님들이 열심히 서울시장님께 관련사항에 대해서 시정질문도 하시고, 국감에서도 질문을 했는데 일관되게 답변하셨어요. 강북구에 대해서 부정적인 답변을 하셨고, 그 이후 적자와 대중교통을 말씀하셨습니다.
  솔직히 누구나 다 아시다시피 소아과 병원이 폐업하고, 소아과 의사도 배출되지 않을 정도로 어린이전문병원은 어디에 만들어 놓아도 적자입니다. 여기서 흑자를 기대하는 것이 이상한 일인 것이지요. 강북구에 만들기 때문에 80억원의 적자가 나는 것입니까? 이것은 이유가 되지 못해요. 적자가 나고 의사가 없기 때문에 공공이 어린이전문병원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고, 대중교통을 이유로 드는데, 대중교통은 어린이병원이 예정대로 설립되기 전에 동북선이 먼저 개통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신강북선도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이가 아픈데 아이를 엎고 지하철 내려가서 지하철 타고, 버스 타고 병원 가는 사람이 사실 몇이나 있겠습니까? 아이 엎고 택시 타고 또는 자가용 타고 급히 읍급실로 가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 대중교통 여건을 계속 근거로 드는 것도 적절한 근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시장님은 일관되게 강북구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비치고 계시는데 우리가 올해 2023년 4월에 후보지 8곳 물색 공문을 받기 전에, 인지는 언제 하셨어요. 소장님, 솔직하게 말씀하세요. 기류가 이상하다고 인지하신 시점이요?
○보건소장 박현정   
  10월에 투자심사 철회 후에 투자심사 진행계획에 대해서 서울시 담당부서에게 네 차례 정도 질의를 했었습니다. 
김명희 의원   
  공문으로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그런데 그 답은 거의 다 아까 시장님 답변처럼 최적지 검토 등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는 회신을 받았을 때 그때 인지하였습니다. 그러니까 공문 발송 4개월 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투자심사를 철회하고 사실상 인지는 했다?
○보건소장 박현정   
  예. 
김명희 의원   
  그래서 우리도 계속 질의를 했는데, 제가 이 부분을 지적하고 보완을 드리기 위해서 이번에 구정질문을 하는 거예요.
  이 정도까지 상황이 왔으면 사실상 시장님의 계획 속에는 다른 곳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이잖아요. 그리고 우리구의 의사나 우리 구민들에게 공개가 되면 시장님 입장에서도 이전에 거의 확정된 계획이 번복되는 것 합당한 근거가 없음에 따른 반발도 예상된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저는 굉장히 유야무야 진행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우리가 이것을 인지하고 거기에 따른 대응을 공문 네 차례 보내서 질의만 하고 끝낸다는 것이 저는 되게 아쉽고 미온적인 대응이라는 것입니다. 좀더 적극적인 대응을 했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드리고 싶고, 당부를 드리고 싶어서 이 질문을 선택을 한 것입니다.
  소장님, 무슨 얘기인지 이해가 가세요? 
○보건소장 박현정   
  예. 
김명희 의원   
  관련 사진을 하나보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그래서 저희가 시장님을 찾아갔어요. 이것은 올해 8개 구에 공문이 발송되고, 이것은 완전히 강북구를 패싱하는 것이잖아요. 저희가 정보를 입수하고 천준호 국회의원님과 시의원, 구의원 분들이 다 오세훈 시장님을 면담했습니다. 그래도 마침 시장님께서 면담을 허락해 주셔서 4월 28일에 시장님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저희가 뭐 따지려고 가지 않았어요. 간곡하게 아주 간절히 읍소했습니다. 이미 서울시에서 우리 강북구에 약속한 것이고, 주민설명회까지 하셨다. 그리고 종합병원 하나 없는 우리 강북구민들이 이 병원이 설립되는 것을 정말 오매불망 기대하고 바라고 있는데 만약 다른 구로 간다면 우리 구민들의 좌절감이 너무나 클 것이다. 그래서 예정대로 우리구에 설립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그야말로 읍소를 했습니다.
  그때 우리 시장님은 아까 영상에서와 같은 말씀을 하시고 추가로 또 말씀하셨던 것이 노원구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동북권역에 필요하다는 것은 다 공감합니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노원구를 거론하셨어요. 그런데 아시다시피 노원구에는 이미 종합병원이 3개나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나머지 동북권 구를 봤을 때 종합병원이 없는 곳은 유일하게 우리 강북구밖에 없습니다. 만약 다른 어디로 다시 선정이 된다고 해도 결국은 강북구를 빼고 이미 있는 곳에 또 짓는 것과 다름이 없어요. 제가 소장님께 좀더 곤란한 질문을 하나 드리는데요. 혹시 그 8개 자치구가 어디인지 다 파악이 됩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저희 강북구를 포함해서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중랑구입니다. 
김명희 의원   
  솔직히 저는 광진구가 들어가는 것도 동북권역이라고 보기가 좀 애매한데 서울시에서는 그런 소문도 있다고 해요. 오세훈 서울시장의 지역구가 광진구이고 그곳에는 어린이대공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를 특화시켜서 광진구를 재설정하려고 하는 것이라는 소문도 사실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확정된 것이 아니고요.
  소장님, 혹시 이 8개 중에 그 이후 더 추진되고 있는, 물색되거나 거론되고 있는 지역이 현재 구체적으로 있습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구체적으로는 언급된 곳은 없습니다. 
김명희 의원   
  이렇게 서울시가 유야무야 우리구를 배제하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에 상당한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 대응하기 어려우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방위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구가 초당적으로 협력해서 서울시에 적극적으로 기존 약속의 이행을 촉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구에서 거기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지금 현재까지 따로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요. 서울시에 저희 입장과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계속 피력하고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2,000억원이 넘는 종합병원이에요. 만약 적자가 문제라면 소아과를 전문으로 하는 3차 종합시립병원을 해도 됩니다. 그렇지 않아요? 우리가 종합병원이 없으니까요. 소아과를 특화시키면 됩니다. 이런 여지도 있고 그리고 적자도 좀 면할 수 있고요. 어쨌든 병원이 우리구에 꼭 필요하고, 예정지로 우리구에 확정이 됐는데 앉아서 다른 구로 넘어가게 된 상황이 인지가 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미온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강력하게 이제부터는 좀 적극적으로 우리구가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그것이고요. 그리고 저는 여야는 막론하고 민주당, 국민의힘, 우리 시장님이 국민의힘 시장님이기 때문에 하지만 합리적인 분이십니다. 그러면 초당적으로 우리 구민들의 건강권과 보건권을 위해서 정치권, 그리고 행정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끝으로 주문 겸 질문을 드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자체 예산을 편성해서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의심받고 있는 최적지로 적합한가에 대한 자체 연구용역을 해서 서울시를 설득하거나 또는 신강북선 서명 받는 것처럼 우리 구민들의 열망과 서명을 적극적으로 받아서 캠페인을 해서 서울시장님에게 어필한다거나 이런 계획을 구청 차원에서 가지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박현정   
  지금 저희가 따로 계획한 것은 없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그런 진행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김명희 의원   
  제가 아주 답답합니다. 그래서 오늘 질문을 잘한 것 같은데, 다 들으셨고 문제를 인지했으니 이렇게 조용히 앉아 있다가 당하면 그냥 뺏기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그리고 공론화를 시켜서 애초 강북구 예정지에 병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상과 로비, 그리고 삼고초려가 필요하다면 삼고초려까지 해서라도 우리구에 예정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제가 시간이 없어서 이것으로 보건소 질문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시간이 좀 많이 흐른 관계로 다음 질문 빨리 들어가겠습니다. 
  다음 기획경제국장님 나와주십시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기획경제국장 이택모입니다. 
김명희 의원   
  자료화면을 같이 보시지요.
    (자료 영상 공개)
  국장님, 이 사진 무슨 사진인지 아시겠지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알고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무엇입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현재는 명칭이 바뀌었는데 백련시장입니다. 
김명희 의원   
  아케이드 조감도이지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예,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이 사업은 2020년에 서울시 종합전통시장 현대화사업으로 선정이 돼서 2021년에 아케이드추진위원회가 구성되고, 설계용역해서 2022년부터 공사에 들어가서 현재 거의 완공 단계입니다. 
  그 다음 화면이요.
    (자료 영상 공개)
  이것은 설치된 안의 투시도예요. 그래서 이렇게 설치되면 깔끔하고 멋진 이런 시장이 될 것이라는 것인데, 총 길이가, 전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전체 길이가 230m, 폭은 7.5m, 높이는 뒤에서 3단계까지 8m, 제일 앞 구간이 15m예요. 이것이 국책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 이 아케이드사업은 사실상 백련시장의 개별적인 활성화나 환경개선을 넘어서 우리가 2026년에 구청사 건립에 들어가고 2028년 완공을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마주보고 청사가 올라가고 이 시장이 정비가 되면 수유역세권에 있어서 굉장히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큰 메인사업입니다.
  지난번에 우리가 백맥축제를 1회 해봤더니 엄청나게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잖아요. 충분히 여기는 우리 강북구의 중심상권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그런데 최근 지금 제일 앞 부분, 여기를 1구간이라고 할게요. 그곳 건물주들의 반대로 공사가 지금 변경되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어떻게 변경됐습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구간으로 따지면 맨 앞이 4구간이고요. 그다음에 3, 2, 1 그렇게 구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아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당초 2020년에 서울시 공모사업에 선정돼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김명희 의원   
  국장님, 죄송한데 제가 시간이 없어서요. 저기 제일 앞에 첫 번째 돔에서 입구까지 56m가 반이 잘립니까, 다 없어집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맨 앞을 4구간이라고 하는데 그곳에 점포 6개가 있는데, 3개 점포가 반대해서 3개 점포는 반 캐노피로 하고, 나머지 반대하는 3개 점포는 안 하는 것으로 지금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지금 상인회하고 반대측 점포주하고. 
김명희 의원   
  그러면 새로운 조감도가 어떻게 되느냐는 거예요. 반이 잘려서 중간부터 지붕이 올라가는 거예요, 저 돔 있는 데부터 지붕이 다 없어지는 것입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그렇지는 않고요. 입구에서 우이천까지 가는 230m 도로가 4구간으로 나누어지는데, 저희가 4단계 구간이라고 하는데 거기 점포가 6개입니다.
