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강북구의회 회의록

GANGBUK DISTRICT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8회(제2차 정례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1월 17일(금)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10시 개식)

○의사팀장 문혜옥   
  지금부터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  동  기  립 )
    ( 국기에 대한 경례 )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힘차게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 애 국 가 제 창 )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 일  동  묵  념 )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일  동  착  석 )
  이어서 최치효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ㅇ개회사
○의장 최치효   
  존경하는 30만 강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순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열정과 땀으로 가득 채웠던 2023년 계묘년의 끝을 한 달여 앞두고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3년간 우리를 힘들게 했던 코로나 시대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세계적으로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등 국제정세의 불안정성은 높아가고, 연말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글로벌 경기침체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경기침체로 인한 어려움은 모든 국민들이 겪고 있지만 특히 더욱 어려운 분들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노약자를 비롯한 취약계층 분들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 주위의 어려운 분들에게 함께 사는 이웃의 정을 느낄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도움의 손길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올 한 해 동안 강북구의회에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강북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좌고우면하지 않는 열정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의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열성적으로 구정을 이끌어 가고 계시는 이순희 구청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33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268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2024년도 예산안을 비롯해 조례안 등의 안건이 처리될 예정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30만 강북구민을 대표하여 행정 전반에 관하여 종합적인 감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의 정책과 각종 사업들이 제대로 집행되었는지 살펴보셔서 위법부당한 행정처리는 바로 잡고, 불합리한 제도에 대하여는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내실 있는 감사가 되도록 의원님들의 각별한 노력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의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잘못된 부분은 바로 시정조치하시고, 제시된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정책에 적극 반영해 주시길 바랍니다. 
  2024년도 예산안은 우리구의 내년 세입·세출 예정계획서로 우리구 상황에 맞는 사업에 예산이 합리적으로 편성되었는지, 구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균형잡힌 예산 배분인지, 수혜성·특혜성 예산은 없는지 세심하고 꼼꼼하게 살펴 주시고, 구민의 소중한 세금이 올바로 쓰여질 수 있도록 빈틈없이 심사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조례안 등의 심의에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심사자료 및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순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이번 겨울은 따뜻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예측을 들으니 조금 안심은 됩니다마는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의 기온으로 북극의 해빙이 녹아 북극의 찬 공기를 막고 있는 제트기류가 약해지며 엄청난 한파가 내려올 수 있다는 예보가 있음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눈이 내리고 갑자기 추워진다는 소설이 곧 다가옵니다. 집행부에서는 재난취약시설에 대하여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여 기습한파에 따른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와 대응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변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선제적인 지원으로 우리 강북구가 따뜻한 정과 뜻이 서로 통하는 정의상통 하는 사회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사랑하는 강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올 한 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최선의 끝이 참된 시작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올해 마지막까지 계획하신 일들 최선을 다해 마무리하시고, 새로 시작하는 2024년 멋진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문혜옥   
  이상으로 제268회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


강북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