김명희 의원   
  알고 있어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유일하게 3개 점포만 반대를 하거든요.
김명희 의원   
  그러면 온누리약국하고 엘지유플러스 들어가는 입구에서 첫 번째 건물.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칸타빌 입구까지.
김명희 의원   
  그곳까지는 못 짓고 그곳부터 입구가 생긴다는 것이지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첫 번째 있는 그 돔은 살아있습니까, 없어집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살아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살아있어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예.
김명희 의원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지금 말씀하신 변경을 수반하는 그 4구간이 처음에는 한 분 빼고 다 동의하셨던 분들이에요. 2019년에 이 사업을 제출할 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예.
김명희 의원   
  두 분은 찬성하셨고, 한 분은 중간에 소유주가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맞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것은 열외로 하고요. 두 분이 찬성하셨다가 막상 기둥이 올라가고 지붕을 씌울 때가 되니까 지붕높이가 낮으면 4층에서 이사하기 힘들다. 그래서 저희가 2022년에 15억원을 추가 투입해서 높이를 8m에서 15m로 올려줬어요. 그 돈으로 순수하게 15억원이 추가로 들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아예 안 한다고 해요. 그러면 15억원이 들어간 것은 사실상 엉뚱한 짓을 한 것입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그때 당시 높이가 전체 8m~12m인데, 일단 앞 구간은 민원 때문에 저희가 12m~15m까지 상향했는데, 뒤쪽까지 전체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에 앞에 있는 일부 민원 때문에 약간 예산 낭비 요인이 조금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명희 의원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이 굉장히 큰 국책사업입니다. 그리고 준비기간부터 지금까지 2018년부터 현재까지 만 5년이 걸렸어요. 그리고 그 사이에 찬성도 했다가 일부 요구조건도 있고 그래서 굉장히 어렵게 온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두 분의 건물주 때문에 이렇게 큰 랜드마크, 그리고 이것은 디자인도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이런 국책사업이 이렇게 왔다갔다, 예산 몇 십 억원을 올렸다, 사업계획을 변경했다가 이렇게 하는 것은 설득을 잘 못했거나 또는 계획성이 부족하거나, 좀 더 저는 노력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법적으로라도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검토해 보시고, 그것도 다 검토해 보셨다면 실무자 선에서 설득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장님은 건물주 분들을 한번 만나서 진지하게 설득해보셨어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사실 저는 건물주를 만나보지 못 했고요. 
김명희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부구청장님도 아마 못 만나 보셨을 거예요. 국장님 선에서 만났으면 국장님은 할 만큼 했다고 하는데, 국장님 안 만나보셨지요, 부구청장님 안 만나보셨지요,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 정도 의지를 가지고 랜드마크를 만든다고 하면, 저는 솔직히 청장님이 관계자들을 초대하셔서 우리 사업에 공헌을 해달라는 격려도 해주시고, 구(區) 사업에 참여한 것에 대한 공로패도 드리고 하면서 사전에 조율작업을 충분히 가졌으면 이렇게 끝까지 완강하게 거부하지 않지 않았을까.
  저도 그분 중에 한 분을 만나 뵈었거든요. 감정적으로 감정이 상한 것도 크시더라고요. 저는 강경책도 있을 것이고, 유화책도 있을 것인데 그것을 충분히 구청에서 적극적으로 임해보시고 원래 계획대로 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바람을 전달합니다. 
  바로 다음 질문에 들어갈게요.
  이것은 이 사업이 추진될 때 2021년도 전 구청장님 계실 때 아케이드가 올라가고 안이 다 정비가 되면 이곳에서 30년 가까이 같이 영업을 해오신 노점이 몇 개가 있어요. 이분들에 대한 영업권을 정지시키면 안 되고, 상생방안을 같이 모색하시라는 주문을 똑같이 구정질문 때 했거든요. 전 청장님께서는 상생방안을 찾아보겠다는 답변을 하셨어요. 그 사이에 청장님도 바뀌셨고 조금 있으면 완공 단계니까 현재는 어떠신지 짧게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그 사항은 2021년 5월에 구정질문을 하신 사항이었습니다. 
김명희 의원   
  맞습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현재 3월에 기초공사할 때 노점주와 상인회에서 접촉했는데, 그때 영업을 안 하고 협조를 했었고요. 그다음에 7월에 막구조물 설치할 때도 그분들이 영업 안 하고 협조해 준 사항이 있었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렇지요. 협조하고 있어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그래서 거기에서 요구하는 것은 공사가 완료되면 그 자리에 다시 노점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이런 내용입니다. 사실 의원님도 아시다시피 강북구에 노점에 관한 절대 원칙이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 원칙은 말씀 안 하셔도, 세부적인 것을 여쭙는 것이 아니고요. 어쨌든 이분들의 영업권을, 백련시장 안에서 상인회와 협조하에 쫓아내지는 않으실 것이잖아요? 영업을 계속 할 수 있게 방법을 찾아보시겠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세부적인 방법은 협의해 봐야지요.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알겠습니다. 
  현재 그 방법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논의 중에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저는 긍정의 메시지로 이해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시간이 없어서 몰아치듯이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국장님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감사합니다. 
김명희 의원   
  세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국장님 나와주십시오. 
  국장님 사진을 먼저 보시지요.
    (자료 영상 공개)
  여기가 어디인지 아시겠습니까?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벌말어린이공원입니다. 
김명희 의원   
  번2동 4단지 끝에 있는 벌말어린이공원입니다.
  다음 사진이요.
    (자료 영상 공개)
  여기는 로드뷰로 찍었는데 어디인지 알아보시겠어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논골로 보입니다. 
김명희 의원   
  제가 지적하려고 하는 데이기 때문에 번1동 논골어린이공원입니다.
  제가 웃으면서 시작했지만 이것을 보고 아주 심각했어요.
  첫 번째 사진으로 다시 돌아가 봅시다.
    (자료 영상 공개)
  여기가 굉장히 규모가 큰 벌말어린이공원인데 2018년도에 왼쪽 끝 위에 바닥분수하고 물놀이장을 5억원의 시비 받아서 만들었어요. 그리고 2020년에는 아래쪽 네모난 건물이 화장실인데 3억 5,000만원이나 들여서 새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2021년에는 무장애통합놀이터라고 구비 7,000만원을 들여서 연속적으로 약 9억 2,000만원을 들여서 리모델링했습니다. 
  그런데 2021년에 환경과에서 여기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했는데 불소가 기준치 초과가 나와서 저기를 다 들어내고 흙을 5m가량 파내서 정화해서 다시 덮어야 한다고 해요. 그래서 올해 국비 신청을 해서 10억원을 천준호의원님이 내려보냈습니다. 아니, 2021년까지 계속 공사를 해놓고 2021년에 토양조사 해서 다 엎는 게 말이 됩니까?
  국장님, 알고 계셨었나요? 그때 계셨었나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때는 없었는데요. 어쨌든 제가 있어도 알기 쉽지 않은 부분이었다가 생각됩니다. 
김명희 의원   
  국장님이 계실 때인 2022년도에도 사례가 나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예. 
김명희 의원   
  물론 화장실은 남아요. 다행히 이쪽은 토양오염이 덜 돼서 나머지는 다 엎어야 하고 여기는 빼는데요.
  토지 정화하는데 10억원이 온전히 들어가고 그다음 토지 정화하고 다시 엎은 후 또 위에 놀이시설을 새로 해야 할 것 아닙니까? 다시 싹 리모델링을 하는데 공원팀에서 13억원의 리모델링 예산을 잡고 있어요. 총 23억원입니다. 10억원은 그냥 날려먹고 또 23억원을 들여서 이것을 해야 돼요.
  두 번째, 논골어린이공원은 2020년에 여기도 전체 리모델링을 했어요. 싹 바닥을 드러내고, 탄소포장 걷어내고, 다시 깔고 2억원을 들여서 위에 조합놀이대까지 새로 리모델링을 했는데 2022년에, 국장님이 오시고 난 다음이에요. 또 환경과에서 토양오염 실태조사 대상지에 포함시켰어요. 그런데 여기서는 아연 기준치가 초과되어서 다시 엎으라는 시정명령이 내려왔습니다. 이것은 알고 계셨어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몰랐습니다. 작년 연초에 아마 실태조사가 시작됐던 것 같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이번에 제가 구정질문했을 때 종합적으로 다 검토했습니까?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예, 했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래서 이것도 2년만에 2억원이 싹 다 날아가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새로 하려면 여기도 토양오염 정화비용 들어가고 또 새로 리모델링하는 비용이 들어가겠지요.
  제가 참 기가 막혔어요. 두 곳의 사례가 마침 다 제 지역구입니다.
  환경부에서 어디어디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하라고 지침이 내려오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매년 연초에 실태조사를 광역시인 서울시에 실시하라고 내려보내면서 조사 유형에 대한 범위를 정해서 내려줍니다.
김명희 의원   
  놀이터도 하고, 학교도 하고, 주유소도 하고 이런 것이 한 16개가 있더라고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예,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것을 매년 보내는데 환경부에서 딱 짚어서 ‘벌말어린이공원을 하십시오’, ‘논골어린이공원을 하십시오’ 하는 것이 지정돼서 내려오나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지는 않고요. 
김명희 의원   
  그것은 어디서 정하나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것은 서울시에서 실태조사를 하는데 자치구에 물량을 배분해요. 보통 매년 한 10개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 물량을 배정하면 선정은 구에 하도록 해서 제출받아서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구체적인 대상지를 찍는 것은 우리구에서 하는 것이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러면 환경과에서 하겠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국장님 결재를 거치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것이 오지 않고 있어서 개선해야 될 부분 같습니다. 
김명희 의원   
  저는 어차피 우리구에서 어디 공원을 지정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면 그것을 정하기 전에 공원녹지과에 요청만 하면 돼요. 최근에 리모델링해서 이미 돈 들어간 데 빼고 앞으로 해야 될 곳 리스트 비교해서, 앞으로 해야 될 곳을 먼저 조사하고 거기서 만에 하나 이런 것이 나오면 그곳을 정화하고 리모델링도 하면 오히려 예산이 절감되는 것이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런데 지금 완전히 거꾸로 하고 계셨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그 부분은 정말 실책이라고 저희가 뼈아프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김명희 의원   
  이것이 1,000~2,000만원이 아니에요. 아까 벌말은 10억원입니다. 그리고 어린이공원 하나 리모델링 하는 데 보통 평균 2억원씩 들어가더라고요.
  다음 자료화면 띄워주세요.
    (자료 영상 공개)
  그래서 저도 이것을 알고 양쪽의 자료를 받아봤어요. 그랬더니 2020년도에 보면 색동, 수유일, 2021년에 문제의 벌말, 벌리 그다음 2022년에 또 세 군데가 있어요. 올해도 계속하고 있고요. 그런데 보면 이미 2019년, 2020년에 다 리모델링을 한 곳이에요. 색동은 2019년부터 했지요. 그다음에 2019년, 2018년, 2020년에 리모델링한 곳도 있고요.
  이렇게 한 곳을 지금 다 조사했는데 우리가 운이 좋아서 딱 두 군데만 나온 거예요. 만약에 저 일곱 군데에서 아연이든 불소든, 보니까 22가지 기준치 검사 항목이 있더라고요. 그중에 뭐 하나라도 나왔으면 저거 다 엎어야 됐던 상황 아닌가요? 그것 나왔는데 그것 정화 안 할 수 있어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안 할 수 없습니다. 
김명희 의원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이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예.  
김명희 의원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시지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심각성을 인정하고요. 제가 또 반성도 하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매뉴얼을 만들어서 담당공무원이 바뀌더라도 정확히 지켜지도록 하겠습니다. 
김명희 의원   
  그래서 이번 일을 계기로, 거꾸로 하면 오히려 예산 절감이잖아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실무자들은 모를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요? 
    (발언제한 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김명희 의원   
  공원녹지과에서 하는 일, 모르고 환경과에서 하는 일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다 총괄하고 컨트롤 하는 분이 국장님이잖아요.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그렇습니다.
김명희 의원   
  국장님 결재선에서 그것을 확인하셔야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앞으로 좀 더 세심한 주의를 약속하셨으니까, 이것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시간을 초과했는데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치효   
  김명희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윤상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윤상 의원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소속 삼양동, 송천동, 삼각산동 구의원 노윤상입니다. 
  바로 구정질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행정관리국장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물음에 간결하게 답해 주시면 매우 고맙겠습니다.
  국장님, 현재 주민자치위원을 모집 중에 계시지요. 언제까지 모집하고 있는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행정관리국장 박규탁입니다. 
  20일까지 모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신청자격 기준은 강북구 주민이면 누구나 되는 것인지,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신청자격은 조례에 나와 있다시피 동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주소를 두고 있는 사업장에 종사하는 사람, 그리고 동에 소재한 학교, 기관, 단체에 속한 사람, 외국인 등록대장에 올라 있는 사람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알겠습니다. 
  신청자격 기준에 교육이수 조건이 있는데 선정 전에 교육을 이수하고 신청하도록 되어 있던데 맞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맞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선정 전에 교육을 이수하고 신청하면 다 자치위원으로 위촉되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교육을 먼저 듣고 신청했지만 선정되지 않은 사례가 혹시 있었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군요. 본 의원은 교육을 먼저 받는 것보다 선정 후에 교육을 받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의원님 말씀대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현재 각 동에서 활동하는 민간단체에게 자치행정과가 지원하는 보조금 예산이 연 얼마나 지출되고 있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보조금 예산까지는 제가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군요. 그렇다면 혹시 지원되는 보조금이 부족하다거나 올려달라는 단체가 있었나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그동안 지원보조금이 적절하게 쓰이고 있는 감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정기감사 때 매년 정산을 받기 때문에 정리하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군요. 각 동마다 단체 회원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들도 있는데, 지원금은 동별로 동일하게 지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직능단체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노윤상 의원   
  예.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회원수는 변동이 있기 때문에, 제가 확인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잘 알겠습니다. 
  각 동의 통장님들과 관변단체, 민간단체 위원들이 주민자치회에 참여하시는 경우가 꽤 계시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이분들이 거주지, 사업장, 직장 등등 중복으로 여러 단체에 위원 직위를 겸직하는 실태에 대해서 확인되어 있을까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저희가 동별로 위원님들이 있기 때문에 다 파악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있을 경우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알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특히 주민자치회에 참여하는 경우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주민자치회 모집 기준을 살펴보면 개인 추천보다 단체 추천 인원이 더 많습니다.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러 단체에서 주민자치회를 중복으로 하게 되는 발생 원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단체보다는 개인 추천 인원이 더 많아야 된다고 보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일단 제가 알기로는 개인은 60%고, 단체는 40% 이내로 할 수 있다고 조례에 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지요. 통장 분들의 경우에도 통장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1조에 따른 하부 행정기관이자 구청으로부터 활동보상금을 받으며 일을 합니다. 「공직선거법」 제60조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에도 포함되며, 정치적 중립의무 적용을 받습니다.
  이러한 통장이 주민자치회에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참여하는 것이 주민 스스로 지역 일을 결정하기 위한 주민자치 취지에 부합한다고 보시는지요?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그 부분은 겸직 문제인데, 일단 주민자치회 관련 규정에 제한사항이 없기 때문에 크게 문제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노윤상 의원   
  본 의원은 통장이라는 직책이 각 동의 행정을 보좌하는 역할이 크기 때문에 통장이 주민자치회에 많이 참여하는 것은 관치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천안시에서는 한 동의 통장 16명 중 15명이 주민자치회에 한꺼번에 지원하는 관치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통장의 주민자치회 많은 참여 외에도 관변단체, 사회단체 위원 분들이 대부분 많은 단체에 직책들을 중복되게 겸직하고 있는 것도 실질적인 마을 자치에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지역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한정적으로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하지만 그중에 특히 주민자치회와 통장의 경우에는 그 성격상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보는데, 중복 겸직을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해 볼 의향이 있습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일단 통장님이나 직능단체 회원들, 주민자치회하고 겸직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조례상 제한은 없지만 동마다 운영세칙을 정하고 있거든요. 동마다 다르겠지만 운영세칙에 보면 겸직 제한을 하는 동이 있고 또 없는 동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노윤상 의원   
  알겠습니다.
  본 의원이 작년 10월 구정질문 당시 주민자치사업단과 동 자치지원관에 대해서 2024년까지만 위탁하고 그 이후에는 직영할 예정이라고 전 행정관리국장께서 답변하셨는데 현재도 그 계획은 변함이 없습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예,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구청장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및 급수시설 점검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이번에 준비 중인 행정조직 개편 내용 중에 재난안전과가 신설되고 민방위팀이 재난안전과로 개설될 계획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인 방안이라고 본 의원은 보고 있습니다.
  재난안전 총괄부서로서 민방위팀도 비상상황 대응에 더욱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바라면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강북구청 홈페이지에 안내된 내용에 따르면 강북구 관내 민방위 대피시설은 총 113개소, 풍수해 이재민 수용시설은 25개소, 지진 대피장소는 51개소로 나와 있는데 현황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신지요?
○구청장 이순희   
  지금 민방위는 81개로 이번에 다시 정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그 내용을 홈페이지에 다시 정확하게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노윤상 의원   
  구청장님, 취임하신 이후에 혹시 시설, 장소를 방문하여 확인은 해보셨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전체는 다 못 해봤고요. 일부 해봤습니다.
노윤상 의원   
  잘하셨습니다. 이 시설들이 상황 발생 시 제대로 운영이 가능한지, 필요한 장비와 물자는 갖춰져 있는지, 점검을 1년에 몇 번 실시하고 있을까요?
○구청장 이순희   
  점검을 이번에 아마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1년에 한두 번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의원 
  그 내용도 저에게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떤 장비 물자가 있어야 되는지, 점검항목 내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구청장님 알고 계시겠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노윤상 의원   
  그 점검한 내역서를 본 의원에게 보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예.
노윤상 의원   
  비상급수시설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현재 급수시설은 몇 곳이 있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급수시설이 지금 현재 23개소 있고요. 정부지원시설이 6개, 지자체시설이 2개, 민간지정시설이 14개, 공공시설이 1개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다면 구청장님 비상급수시설은 방문해서 혹시 확인해 보셨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이것도 확인은 제가 100%는 안 되어 있고요. 일부는 제가 해본 곳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해보셨다면 급수는 몇 톤이나 되는지, 해당 용량으로 몇 명이 며칠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알고 계실까요?
○구청장 이순희   
  용량은 지금 7,190t으로 알고 있고요. 1인당 25ℓ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지금 당장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이 시설들에서 음수가 당장 가능한지 시음은 해보셨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시음까지는 못 해봤고요. 지금 현재 확보율은 저희가 53%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활용할 수 있는 시음은 해보시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구청장 이순희   
  제가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노윤상 의원   
  비상급수시설의 수질검사는 1년에 몇 번이고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 계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수질검사는 분기당 1회 있고, 생활용수는 3년에 1회 있습니다. 음용시설은 분기당 1번씩 하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지요. 「먹는물관리법」 제8조에 따르면 구청장은 먹는물 공급시설의 수질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게 되어 있고, 그 시행규칙 제2조에 먹는물 공동시설 관리대상이 있습니다. 관리대상에 민방위 대피시설, 비상급수시설이라고 규정은 안 되어 있습니다만 ‘구청장이 수질관리에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하는 시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리구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먹는물 공급시설 수질검사를 보면 용담수 등 10개소, 주로 약수터들만 대상에 있지 비상급수시설은 없습니다. 비상상황 발생 시 누구나 바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시설이기에 수질검사가 필요한 시설이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구청장님께서 지정해서 수질검사가 주기적으로 실시되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통장님들은 각 동에 통 민방위대장으로 편성되어 있으시지요? 
○구청장 이순희   
  예. 
노윤상 의원   
  그럼 통장님들은 민방위대피시설 급수시설의 위치에 대해서 잘 숙지하고 계실까요, 아니면 별도 교육은 혹시 해보셨습니까?
○구청장 이순희   
  교육하는 건 잘 모르겠고요. 대피시설이 81개소인데 여기에서 동별로 동장님들은 다 파악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노윤상 의원   
  통장님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구청장 이순희   
  통장님들도 다 알고 있지요. 왜냐하면 통장님들 교육에서 하니까요.
노윤상 의원   
  제가 오늘 준비하면서 제 지역구 3개 동 통장님들 몇 분들과 대화를 나눴는데요. 통장님 몇 분께 물어보니까 모르고 계시더라고요. 민방위대장이라면 내가 살고 있는 동네 민방위시설을 알고 계셔야 비상시 주민들을 안전하게 안내하지 않을까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교육할 때 다시 한번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연 통장 교육하는 횟수가 있으니까요.
노윤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렇게 해주십시오.
  구청장님 수고하셨고요. 들어가셔도 됩니다.
  복지생활국장님 나오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계속 질문을 하겠습니다.
  인구감소 및 저출산 문제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서울의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강동구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대다수 자치구가 비슷한 입장이긴 하지만 특히 우리구는 고령 인구가 가장 많고, 인근 구와 비교할 때 경제활동과 육아를 하는 30~40대의 비율은 낮은 편입니다. 이는 신혼부부 및 양육을 하는 부모계층이 살기 좋은 인프라가 부족한 탓이라고 보는데 혹시 동의하십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복지생활국장 윤은석입니다. 
  동의합니다. 
노윤상 의원   
  최근 번동에 서울형 키즈카페를 개소하셨지요?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예, 개소했습니다.
노윤상 의원   
  짧은 기간이기는 하지만 이용 현황은 어떻습니까?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정확하게 데이터까지는 확인을 못 했습니다. 
노윤상 의원   
  홍보를 좀 많이 해주시기 바라고요.
  본 의원은 상임위에서 여러 차례 물어보며 제안했는데요. 번동 외에 강북구에 권역별로 공공키즈카페 시설을 마련할 계획이 있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공공키즈카페 계획을 하기 위해서 지금 혹시라도 폐업 어린이집이라든가 이런 장소를 찾고 있는 중입니다.
노윤상 의원   
  아이를 키우기 좋은 집 주변에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야 30~40대 인구수가 늘고, 그래야 지역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보는데, 국장님 동의하십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동의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미아역에 키즈카페 들어오고요. 그다음에 또 북서울 꿈의숲에 추가로 들어올 예정입니다.
노윤상 의원   
  잘 알겠습니다.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은 어떤 것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어린이집에 대한 부분은 민간하고 국·공립이 다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보육료를 비롯해서 간식비라든지 대부분 다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세한 내용은 제가 일일이 다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알겠습니다. 답변하신 바와 같이 현재 우리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이 여러 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특히, 민간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야 국·공립과 민간 두 축의 보육체계가 상호 보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아이가 줄어듦에 따라 민간어린이집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그 수도 많이 줄었습니다. 우리 구가 질 높은 보육시설 지원으로 외부에서도 강북구에 아이를 키우러 찾아오게끔 민간어린이집에 대한 지원 확대가 다방면으로 검토가 필요한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그 부분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검토해서 지원하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아이들이 어느 정도 크면 교육 문제가 상당히 중요해집니다. 학군 또한 지역발전에 중요한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구 같은 경우에 노원구 학원가로 학생들이 많이 이동하는 것으로 아는데, 미아뉴타운과 연계한 우리구의 삼양사거리 학원가 조성은 추진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그 부분은 제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고 있고요. 지구단위계획 내에서 학원을 유치하기 위해서 학원시설이 들어올 경우에 인센티브나 이런 것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유치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용적률 인센티브를 준다든가 이런 것 외에, 혹시 타 구 벤치마킹 조사해 본 적이 혹시 있습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저희 소관에서 조사해 본 적은 없습니다.
노윤상 의원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육아 그리고 교육 인프라의 확충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추진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그 부분은 의원님 말씀대로 우리구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청장님 오시면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요.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잘 알겠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셔도 되겠습니다.
  구청장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님, 계속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제2회 ‘가을밤의 음악회’ 추진방안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본 의원에게 제2회 ‘가을밤의 음악회’ 초청장이 와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우선 명칭을 ‘음악축제’에서 ‘음악회’로 변경하셨군요. 본 의원이 제265회 임시회에서 작년 4·19 민주묘지에서 개최됐던 2022년 가을밤의 음악축제에 대해서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 초청장이나 행사내용을 볼 때 본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 일부 개선해 주신 것에 대해서는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기념탑 참배단 앞에 무대를 설치하고, 공연하는 것에 대해서 지적했었는데 무대 위치에 관해서는 작년과 바뀐 것이 없는지요?
○구청장 이순희   
  의원님께서 불꽃광장이나 참배단에서 하지 말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에 대해서 검토해 달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것을 검토해 봤는데요. 사실 불꽃광장에서 하게 되면 1,000석밖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곳이 들어가는 입구이기 때문에 도로변하고 바로 연계가 돼서, 잘 아시겠지만 작년에 경찰 추산 1만 명, 저희 추산 2만 명이 왔기 때문에 그 인구가 다 밀려들면 가장 위험한 장소가 바로 그곳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부득이 이곳에서 하게 됐습니다.
노윤상 의원   
  아시다시피 기념탑 바로 뒤에 민주열사들의 묘역이 있습니다.
○구청장 이순희   
  알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실제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가까운 거리입니다. 본 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서 지적했었는데 집행부에서 자유발언 답변서에 제출한 내용이 이렇습니다.
  화면 보시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메인무대 위치를 정부 기념식과 동일하게 기념탑 앞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답변을 집행부에서 의회로 보낼 때 구청장님도 읽고 검토를 한 내용입니까?
○구청장 이순희   
  아니요. 내용은 읽지 않았었습니다.
노윤상 의원   
  아니, 본 의원이 자유발언을 통해서 답을 달라고 했을 때, 집행부에서 본 의원에게 의회로 답변을 보낼 때 구청장님에게 보고하지 않고. 
○구청장 이순희   
  보고는 했는데요. 제가 ‘정부 기념식 동일하게’ 이 부분은 제가 놓쳤던 것 같습니다.
노윤상 의원   
  4·19기념식은 대통령령인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정된 기념일에 실시하는 행사입니다. ‘가을밤의 음악축제’가 관련 규정에 따라 정부 기념식과 동일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까? 
  의원의 개선요구에 대해서 공무원이 개인적으로 무성의하게 판단한 부적절한 답변이라고 본 의원은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구청장님도 정부 기념식도 기념탑 앞에서 하니까 음악축제 무대 설치도 상관없다는 논리에 동의하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그래서 이것을 결정한 것은 아니고요. 의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저희들이 개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그래서 4·19 민주혁명회, 삼 공법단체가 함께 결정한 사항이고요. 그리고 아시겠지만 북부에 보훈지청이 있습니다. 보훈지청에서도 허가를 해야만 가능한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개별적으로 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정부 기념식과 음악축제가 같다고 보시는 것입니까? 
○구청장 이순희   
  같다고는 안 보지만 이것을 저희들이 할 때도 조심스럽게, 저희가 부탁을 먼저 했던 것도 아니고요. 3개 단체에서 먼저 했던 것이고 또 북부보훈지청에 저희가 작년에 처음 할 때도 이 부분에 대해서 걱정돼서 물어봤던 부분입니다.
노윤상 의원   
  본 의원에게 답변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 청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구청장 이순희   
  어떤 답변 내용 말씀하시나요? 저 부분에 대해서요.
  ‘정부 기념식과 동일하게’ 이 부분은 기념식과 동일하게는 아니지요. 그 부분은 좀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노윤상 의원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공단이사장님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님, 최근에 SNS를 통해 ‘1회용품 ZERO 챌린지’에 참여하셨던데,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나서주셨다는 점에서 상당히 잘하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단 산하 여러 시설, 기관들에서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어떤 것들을 하고 있는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기본적으로 지금 텀블러를 사용하고 있고요. 탕비실에서 머그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지요. 시설을 공단 이사장님께서 점검을 꼭 해주십사 주문을 하겠습니다. 지금 말씀하고 다르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1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질문을 계속하겠습니다.
  이사장님, 공단 직원들이 공단 내 운동시설을 이용하는 분들이 계시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저희 직원들이 운동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아직 제가 파악이 안 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안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노윤상 의원   
  안 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노윤상 의원   
  공단 직원들의 근무시간이 교대로 다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당연히 본인의 근무시간 내에는 운동시설을 이용해서는 안 되겠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노윤상 의원   
  공단의 직원이 운동시설을 이용한다면 일반 구민처럼 회원가입, 수강신청, 결제 절차를 거쳐서 회원카드 찍고 들어가서 이용합니까, 아니면 직원으로서 출입하면서 별도 이용이 가능합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것은 절대적으로 안 되는 사항입니다.
노윤상 의원   
  그런데 지금 운동하는 것은 확인이 안 되셨다고 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파악하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일반 회원처럼 절차를 거친다면 공단 직원의 운동시설 회원 등록 수가 얼마나 되는지 이용현황을 확인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알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이사장님, 보통 직원 워크숍이나 간담회는 어디서 진행을 하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목적에 맞게끔 장소는 기본적으로 공단 내에 회의실이라든가 이런 데서 먼저 시작하고요. 그다음에 오후시간에 식당이나 이런 데서 못 다한 얘기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해당 장소에서 진행하고 끝나면 식사를 위해서 식당으로 보통 이동하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워크숍은 근무시간 내 근로에 포함이 되는 것이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식당으로 이동한 식사의 경우에는 근무시간 내 근로에 포함이 됩니까, 안 됩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기본적으로 식당 이동하는 시간도 워크숍 안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노윤상 의원   
  도시관리공단 경영지원팀은 6월 27일 문화회관 및 관내 한 식당에서 워크숍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맞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맞습니다.
노윤상 의원   
  본 의원이 제출받았던 워크숍 계획 공문을 보겠습니다.
    (자료 영상 공개)
  일정을 보면 9시부터 10시까지 현안 파악, 11시부터 12시까지 주요추진업무 진행상황을 발표하고, 12시부터 식당으로 이동해 중식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후 식당에서 14시부터 16시까지 2024년도 사업계획을 도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16시부터는 소통과 화합의 시간입니다. 직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워크숍을 하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내년도 사업계획 도출을 식당에서 하는 워크숍이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저 부분이 오전부터 계속 진행됐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팀의 업무방식 이런 부분들은 장소를 변경해서, 기업문화 창출이라는 과제가 올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안에서 하는 것보다는 밖에서 자유토론을 하는 것이, 왜냐하면 그것은 팀장한테 건의사항을 하는 자리였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러면 점심식사와 저녁, 소통과 화합 시간 사이에 하는 사업계획이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사업계획을 아침부터 했었고요. 저 워크숍은 제가 지시한 사항입니다.
노윤상 의원   
  이사장님, 이 일정은 누가 봐도 오전에 잠깐 회의실에서 모인 다음 점심부터 16시까지 사실상 공무를 벗어난 시간을 가졌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합니다.
노윤상 의원   
  그렇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왜냐하면 그 결과물을 저희에게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저희가 그것을 평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 도출된 내용을 본 의원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노윤상 의원   
  보통 오전 일정, 중식, 오후 일정이고 오후 일정이 조금 일찍 끝나고 식사 장소로 이동하는 것까지는 본 의원도 다 알고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식 때부터 통째로 식당으로 이동해서 추진하고 끝나는 워크숍은 본 적이 없습니다.
  본 의원이 제출받은 도시관리공단 전체 워크숍을 다 보아도 모두 17시에서 18시에 교육이 마무리되고 식사 장소로 이동했지 이런 워크숍은 경영지원팀밖에 없었습니다.
  간담회에서는 더 부적절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올해 무기계약직 근로자 간담회를 1차는 6월 12일에, 6월 19일에 2차 진행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간담회 관련 식사비용이 6월 19일과 6월 26일에 지출이 되었던데 식사, 행사와 별도로 따로 하신 것입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간담회를 6월 12일 또 19일에 했는데 26일에 지출된 것이 맞다고 보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간담회를 분기별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1분기 때는 기본적으로 식사를 안 했습니다. 그런데 2분기 1차 할 때 저희 직원들이 기본적으로.
노윤상 의원   
  제가 이야기하는 것은 19일과 26일에 지출이 되었던데요. 이때 그러면 다시 식당으로 이동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몇 시에 이동하셨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4시에 마쳐서 4시부터 해서.
노윤상 의원   
  그 시간은 근무시간입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아닙니다.
노윤상 의원   
  이것이 워크숍하고 다른 날짜이거든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이것은 간담회라서요. 무기직 직원들은 대부분 7시부터 4시까지 근무입니다. 그래서 4시 이후부터 직원들의 애로사항이나 이런 부분을 듣는 자리라서 저로서는, 또 팀장이나 이 간담회를 주최하는 직원들이 저희 근무시간까지 2시간을 기다리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목적이 무기직 직원들에 대한 어떤 소통이나 어려운 이런 부분을. 
노윤상 의원   
  본 의원이 워크숍 관련 지출자료를 요청했었는데 해당 행사는 간담회여서 지출자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무기계약직 간담회 지출자료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제출하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이사장님도 6월 26일 식사 자리에 참석하셨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갔습니다. 당연히 제가 가야지요.
노윤상 의원   
  본 의원이 6월 26일에 전화도 하고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6월 26일 오후 4시에 따로 모여서 근무시간 중에 식당으로 이동, 식사를 한 것으로 확인했는데 공공기관으로서 적절한 복무 실태라고 보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저는 그런 부분에서 어떤 도덕적 해이라고 생각 안 합니다. 제가 이사장으로서 저희 무기직 직원들의 애로사항이나 이런 부분들, 특히 또 공단의 돌아가는 상황들을 소통한다는 그런 차원에서 근무시간을 마친 이후에 제가 참석하고, 그 자리에서 과음한다든지 그런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니고, 실질적으로 직원들을 독려하는 자리이고 어차피 다음주에도.
노윤상 의원   
  이사장님, 근무시간 오후 4시에 따로 모여서 식당으로 이동했는데 그 자리에 참석하셨느냐 제가 물었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아까 참석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것은 제가 지적한 대로 공공기관의 적절한 복무 실태가 아니라고 제가 또 물었습니다.
  맞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것은 아닙니다.
노윤상 의원   
  그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노윤상 의원   
  그러면 그것은 추후에 추가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사장님, 워크숍이나 간담회 같은 행사도 물론 중요하지만 대직체계 대비와 적어도 공단 건물 내에서 진행하고 식사는 근무시간 외에 해야 업무 대응이 되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가급적이면 지금 지적하신 것처럼 저희 공단 내에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윤상 의원   
  공단에 감사팀이 있으시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어떤 역할을 합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감사팀은 기본적으로 지방공기업법 또 감사원의 감사규정에 의해서 규칙이나 모든 인사규정 이런 부분에 대해서. 
노윤상 의원   
  올해 들어서 공단에서 징계위원회를 개최한 적은 혹시 몇 번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정확한 숫자는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한 4번 정도 있었습니다.
노윤상 의원   
  주요 사건, 주된 징계 내용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한두 가지만 소개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기본적으로 직무규정 위반 부분하고요. 그다음에 지시사항 불이행에 대한 부분, 특히 공공질서에 대한 부분, 회계질서에 대한 부분. 
노윤상 의원   
  징계성으로 인사이동시키는 경우도 있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예, 있었습니다.
노윤상 의원   
  그 속에는 혹시 지시사항에 응하지 않은 것도 있었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지시사항 불이행도 있고요. 책임 져야 되는 직급, 직책. 
노윤상 의원   
  감사팀 모두 이사장님이 인사 권한을 갖고 있는 공단의 내부 직원들이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그렇습니다.
노윤상 의원   
  내부에서만 조사, 징계가 이뤄진다고 보면 사람과 조직의 특성상 아무래도 공정하지 않은 결과가 있을 수 있고 이사장님을 비롯한 윗선의 의중대로 진행되는 경우들이 있을 것이라고 보는데 공정한 감사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   
  감사부서는 독립적인 팀입니다. 조직도 상에서는 그렇게 되어 있지만, 공단은 이사회가 있고 이사회 감사 부분이 있습니다. 또, 특히 감사 전체 계획은 감사원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고, 매년 이런 부분들은 구청 감사관실에도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노윤상 의원   
  잘 알겠습니다.
  우리 이사장님 답변 중에 한두 가지 문제되는 부분은 보충질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는 일괄질문을 하겠습니다.
  웰니스 관광 추진계획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이번에 개편 중인 행정조직 내용 중 ‘문화관광체육과’가 ‘문화관광과’로 개편되는 것에 본 의원은 우리구가 조금 더 관광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그동안 북한산 및 수유영어마을 부지에 조성될 서울시의 중장년 활력 플러스 행복타운 등과 연계해서 우리구의 관광자원을 웰니스 관광이라는 테마 아래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을 드린 바 있습니다.
  최근 구에서 서울관광재단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치유형 관광상품을 개발해 추진하는 것으로 들었는데 구체적인 내용과 추진계획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 향후 우리구의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이-양주 간 광역도로 개설 추진계획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지난 구정질문에서 우이-양주 간 광역도로 지하터널 개설의 필요성에 대해 질문했을 때 부구청장님께서는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된다는 답변으로만 일관하셨습니다. 교통과 지역발전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환경과 상권, 역량 등 다양하게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해서 본 의원의 질문 이후 종합적인 분석이 이루어진 것이 있는지, 향후 타당성 조사 실시나 서울시와의 협의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북한산 유아숲체험원 관련해 질문하겠습니다.
  북한산 유아숲체험원은 우리구가 갖고 있는 훌륭한 자원으로 북한산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다른 지역에 대비해 더 훌륭한 숲의 강점을 살린 유아숲체험원이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설이 노후되기도 하였고,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이 찾아와 다양하게 즐길 거리나 프로그램이 부족한 측면도 있습니다. 조성된 시설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주민들이 쉽게 자주 찾는 체험원이 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맨발걷기 황토길 조성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맨발걷기운동이 중장년층의 건강관리와 여가생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그 인프라 구축도 최근 우리 자치단체의 중요한 사업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구 주민 분들께서 맨발로 걷는 길이 여러 군데 있습니다만, 관내에 권역별로 균등하게 안배 추가해 체계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삼양동 체육과학공원과 북한산 유아숲체험원 주변, 삼각산동 삼각산중학교 옆 둘레길 입구가 조성 후보지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구청의 조성계획을 설명해 주시고, 본 위원이 제안한 세 가지 조성 후보지에 대해서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북구 종합체육센터 앞 폐상가 부지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강북종합체육센터가 곧 개관을 앞두고 있는데, 센터 정문 출입구 바로 앞에 오래 비어있는 건물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해당 부지는 각종 비행의 온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대로 센터가 개관할 경우 센터를 이용하는 구민들께서 불편이 생길 수 있고, 미관상 더 개선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그대로 두어서는 해결이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해당 부지를 구에서 매입이든 수선이든 어떤 행정처분을 해서라도 체육센터와 연관된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복지시설이나 치안시설 등 어떠한 용도로 탈바꿈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세워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삼양마을마당 및 불당골마을마당 화장실 설치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삼양마을마당과 불당골마을마당은 주택가와 솔샘시장에 인접한 마을 주민들의 오래된 휴식공간입니다. 하지만 화장실이 없어 이용객들이 주택 바로 옆에서 노상방뇨 하는 등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인근 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화장실 설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설치계획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제264회 임시회 구정질문에서 본 의원이 구청장님과 일문·일답했던 실개울경로당 부지 문제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신속통합기획 후보지에 실개울경로당 부지까지 포함된 것을 배제하고 건축허가 제한에서도 제외해 줄 것을 서울시와 협의해 나가기로 집행부의 향후 계획이 있었는데 현재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 강북보훈회관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질문하겠습니다.
  본 내용도 지난 구정질문 때 질문드렸습니다만 청년취업사관학교 개관은 현재 송중동으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아동이나 어르신 복지시설 설치를 건의하였고, 집행부에서는 일부 인근에 중복되는 시설이 있어 어려움을 표한 바 있었습니다. 현재 이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지, 서울시와 어떤 활용 방안이 협의 진행 중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봉세무서 뒷길, 큰마을길 특화거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이곳은 과거 김현풍 구청장 재직 당시에 특화거리로 조성하던 곳입니다.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다시 활성화 시킬 방안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최근 지역에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 축제들이 개최 중인데 큰마을길을 개최 장소로 활용하고, 송천동 지역의 봉제산업과 관련된 타운 특화거리 조성과 관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노윤상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회의를 시작한 지 1시간이 경과하였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4시 15분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58분 회의중지)

(16시15분 계속개의)

○의장 최치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일괄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순희 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순희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 그리고 유인애 부의장님, 지방의회 최일선에서 구정과 구민들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계시는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의원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우리구는 속도감 있는 변화 그리고 포용과 배려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이라는 2개의 기조 방향을 삼아 새로운 강북구, 누구나 찾고 싶은 강북구를 향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모두 의회 협력하고 여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저희들이 이제까지 잘 왔다고 생각합니다. 감사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도 강북구는 의회와 신뢰관계를 굳건히 하고 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내 삶에 힘이 되는 강북’을 실천하는 일에 매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26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귀중한 구정질문 그리고 답변 시간을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행정이 미처 살피지 못한 많은 부분들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세세히 짚어주시고 여러 의원님들의 고견이 담긴 정책 제안을 아낌없이 제시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사항들은 구정 현황 그리고 전반적인 정책 사항과 더불어 최선을 다하여 추진토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최인준의원님이 질문하신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인준의원님께서는 교육시설 유치에 대하여 강북구의 제도적 장치 유무와 계획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우리구 교육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최인준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시설은 사전적 의미로 ‘교육활동을 하기 위하여 설치한 시설’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각종 법령에 기초한 유치원, 학교, 민간 학원 등이 해당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교육기관 및 민간 학원의 설립과 관리감독은 교육청 소관으로 지방자치단체에는 이러한 교육시설을 설립 및 유치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는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구에서는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교육시설 확충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구에서 직접 관리하는 공공 교육시설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관내 민간부문 개발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공공 기여시설에 대한 위치, 면적, 수요 등을 파악하여 지역에 필요한 교육시설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로, 삼양사거리 역세권 활성화사업 공공기여 공간에 (가칭)강북청소년미래교육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강북구에 있는 학생들에게 4차산업 관련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여, 미래 인재로의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은 올해 8월 건축허가를 처리하였고, 2024년 3월 착공하여 2027년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둘째로 학원 등 민간교육시설 유치를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학원의 경우, 수익을 목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사업의 영역으로 공공기관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위적으로 유치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다만,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경우, 구역 내 입지적 특성과 수립목표 등을 고려하여 지역 특화를 유도하는 목적으로 지정 및 권장용도를 통해 학원 등 교육시설 유치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우리구에서는 ‘삼양지구 지구단위계획’에서 학원 등 교육특화용도 적용 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내용으로 재정비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구에서는 공공 및 민간 교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우리구 학생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도시로 발돋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구 교육여건 개선에 깊은 관심을 보여주신 최인준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최인준의원님께서는 강북구 동별 불균형 인프라 조성에 대해 질문하여 주셨습니다. 
  강북구 동별 인프라 조성에 큰 관심을 갖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최인준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도시공간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2030 서울 생활권계획’을 통해 각 지역의 생활권별 기반시설 현황을 조사하여 기반시설의 편중 해소 및 균형적 발전 방향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30 서울 생활권계획’에서 우리구를 수유, 미아, 삼각산, 번동 4개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있고, 수유생활권은 주차장, 도서관, 노인여가복지시설, 보육시설, 미아생활권은 공원, 주차장, 청소년아동복지시설, 공공체육시설, 번동생활권은 주차장, 노인여가복지시설, 삼각산생활권은 공원, 주차장, 노인여가복지시설, 공공체육시설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생활권별 기반시설 불균형 해소를 위해 ‘2030 서울 생활권계획’의 분석을 바탕으로 부족한 기반시설이 우선적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예산과 연계하여 공통적으로 부족한 주차장은 삼양동공영주차장 등 5개소, 공원은 북서울 꿈의숲 일대 가족숲길 조성 등 4개소, 공공체육시설은 강북종합체육센터 등 2개소에 조성계획을 수립하여‘2023년~2027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재개발·재건축 등 민간개발사업에서 확보되는 공공기여 공간을 부족한 기반시설로 활용하고, 신규 기반시설 공급계획 수립 시 우리구 내 지역별 공급현황을 충분히 검토하여 균형있는 기반시설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구는 상위계획에 따라 4개 생활권별로 기반시설 공급수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동별 기반시설 관리방안에 대해서는 상위계획과의 연계성, 효율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타 구 사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면밀하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구 지역주민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최인준의원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다음으로 곽인혜의원님께서 신설되는 재난안전과 각 팀의 역할 및 구체적 업무에 대해 질문하여 주셨으며, 강북구 마을생활안전지도를 제안하여 주셨습니다.
  우리구 안전을 위해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곽인혜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구는 재난안전 대응 및 도시안전 분야 기능통합 등 안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재난안전’ 총괄부서인 재난안전과를 신설하고자 합니다.
  현재 이러한 행정조직 개편사항을 포함하는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본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하였고, 2024년 1월 1일자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상정 중인 조례안은 국별 소관 부서와 국장 업무분장 사항을 정한 것으로 재난안전과 신설과 함께 재난 및 안전관리, 중대재해예방, 민방위 및 CCTV 통합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난안전과의 팀 구성 및 사무분장 사항을 말씀드리면 재난안전과는 재난관리팀, 생활안전팀, 중대재해예방팀, 민방위팀, 통합관제팀 등 5개 팀으로 구성할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는 재난안전관리대책 수립 및 총괄, 재난수습 및 복구지원 등 재난안전관리에 관한 사항과 생활안전계획 수립 및 총괄, 시설물 안전관리, 자율방범, 범죄예방 등 생활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중대재해 예방 및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사항, 민방위 계획 수립 및 운영, 을지훈련 등 비상대비 훈련에 관한 사항, 방범용 CCTV 설치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 관리에 관한 사항 등으로 구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불안감을 해소하는 꼼꼼한 도시안전망을 구축하여 재난과 범죄가 없는 안전한 강북구를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강북구 마을생활안전지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생활안전에 관련된 지도 시스템으로는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지도와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서울안전앱’과 ‘서울안심이앱’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지도에는 국가가 보유한 재난안전, 보건안전, 치안안전, 시설안전, 교통안전 등 필수적인 안전정보를 지도상에 통합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안전앱’에서는 보이는 소화기, 지진대피소, 민방위대피소, 병원, 약국, 자동심장충격기 등 안전편의시설을 지도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재난·사고 속보 알림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안심이앱’에서는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여 긴급신고가 가능하고, 귀가 모니터링을 지원하며, 서울시 내 설치된 CCTV 위치, 지킴이집 등 안심시설물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의 안전지도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재난안전 관련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총집합되어 있어, 구민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안전 관련 정보 제공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고 신설되는 ‘재난안전과’와 각종 재난유형별 수습 주관부서 간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협의를 통하여, 구민의 안전을 행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강북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구의 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 주신 곽인혜의원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이순희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행정관리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관리국장 박규탁   
  안녕하십니까? 행정관리국장 박규탁입니다.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을 비롯한 열네 분의 의원님을 모시고, 제267회 강북구의회 임시회에서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행정관리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고견을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노윤상의원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윤상의원님께서는 웰니스 관광 발전 방안 및 강북구 관광자원을 활용한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 계획에 대해 질문하여 주셨습니다. 
  지역관광 활성화에 큰 관심을 갖고 웰니스 관광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노윤상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감 및 우울감의 확대 속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웰니스 여행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가까운 장소에서, 짧은 여행기간, 일상의 삶이 곧 관광이 되는 생활관광도 함께 각광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사이트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등에서 인기있는 우리구 여행유형은 레포츠, 휴식·힐링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강북구는 전체 면적의 60% 이상이 산림지역으로 특히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어려운, 도심 내 국립공원인 북한산과 우이구곡, 봉황각, 청자 가마터 체험장,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 서울 도심 등산 관광센터 등 웰니스 관광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구에서는 이와 같은 자원을 활용하여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종교문화여행 치유순례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북한산 일대 트레일러닝, 명상 등을 결합한 웰니스 관광프로그램인 ‘씬(Scene)과 함께’ 사업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총 10회의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총 249명의 참가자 중 95% 이상이 높은 만족도를 보여 우리구 웰니스 관광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7월 서울관광재단에서 주최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콘텐츠 공모사업’에도 선정되어 강북구 우이동 일대를 ‘K-마운틴 관광’ 브랜드의 베이스캠프, 산악관광의 대표로 브랜딩하고, 서울관광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도심등산관광센터 및 인근의 문화예술 공방 등과 관광자원을 결합하여 강북구만의 특색 있는 웰니스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웰니스 관광 발전을 위하여 2025년 강북구 관광진흥 5개년 계획 수립 시, 웰니스 관광을 포함한 실효성 있는 관광정책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우리구 웰니스 관광사업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웰니스 관광사업을 발굴·추진하고 다양한 웰니스 관광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등 강북구가 경쟁력 있는 웰니스 관광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관리국 소관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최치효   
  박규탁 행정관리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기획경제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이택모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이택모입니다.
  기획경제국 소관 사항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고견을 주신 노윤상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윤상의원님께서는 도봉세무서 뒷길 큰마을길을 지역 축제 장소로 활용하거나 봉제산업 관련 타운 거리로 조성하는 등 특화거리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여 주셨습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노윤상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구에서는 3·1절 기념행사, 4·19혁명국민문화제, 우이천 꽂히다(천변라이프 강북페스타), 산악문화제, 가을밤의 음악회, 백맥축제 등 역사적인 장소나 우리구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을 선정하여 다양한 공간에서 많은 행사를 개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행사장 주변 교통 환경여건 및 소음 발생과 관련한 주택가 밀집지역 등 주변여건, 동일 지역의 타 축제 진행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봉세무서 뒷길 큰마을길은 주택가 밀집 주거지역으로 큰 규모의 행사개최에는 어려움이 예상되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 문화재단과 협업하여 행사를 진행하는 방안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패션봉제업은 지역의 주력산업으로 법정동인 미아동이 최대 집적지이며, 도봉세무서 뒷길 큰마을길 인근에도 사업체가 다수 소재하고 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패션봉제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종합적인 지원 거점 공간인 패션봉제소공인복합지원센터를 인근 송중동의 송중문화정보도서관 부지를 활용하여 2026년 건립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향후 복합지원센터의 맞춤형 지원체계를 통해 공동브랜드 발굴, 제품 및 디자인 등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우리구 패션봉제업의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와 매출증대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및 판매촉진 행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큰마을길에서도 인근 패션봉제 소공인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행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으며, 아울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특화거리로 활성화 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큰마을길이 패션봉제관련 특화거리로 지속성과 발전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패션봉제 소공인의 인접성과 밀집도, 생산품의 다양성 및 특화성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지역 활성화 방안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계신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기획경제국 소관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이택모 기획경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복지생활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생활국장 윤은석   
  안녕하십니까? 복지생활국장 윤은석입니다.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과 유인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제267회 강북구의회 임시회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복지생활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고견을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의원 순서에 따라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허광행의원님께서는 아동보호전담요원의 운영 및 요보호 대상 아동의 보호와 관련하여 질문하여 주셨습니다. 
  강북구 보호아동의 복지와 안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허광행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요보호대상 아동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 어렵거나 적당하지 않은 경우,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임하는 경우의 아동을 요보호 대상 아동으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보호아동은 가정위탁아동, 공동생활가정아동, 시설입·퇴소아동, 입양아동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가정위탁아동은 보호자의 사망, 가출 등 가정내 양육이 어려운 아동에 대해 위탁가정을 선정하여 아동이 양육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위탁가정의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기에 적합한 환경과 소득, 재산이 있어야 하며, 성범죄, 가정폭력, 정신질환 등의 전력이 없는 가구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강북구 가정위탁아동은 40가구에 48명입니다. 공동생활가정은 강북구에 4개소가 있으며  23명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공동생활가정 보호 아동은 보호자가 양육이 어렵거나 학대나 방임 등으로 입소가 필요한 경우 초기 상담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사례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입소하고 있습니다.
  시설입·퇴소아동은 타구 장기 시설에서 생활하다가 퇴소 후 강북구에 전입하거나 가정위탁 종료된 자립준비청년 64명과, 일시보호시설에 보호되었다가 원가정으로 복귀한 아동 5명입니다. 입양아동의 경우 친부모가 입양 결정 전 양육관련 정보 제공 등 충분한 상담 후, 사례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입양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보호아동으로 선정 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소속 사례결정위원회 회의를 통하여 보호조치 등을 심의하여 결정하고 있으며, 2023년 현재, 총 6회를 개최하여 총 15명의 아동에 대해 보호 및 변경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아동보호전담요원이 가정방문하여 양육상황 점검과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정위탁아동은 분기별 1회 가정 방문하여 아동과 보호자와 상담을 통해 양육상황을 점검하고 욕구 등을 파악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공동생활가정 아동은 월1회 방문하여 생활 실태 및 인권보호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호종료 아동인 자립지원아동은 반기별 1회 전화 및 가정방문 등을 통하여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학대로 인해 일시보호시설에 입소 후 퇴소한 아동에 대해서는 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원가정 복귀 후 1주일 이내 1회, 1개월 이내 1회, 6개월 이내 1회로 수시 방문하여 양육 상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행복e음’ 시스템 상 ‘e아동행복지원’ 시스템에 보호대상 아동의 생활실태 및 방문 결과와 지원내역을 입력 관리함으로써 실태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강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은 9세부터 24세의 비행 관련 문제나 학교 부적응 문제, 가정폭력 등의 위기가정 청소년에게 정서적 지원이나 상담지원, 프로그램 연계, 부모 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아동보호전담요원의 사업은 보호가 필요한 18세 미만의 요보호 아동에게 공적 지원 및 개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요보호아동 중 청소년동반자 사업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 연계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개별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함에 따라 아동보호전담요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자립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아동 보호의 내실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구 아동복지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허광행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허광행의원님께서는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와 ‘시립강북청소년센터’의 차이점과 동일한 행정동에 설치·운영해야 하는 당위성 여부,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조성의 방향성과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세우고 위탁업체를 선정해야 한다고 질문해 주셨습니다.
  청소년시설과 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허광행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는 서울시의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서울시로부터 관리위임을 받아 기존시설을 활용하여 청소년을 위한 교육, 휴식 및 놀이공간으로 조성 중인 시설로 올해 말 개소 예정입니다.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에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구성할 예정이며, 위탁을 맡은 ‘총신대학교산학협력단’이 우리구 실정과 여건에 맞게 운영계획과 세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시립강북청소년센터’는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청소년이 역량을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 문화, 복지, 여가활동 등의 다양한 문화적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종합수련시설입니다.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는 지역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청소년 스스로 휴식·놀이·문화공간을 기획·운영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전용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두 시설의 규모나 사업운영방향 및 프로그램 구성 면에서 비교하면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성화지원사업으로 설치되었던 기존의 ‘동북권역 마을배움터’는 당사자 중심의 배움을 설계하고 청소년과 청년들의 자립과 상상을 지원하고 청소년분야 등 배움활동가들의 상호교감과 교류를 목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의 기본적인 사업방향은 첫째,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자기주도적 참여 활성화 하고 둘째, 지역내 자원연계·세대공감 등 특색있는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하고 셋째, 쉼카페, 펀카페, 북카페 등 성장하고 소통하는 지역사회 거점공간 구성하고 넷째, 지역주민, 지역자원, 학교 및 청소년 유관시설과의 연계네트워크 구축을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혼자가 아닌 다같이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하나의 공동체로 유기적으로 연계·운영하여 ‘청소년의 삶에 힘이 되는 공감센터’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쉽게도, 강북구에는 청소년수련시설로 시립강북청소년센터, 봉도청소년수련원이 있기는 하나 시립 및 민간 시설로 강북구에서 운영하는 수련시설은 없으므로 번동지역에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아역세권 활성화사업’ 공공기여시설과 ‘송중동 미아4-1구역’ 공공기여시설에 청소년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운영에 관심을 가져주신 허광행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를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행복한 강북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노윤상의원님께서는 舊 강북보훈회관 건물의 활용 방안과 관련하여 제263회 임시회 구정질문 이후 서울시와의 부지 활용 협의 추진 상황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강북구 복지증진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지역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노윤상의원님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263회 임시회 당시, 노윤상의원님께서는 舊 강북보훈회관 건물 활용 방안과 관련하여 지역 현실에 맞는 ‘아이돌봄센터’ 또는 ‘어르신돌봄센터’로 조성하는 것에 대해 질문해 주셨고, ‘우리동네키움센터’의 경우 시설 기준에 따른 조성은 가능하나 삼양동 3호점과 삼각산동 6호점이 인근에 위치하여 일부 지역에 편중될 우려가 있어 양해를 구한 바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돌봄센터 관련해서는 토지소유주인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舊 강북보훈회관 건물을 활용한 시립 노인요양시설로 건립·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해 볼 것을 답변드렸습니다.
  이에 따라 이후 5월 24일, 어르신·장애인과장, 어르신시설팀장 등이 서울시 어르신복지과를 방문하여 舊 강북보훈회관 부지에 시립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제안하였으나, 시립 노인요양시설은 최소 정원 70명 규모로 보훈회관 부지에 건물 신축 시 최대 정원이 22명으로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며, 주변 사유지를 구에서 매입하여 구립으로 운영 시, 건축비를 지원해 줄 수 있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주변 사유지를 매입할 경우 약 72억원의 막대한 예산 소요가 예상되어 새로운 건립 부지를 모색한 결과, 미아4-1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정비구역 내 기부채납 예정인 공공시설에 구립 노인요양시설 확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舊 강북보훈회관 건물 활용의 경우, 건물은 강북구 소유이나 토지는 서울시가 소유 중으로 재산권 행사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는 건물 지상 토지에 대하여 서울시로부터 사용허가를 받아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舊 강북보훈회관 건물은 48년이 경과된 정밀안전진단 D등급의 노후건물로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3조(영구시설물의 축조 금지) 관련 규정 상 철거 후 새로운 시설물 신축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우리구는 전면 리모델링 가능 여부, 현재 목적 외 사용목적 변경에 따른 서울시의 승인 가능 여부 등 건물 활용을 위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검토결과에 따라 활용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구 복지증진에 많은 관심과 고견을 주신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의원님들께서 주신 고견은 심도 있게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생활국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윤은석 복지생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도시관리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국장 유옥현   
  안녕하십니까? 도시관리국장 유옥현입니다.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과 유인애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제267회 강북구의회 임시회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도시관리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고견을 주신 노윤상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문하신 5건에 대해서 순서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는 북한산 유아숲체험원 관련 시설 노후화 개선과 활성화 계획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북한산 유아숲체험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북한산 유아숲체험원은 아이들에게 자연친화적인 산림교육을 제공하고자 미아동 산 108-19 시유지에 2016년 조성한 약 10,000㎡ 규모의 시설입니다. 연간 정기이용 유아기관 및 수시이용객 이용현황은 2021년 20개반 6,800명, 2022년 20개반 7,552명이며, 2023년은 9월말 기준 19개반 4,417명입니다.
  현재 징검다리 건너기, 통나무 건너기, 모래놀이터 등의 놀이시설물 4개소가 기 설치되어 있으나 조성된 지 7년 경과로 시설 노후화와 놀이시설물 다양성 부족 등으로 이를 재정비하고자 2024년 시비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유아숲체험원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향후 노후 시설물 교체 시에는 유아숲체험원 정기 이용기관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놀이시설물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테마형 놀이시설을 신규 설치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북구 북한산 유아숲체험원 시설 노후화 개선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 주신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강북구 내 맨발걷기 활성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여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강북구 내 황톳길 등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대상 후보지, 조성방안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건강증진에 효과가 있는 맨발걷기 활성화 및 산책로 조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북구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3년 9월 22일자로 제정하였습니다.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 및 운영에 대한 타 지자체 사례 등을 검토한 결과, 맨발걷기 산책로는 돌조각‧파편 등으로 인한 발 부상 위험과 황톳길의 관리의 어려움, 미끄럼 사고 등 안전관리의 우려가 있으므로 조성 이외에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한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내년도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을 위한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수립 후, 적정 대상지를 발굴하고, 산책로 경사, 수도 인입 여부 등 대상지 환경을 고려한 황토 또는 마사토 포장 방법, 세족장, 휴게공간 등 관련 시설 설치 조성방안을 구체화 하여 시범적으로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2024년 시범사업 대상지는 주민과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상지를 확정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성해 나아가겠습니다.
  맨발 걷기를 통한 구민 건강증진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의원님께서는 강북구종합체육센터 개관 시 센터 출입구 앞 우범지역 대책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강북구 도시미관 향상과 주거환경 개선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해당 건축물은 당초 지상2층 4세대 규모의 연립주택이었으나, 2011년도 미아뉴타운지구 제8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과 관련한 도로 개설로 일부 건축물 철거 후 현재 대지면적 95.8㎡, 지상1층, 연면적 72.79㎡로 축소되었습니다. 아울러 2012년 제2종근린생활시설(일반음식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용도변경 되었습니다.
  용도변경 이후 계속해서 방치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장기간 방치로 인해 미관저해 등 지역 우범화가 우려된다는 민원이 수차례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유주에게 2021년, 2022년에 건축물 유지관리 및 안전조치 요청을 하였으나, 아직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택인 빈집에 대해서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생활SOC 조성, SH매입 등 빈집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해당 건축물은 근린생활시설로 빈집정비 사업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비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해당 필지에 대하여 각 부서에 수요조사를 실시해서 우리구에서 매입활용이 가능한지 적극 검토함과 동시에 소유주에게 대수선 또는 리모델링 등의 조치를 통해 미관개선 또는 건축물을 철거해 줄 것을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시미관 향상 및 지역 우범화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노윤상의원님께서는 삼양마을공원 및 불당골마을마당 이용객 편의 및 주택가 민원 해결을 위한 화장실 설치 요청 및 설치계획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질문하신 삼양마을공원 및 불당골마을마당 내 화장실 설치 건에 대하여 대상지별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삼양마을공원은 2008년 조성된 면적 3,179㎡의 공원으로, 도시계획시설 ‘공공공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하에는 공영주차장 95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놀이시설, 바닥분수, 운동시설, 휴게시설 등이 있으며, 화장실은 인접한 삼양동 종합복지센터 내 화장실을 평일 09시∼18시, 토요일 09시∼13시까지 이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화장실 설치 관련 검토결과 삼양마을공원과 인접한 주택의 주민의견 수렴이 우선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물리적으로는 지하주차장 상부에 정화조 설치 시 필요한 충분한 토심 확보 가능 여부 및 구조안전 등에 대한 정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인접 삼양동 종합복지센터 화장실의 일요일 추가개방 가능 여부 및 도시계획시설 ‘공공공지’내 건축물 가능 여부에 대한 도시계획적 검토 등 종합적인 검토 후 판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불당골마을마당은 2001년 조성된 면적 652㎡의 마을마당으로, 평소 유동인구가 많은 솔샘시장 내 위치하여, 시장 및 마을마당 이용 주민들로부터 꾸준히 화장실 설치 관련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구에서는 화장실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주민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2024년 불당골마을마당 내 화장실을 설치하고자 관련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며, 예산 확보 시 신속히 화장실을 설치하여 이용 주민들의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노윤상의원님께서는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내 자율주택정비사업 배제 추진 현황에 대하여 질문해 주셨습니다.
  우리구 재개발 재건축 분야에 관심을 가져주신 노윤상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미아동 760-38일대 자율주택정비사업은 2020년 1월 주민합의체 구성신고를 거쳐 2022년 12월 사업시행인가를 처리했습니다. 또한, 미아동 791-2882번지 소나무협동 마을 일대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는 2022년 8월 주민들의 신청에 따라 자율주택정비사업 지역을 포함한 구역계를 서울시에 접수하여, 2022년 12월 연말에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재개발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여 현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본 용역은 미아동 760-38 자율주택정비사업 후보지 제척을 비롯한 구역계 설정을 조정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택정비사업 제척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용역 착수 후 서울시와 협의 및 자문회의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우리구는 자율주택정비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분들의 뜻에 따라 사업이 원활하고 신속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구역계 배제를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배제 전이라도 착공 제한이 해제 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구 재개발·재건축 및 자율주택정비사업 추진에 관심을 가져주신 노윤상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관리국 소관 구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유옥현 도시관리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건설안전교통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   
  안녕하십니까? 건설안전교통국장 정연욱입니다.
  존경하는 최치효 의장님을 비롯한 열세 분 의원님들, 강북구의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건설안전교통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고견을 제시해 주신 노윤상의원님께 감사 말씀드리며, 의원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윤상의원님께서는 우이-양주 간 광역도로 개설에 대한 추진계획을 질문하셨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이-양주 간 도로 건설은 서울특별시의 주요지역과 인근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도로 개설공사로 「도로법」 제14조에 따라 광역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의 승인을 받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그간의 추진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992년 8월에 도로개설에 대한 서울시, 경기도, 내무부 등 관계기관 회의가 있었고, 1994년 9월 자연생태계 보존 및 동물 이동로 보호의 사유로 도로개설 사업에 대하여 국립공원 심의 위원회에서 부결되었으며, 2003년 10월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계획 및 추진계획 협의에서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못하고 장기적으로 검토할 사업이라는 서울시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 2007년 6월 경기도에서 국토해양부로 광역도로 지정을 건의하였으나 그해 10월 미반영 결정되었으며, 2007년 9월 양주시에서 서울시로 해당 사업에 대하여 협의 요청하여, 11월 서울시의 검토의견이 회신되었습니다.
  이어서 2007년 11월 서울시 검토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이동길을 비롯한 주변 도로의 통행속도는 13.3~19.0km/h로 출퇴근 시 정체가 심각한 구간으로 우이동길, 삼양로의 도로 여건상 증가하는 교통량을 수용하기가 어려우며, 송추~우이동~시내로 연결되는 노선축상의 우이동길과 삼양로의 도로용량 확충 방안 등 교통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개선방안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방학로 2차로 병목구간인 우이동교차로~신동아APT사거리, 약 1.6km 확장이 필요하며, 산림훼손 복구방안과 생태 보존계획, 소음저감 대책 수립, 지역 주민 동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서울시에서 통보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2022년 11월에는 양주시에서, 올해 3월에는 우리구에서 우이-양주 간 도로 개설에 대한 내용을 서울시로 전달하여 현재 서울시 관련 부서에서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해당 도로의 건설은 우이동 북한산에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주변상권과 지역 전반에 미치는 영향, 자연생태계 보존과 개발로 인해 얻는 이익, 교통량의 유·출입에 대한 교통영향평가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구에서는 서울시에서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하는 방안 등을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구 발전을 위해 좋은 의견을 주신 노윤상의원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건설안전교통국 소관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정연욱 건설안전교통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의원님들의 구정질문에 대한 구청장님과 해당 국장님의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답변해 주신 이순희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구정 질문·답변은 이것을 마치고 내일 2차 본회의에서 이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ㅇ자유발언 (곽인혜의원) 
○의장 최치효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회의규칙」 제32조의2 규정에 따라 곽인혜의원님으로부터 자유발언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곽인혜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인혜 의원   
  존경하는 강북구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보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곽인혜의원입니다.
  긴 시간 구정질문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구정질문 시간이 부족하여 자유발언 시간 활용에 대해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황톳길은 본래 몇 년 전부터 전국적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조성되기 시작했으나, 맨발로 땅과 접촉하고, 자연과 교감하며, 건강을 유지한다는 개념과 여러 효능이 알려지며, 더 많은 지자체들이 사업에 착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 널리 알려진 대표 사례 중 하나인 ‘순천만 어신길’입니다. 9개 코스에 약 12.5km에 달하는 길이로, 국가정원부터 습지를 지나 갯벌, 갈대 등 지역의 생태환경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올해 6월에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맨발걷기체험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북 정읍시는 ‘우드칩 황톳길’을 조성하여 시멘트를 섞지 않고 편백나무 우드칩과 황토 등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일반 황토보다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내장산 국립공원에 더 좋은 접근책을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보시다시피 지역적 여건이 제한적인 서울 내에서도 서대문구, 도봉구, 양천구 등 여러 자치구들이 각 여건에 맞는 맨발걷기 황톳길을 조성해 가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구도 주민 여러분이 즐겁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맨발걷기 길이 생겼으면 하고 바라 왔습니다. 하여, 우리 강북구도 드디어 지난 9월 11일부터 ‘서울특별시 강북구 맨발걷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시행되었습니다. 조례로는 전국 지자체 중 열두 번째 제정입니다. 이에 따라 강북구도 맨발걷기 산책로 조성뿐만 아니라 세족장 등에 필요한 시설의 설치 및 관리, 그 밖에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의원도 지난 5월부터 존경하는 심재억의원님 등 동료의원 분들과 관내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며, 구민들을 위한 가장 좋은 산책로가 어디일지, 위치적 입지와 세족시설 등 설비 설치 가능 여부, 접근성과 선호도 등을 고민하고 탐색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송중동 258번지 뒤 할머리 길 그다음에 만남배드민턴장 윗길, 북서울 꿈의숲 3번 출입구 쪽 그리고 우이천 뚝방길 그리고 유아숲체험장 주변 등등 강북구에도 여러 입지에 조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맨발걷기 사업에 대해 공원녹지과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일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강북구에도 맨발걷기 황톳길이 빠른 시일 내로 개설될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걷는 사람을 위한 복지가 마련되는 것은 기쁜 일이나 이처럼 전국적으로 우후죽순 유행한다고 하여 깊은 고민 없이 이런 산책로가 조성되어서도 안 될 것입니다. 맨발걷기 황톳길에 여러 곳 방문해 보았을 때, 산책로에 황토 유실 등의 사후적 보수 및 관리 문제, 특히 반려견 출입 여부에 대한 주민들의 찬반 대립 문제 등이 이슈화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구는 사업추진 시에 이러한 문제들을 잘 살펴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준비하고, 산책로의 안전 문제도 필히 유의하여 살펴야 할 것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흙길의 맨발 걷기뿐만 아니라, 더 넓은 층의 구민들이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놀이터 가변에 푹신한 트랙길을 조성하여 우레탄 등으로 안전하게 마감하는 등의 추가적인 방안도 함께 고민해 보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최치효   
  곽인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순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09분 산회)


강북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